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 모의고사 6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심층면접 - 모의고사 6회

건방진방랑자 2019. 12. 4. 15:19
728x90
반응형

 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성 명 : ( )
2차 시험 중등 평가원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구상 10
면접 10

 

 

[구상형 1]

제시문에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김 교사는 수업 시간에 계속 떠드는 A 학생을 지목하여 주의를 주었다. 그러자 A 학생은 다른 애들도 떠드는데 왜 저한테만 뭐라고 하세요? ~ 짜증나."라고 하였다. 다른 학생들은 모두 김 교사를 쳐다보았고, 김 교사는 당황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했다.

 

더보기

해설

[제시문에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 말하기]

- 김 교사가 A 학생만을 지목했기 때문에 실제로 다른 학생들도 같이 떠들었다면 A 학생은 억울함을 느낄 수 있음.

- A 학생은 다른 학생들의 행동을 안급하며 자신의 잘못 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임. 이 경우 A 학생은 행동 의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고, 학급 내부의 상호 존중과 우정에 손상을 줄 수 있음.

- 김 교사가 당황해 하며 대처 방안을 생각하지 못했다 는 점을 통해 생활지도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해결방안 제시하기]

- 학급 내 규칙을 만들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학급 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함. 학급규칙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적용해야 함.

- 평소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학생 간, 학생-교사 간 신뢰를 형성해야 함. 가벼운 갈등이 생겼을 때에도 나 전달법/회복적 대화를 통해 평화로운 학급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김 교사는 생활지도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생활 지도 관련 연수 이수, 교원학습공동체, 서적 탐독 등을 통해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구상형 2]

다음 상황에서 이 교사가 가장 먼저 조치할 사항과 그와 관련된 교사의 역량을 2가지 말하시오. 또 그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지금까지 해온 노력을 이야기하시오.

이 교사는 학생들이 모두 하교한 오후 시간에 자신의 교실에서 수업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학교 운동장에 남아서 축구를 하고 있던 학생들이 경기 중 욕설과 함께 싸우는 소리가 들렸다. 창문으로 내다보니 학생들이 모여서 주먹질을 하고 있었다. 이 교사는 수업 준비로 마음이 급했지만, 운동장의 학생들을 그대로 두면 분위기가 점점 험악해질 것 같았다.

 

더보기

해설

[제시문의 상황에서 이 교사가 가장 먼저 조치할 사항]

- 운동장에서 싸우고 있는 갈등 당사자 학생들을 분리함.

- 다른 학생들이 싸움에 동조하거나 합류하지 않도록 함.

 

[그와 관련된 교사의 역량과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해온 노력]

- 문제해결 역량 : 교육신문 읽기, 뉴스에서 마주하는 각종 사건/사고에 대해 나라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봄. 서적 탐독

-의사소통 역량 : 나 전달법 사용, 회복적 대화 사용, 타산지석의 마음으로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여 대화함.

 

 

 

[구상형 3]

다음 두 교사의 생각을 읽고, 자신의 교육관에 비추어 더 선호하는 교사의 입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1가지 말하시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실현할 교사상에 대해 이야기하시오.

최 교사 : 이번 체육대회는 학교 예산으로 행사 전문 업체를 불러서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박 교사 : 행사 전문 업체보다는 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기획해서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더보기

해설

[자신의 교육관에 부합하는 교사 선택] -자신의 교육관을 언급

- 선호하는 교사의 입장을 선택

- 선호하는 교사의 입장을 선택한 이유를 언급

 최 교사 : 예산을 활용해서 전문 업체를 부르는 것은 효율적으로 대회를 진행할 수 있고, 교사는 대회 진행보다 학생의 질서 유지/안전 확보 등에 더 집중할 수 있음.

박 교사 : 교사들이 학생을 더 잘 이해하고,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대회를 운영할 수 있음.

 

[앞서 선택한 교사의 입장을 바탕으로 실현할 교사상]

최 교사 : 주어진 예산과 자원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함. 교사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학생 질서유지, 안전관리 등)에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음.

 박 교사: 학교 행사를 진행할 때 학생들과 직접 소통 하고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함.

 

 

 

[즉답형 1]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연구부장 교사는 학교에서 맡은 업무가 많다. 그런데 학교 업무 외에도 학교 밖에서 진행하는 교육연구나 교원학습공동체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학교에서는 조퇴를 자주 하기 때문에 같은 부서인 신규교사 박 교사가 연구부장 교사의 업무를 대신하는 상황도 많다. 박 교사는 수업 준비도 힘든데 부장 교사의 업무까지 하려니 부담이 되는 상황이다.

 

더보기

1-1. 본인이 부장교사라고 생각하고, 제시문과 같이 행동한 그 이유를 말하시오.

 

1-2. 제시문의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인성관을 말하시오.

 

1-3. 자신이 신규교사 박 교사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하시오.

 

더보기

해설

[부장교사가 제시문과 같이 행동한 이유]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인성관]

- 책임감

- 협력적 인성

- 인화적 인성

 

[자신이 신규교사인 박 교사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연구부장 교사의 업무를 대신할 수 있도록 노력함.

- 업무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적절한 협력을 제안함.

- 대화를 통해 서로의 업무를 파악하고, 업무부담에 대한 어려움을 정중하게 전달함.

 

 

 

인용

목차 / 자료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