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 모의고사 10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심층면접 - 모의고사 10회

건방진방랑자 2019. 12. 4. 20:18
728x90
반응형

 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성 명 : ( )
2차 시험 중등 평가원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구상 10
면접 10

 

 

[구상형 1]

코로나19 발생 이후, 현재 대부분의 학교 교육 활동이 정상화되고 있다. 다음 제시문의 학생 설문 조사 결과에서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 겪는 문제점을 학생별로 1가지씩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Q. 코로나19 이후 교육 정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 학교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말해주세요.
 
학생 A: 지각하는 편이 아니었는데, 원격수업을 하고 나서 시간을 지켜 등교하는 게 힘들어요.
학생 B: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게 익숙해져서 맨 얼굴로 선생님과 친구들을 마주하는 게 부끄러워요.
학생 C: 운동회나 현장체험학습이 다시 생겨나서 친구들과 같이 어울리는 게 귀찮기도 해요.

 

더보기

해설

[교육 활동 정상화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문제점]

학생 A: 기본 생활 습관 문제

학생 B: 외모 자존감 저하

학생 C: 교우관계에서의 사회성 부족

 

[A~C에서 언급하는 문제점의 해결 방안]

* 학생 A

-챌린지 실시: 기상 시간 준수와 수면 시간 확보 등의 챌린지를 실시하여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함.

-가정과 협력 체계 구축: 가정통신문과 학급 단체 대화방을 통해 등교 관련 교칙과 등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학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함.

-자발적 행동 서약 작성: 자신의 평소 습관을 성찰하며 규칙적 생활 습관에 대한 행동 서약을 작성하여 경각심을 갖고 바른 생활 습관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함.

* 학생 B

-공동체 놀이 실시: 협력을 요구하는 놀이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교사와 또래 친구들의 시선과 평가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감정날씨도: 학생들과 교사 모두가 매일 자신의 감 정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표현하는 활동을 함으 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지도함.

-장점 찾기: 우리 모두는 불완전하며 장·단점을 동시에 갖고 있음을 상기시켜 자신의 단점이나 약점을 수치스럽게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함.

* 학생 C

-소규모 그룹 활동 실시: 팀을 이루어 문제해결 활동이나 창의적 프로젝트 등을 수행할 수 있게 하여 친구들 간의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또래관계 역량 신장 프로그램: 집단 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학급 단합 활동 실시: 마니또, 학급 체육대회 등 반 전체가 어울릴 수 있는 장을 마련함.

 

 

 

[구상형 2]

다음은 윤 교사의 교직일기이다. 윤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2가지 설명하고 앞으로 교사가 된다면 그러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 각각 설명하시오.

한 학생이 수업 내용 외의 질문을 하였다. 예전에는 확실히 알았던 내용인데 기억이 잘 나지 않아, 학생에게 다음에 설명해주겠다고 말하였다. 늘 비슷한 내용만 가르치다 보니, 그 외의 부분은 이제 자신이 없다. 그리고 종례 시간에 학생들이 다른 반은 다 자리를 바꿨다면서 자리를 바꾸자고 하였다. 곧 중간고사 기간인데 자리를 바꾸게 되면 분위기가 어수선해질까봐 단칼에 거절했다. 몇몇의 아이들은 어차피 말해도 안 들어줄 줄 알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더보기

해설

[윤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2가지]

-교과 관련 교과전문성, 자기연찬의 자질

-학생 관련 : 소통의 자질

 

[자질 함양을 위한 노력]

* 교과 관련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교과 관련 학습공동체 활동 을 하며 우수 수업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수업 노하우를 공유함.

-관련 직무 연수 수강: 교과 관련 연수를 통해 교과의 최신 동향을 꾸준히 살피는 등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함.

-교과 연구회 활동: 전공의 여러 분야에 대해 동교과 교사들과 공부하며 교과 전문가로서의 전문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학생 관련

-학급 소리함 설치: 학급 구성원들의 건의 사항을 주 기적으로 살피고 이를 학급 회의를 통해 공론화하여 합리적인 선에서 학급 운영에 반영함.

-학생들과 상담: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상담하고 래 포를 형성하여 학생들이 담임 교사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함.

-사제동행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과 문화체험, 산행 등을 함께 함으로써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함.

 

 

 

[구상형 3]

학급에서 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1가지씩 말하고, 또는 와 관련하여 본인이 추구하는 교육관을 말하시오.

오케스트라에는 여러 음악적 장치가 존재한다. 같은 파트는 같은 악보를 공유하면서 동일한 셈여림과 일체화된 호흡으로 한 몸처럼 움직인다. 이러한 표현 외에도 모든 악기는 각 성부의 특성을 존중하면서 개별 선율이 촘촘하게 살아날 수 있도록 서로에게 집중한다.

 

더보기

해설

[학급에서 , 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

*  가치 실현 방안(공동체 의식)

-학급회의: 학급 회의를 통해 학급 내의 문제를 파 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급의 문제를 나의 문제로 받아들이며 진정한 공동체를 이루어 나갈 수 있음.

-공동 목표 설정: 독서 챌린지, 에코 프로젝트 등 학 급 전체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

-특별활동 및 이벤트: 학급 운동회, 문화 축제, 기부 활동 등의 학급 단합과 관련된 이벤트를 개최하여 학급 전체의 일원으로서 자부심과 참여감을 느낄 수 있음.

*  가치 실현 방안(개별성 존중)

-자기주도적 학습 계획 수립: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관심사에 맞게 개별 학습 계획을 함께 수립해 나감. 자신의 학습 방식을 살려 효율적인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

-개별 상담 실시: 학생들의 고민이나 관심사에 관해 상담을 하며 학생들은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신뢰감이 형성됨.

-학급 동아리 활동: 학급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음악, 미술, 스포츠, 독서, 과학 등 각자의 흥미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함.

 

[본인이 추구하는 교육관]

* 의 관점(공동체 의식)

- 학교는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공간임. 교실은 작은 사회로서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는 장이라고 생각함. 교사로서 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서로를 지지하고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싶음.

* 의 관점(맞춤형 교육)

- 학생들은 서로 다른 배경과 능력을 가지고 있음. 학생들이 품은 각기 다른 씨앗을 꽃피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역할임. 학생들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과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그에 따른 지도 와 피드백을 부여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함. 교사는 학생들이 가진 씨앗이 뿌리 내릴 수 있는 적정한 토양과 온도, 습도를 제공하는 조력자가 되어야 함.

 

 

 

 

[즉답형]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김 교사는 업무 처리 속도가 빠르고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는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반면, 같은 부서인 최 교사는 업무 속도가 느려 매번 정해진 기한보다 늦게 일을 마무리한다. 부장교사인 강 교사는 어느 순간부터 최 교사의 업무를 조금씩 김 교사에게 부탁하기 시작했다. 김 교사는 처음에는 부서의 일이니 서로 돕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흔쾌히 수락하였지만, 점점 최 교사의 업무가 통째로 자신에게 넘겨지는 것 같아 버겁고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보기

1-1. 김 교사의 현재 상황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를 업무와 정서 측면으로 나누어 말하시오.

 

1-2. 김 교사가 최 교사와 강 교사에게 취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하시오.

 

1-3. 김 교사에게 발생한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더보기

해설

[김 교사가 현재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

-업무 측면: 원래 자신의 업무에 최 교사의 업무까지 맡게 되어 업무가 실제로 과중해졌음.

-정서 측면: 자신의 일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일까 지 해야 한다는 점에서 불만이 쌓여 일종의 피해 의식을 느낄 수 있음.

 

[김 교사가 최 교사와 강 교사에게 취할 수 있는 행동]

-최 교사: 업무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방안으로 협업을 제안함. 최 교사가 업무를 기한 내에 끝낼 수 있도록 일정을 주기적으로 상기시킴.

-강 교사: 무작정 다른 사람의 일을 떠안으니 힘들다는 점과 그렇기 때문에 업무 조율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림.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부서 업무를 도와주는 것은 가능하지만, 누군가의 업무를 대신하다 보니, 원래 자신의 업무에도 차질이 생기게 되었음을 강조함.

 

[김 교사에게 발생한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

-업무 분담과 협업 강화: 김 교사와 최 교사 사이의 업무 분담과 협업을 명확히 정의함. 업무 일정과 우선순 위를 함께 조율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협력하여 업무를 처리하도록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함.

-학교 차원에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 제공: 최 교사에게 업무 처리 속도와 기한을 준수하는 방법 에 대한 교육이나 지원을 실시함. 시간관리, 우선순위 설정, 업무 효율화 등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멘토링을 통해 개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의사소통 강화: 김 교사와 강 교사 사이에 의사소통 채널을 개선하고, 업무 협조에 대한 예상치 못한 부담이 생기면 이를 공유하고 토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업무 관련 이슈나 부담을 조기에 인지하고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함.

 

 

 

인용

목차 / 자료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