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중등 평가원 |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구상형 1번]
다음은 신규교사 이 교사의 교단 일기이다. 다음 내용을 읽고 이 교사의 문제점을 2가지 말하시오. 또 자신이 이 교사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3가지 제시하시오.
우리 반은 하루도 조용히 지나가는 일이 없다. 오늘은 A 학생이 와서 B학생에게 뺨을 맞았다고 했다. 자초지종을 들어보니 수업이 끝난 후 운동장에서 놀다가 싸움이 생긴 것이었다. 싸우더라도 학교 밖에서 싸웠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것도 싫고, 그냥 117에 신고하거나 집에 가서 부모님께 얘기하고 알아서 해결했으면 좋겠다. 안 그래도 바쁜데, 이런 일까지 생기니까 너무 지친다. 교사 본연의 업무인 수업만 하고 싶다. |
해설
[제시문에서 찾을 수 있는 이 교사의 문제점 2가지]
-학급 내 생활지도 역량 부족: ‘우리 반은 하루도 조용히 지나가는 일이 없다.’라는 언급을 통해 학급 내에 사건·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이 교사의 학급관리 능력 부족, 학급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분위기 등을 알 수 있음.
-학생 간 갈등 사건에 대한 담임교사의 책임 회피: ‘나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것도 싫고, 그냥 117에 신고하거나 집에 가서 부모님께 얘기하고 해결했으면 좋겠다.’는 문장을 통해 알 수 있음. 이는 학생들에게 예상치 못한 위험과 안전 문제 초래, 학급 내 폭력 사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음. 자신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싫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보다는 다른 사람(117, 부모님 등)에게 맡기고 싶어하는 태도가 보임.
-업무 관리 역량 부족: ‘안 그래도 바쁜데, 이런 일까지 생기니 너무 지친다.’는 부분에서 바쁜 업무로 지친 상황에서 학생 사이의 갈등 사건까지 처리해야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것이 느껴짐. 이는 업무와 스트레스 관리 부족을 시사하며, 이는 교사의 전반적인 학 급 관리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대처 방안 3가지]
-학급 규칙과 규율 강화: 학급자치회를 통해 학급 규칙과 규율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이를 잘 지킬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질서가 확립된 학급 분위기 조성
-회복적 생활교육, 관계회복 프로그램 적용: 학급 내갈 등 예방과 해결을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과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 학생들에게 갈등 관리 기술을 알려주고, 평화로운 학급 분위기 조성 -자기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역량 강화: 교사는 자기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함. 균형 잡힌 업무 일정 설정, 휴식과 복원을 위한 시간 확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적절한 방법 찾기
-동료교사와 협력: 학교 내에서 전문적인 지원과 조언을 찾을 수 있어야 함. 전문상담교사나 학교폭력 담당 교사 등과 협력하여 발생한 갈등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함.
[구상형 2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최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 2가지를 이야기하고, 앞으로 교사가 된다면 그러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최 교사는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 대해 회의적이다. 매번 새로운 수업 이론이나 수업 방법이 등장한다. 연수를 통해 배운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계속해서 새로운 내용이 나와서 교사는 ‘수업을 위한 수업’이 아니라 ‘새로운 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수업’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학생들이 “다른 교과에서는 인공지능 활용 수업을 해요. 선생님도 해주세요.”라고 했지만 최 교사는 기존의 방법대로 수업을 진행했다. |
해설
[최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 2가지]
-교육혁신 역량: 최 교사는 새로운 수업 이론과 방법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 새로운 교육이론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열린 태도와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질이 필요함.
-학생의 요구도 반영: 학생들은 인공지능 활용 수업을 선호하고 있으나 이러한 선호도를 수업에 반영하지 않음. 학생의 요구도를 수업에 반영하는 것은 수업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교사가 되었을 때 그러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참여: 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원학습공동체 등
-자기계발: 전문 도서나 논문 탐색, 교육 관련 커뮤니티에서 교류
-수업 적용을 통한 경험 쌓기: 새로운 수업 이론이나 방법을 실제 수업에서 적용
-동료교사와 협력, 공유: 교사 커뮤니티 참여, 전문적 학습공동체·교원학습공동체 등 참여
-학생의 요구도 조사 및 반영: 수업 전후로 학생들의 요구도와 피드백을 조사하고 수업에 반영
[구상형 3번]
다음 중 자신의 교육관에 부합하는 것을 고르고, 그 이유를 자신의 교육관과 관련지어 말하시오.
㉠ 미래사회에서는 로봇 교사가 인간을 대체하고, 학교는 사라질 것이다. ㉡ 미래사회에서는 인간 교사에 의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
해설
[자신의 교육관에 부합하는 입장 선택]
* ㉠
-자신의 교육관을 언급
-자신의 교육관에 부합하는 입장을 선택하고 이유를 언급
-미래사회에서는 개인 학습자의 소질과 적성, 능력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중요한데 로봇 교사가 인간 교사보다 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음.
-로봇 교사가 인간 교사보다 뛰어난 정보 처리 능력과 학습 기능을 갖추게 될 것임.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로봇 교사는 대량의 데이터와 정보를 처리하고, 최신 연구 결과와 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학생 개인별 능력과 흥미에 따른 최적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임.
* ㉡
-미래사회에서는 인간성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이 될 것인데 이는 로봇이 대체할 수 없고 인간 교사만이 할 수 있음.
-인간 교사는 사람 간 상호작용과 소통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끌어나갈 수 있음.
-학생들에게 윤리적·도덕적 가치를 전달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음.
[즉답형 1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A 부장교사는 부장회의를 할 때마다 매번 계원들을 모아서 부서회의를 진행한다. 부장회의에서 나온 모든 내용을 계원들에게 전달하고, 학교생활을 하면서 힘든 점은 없는지 이야기하느라 매주 부서회의가 한 시간 이상 이루어진다. 3부장교사는 부장회의에서 꼭 전달해야 할 내용이 있을 때만 부서회의를 진행한다. 직접 모이는 일은 한 달에 한 번 정도이고, 업무 외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시간은 거의 없다. |
1-1. 두 교사 중 자신이 선호하는 부장교사를 선택하고 경험에 근거하여 그 이유를 말하시오.
1-2.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을 제시하시오.
1-3. 자신이 선택한 부장교사와 일하게 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말하시오
해설
[선호하는 부장교사를 선택하고 경험에 근거하여 그 이유를 제시]
* A 부장교사
-조직생활을 할 때에는 소통을 잘하는 것이 중요함.
-부장회의 내용의 중요성이나 전달 필요성을 부장 교사가 독단적으로 결정하기보다 부서회의를 통해 공유하는 것이 중요함.
-부장회의 내용 공유를 통해 학교의 결정 사항과 방향성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업무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받아 협력과 팀워크를 강화할 수 있음.
* B 부장교사
-필요한 내용만을 전달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음.
-필요한 내용에만 집중하고 부서회의 빈도를 낮추어 업무에 대한 집중도와 생산성 향상
-업무의 우선순위를 재고할 수 있음.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
-A 부장교사: 공감의 자질 : 매주 긴 시간 지속되는 부서회의는 피로감을 줄 수 있음.
-B 부장교사: 소통의 자질; 개인적인 이야기와 소통 부족으로 계원들 간 관계에서 공감과 이해를 나누는 기회가 제한될 수 있음.
[자신이 선택한 부장교사와 일하게 될 때 유의해야 할 점]
* A 부장교사
-효율적인 의사소통: 매주 부서회의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지시사항을 전달받을 수 있고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이 하게 될 것임. 따라서 부서회의에서 중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리할 수 있어야 함.
-업무 우선순위 설정: 매주 부서회의가 길게 이어질 수 있으므로 업무 우선순위를 잘 설정하여 시간관 리를 잘해야 함.
* B 부장교사
-적극적인 소통과 업무 협조: 직접적인 부서회의가 적을 수 있으므로 필요한 정보와 업무 협조에 대한 요청을 적극적으로 전달해야 함. 소통 경로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업무 협조를 위한 원활한 협업이 유지되어야 함.
-자율적인 업무 관리와 책임감 필요: 부서회의 빈도가 적기 때문에 업무의 우선순위를 스스로 파악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결과에 책임질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함.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