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교수·학습 방법
한문
가. 교수⋅학습 계획
(1) 중학교 ‘한문’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3)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4)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낭독법, 현토활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그림을 활용한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여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조어(造語) 분석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索出)법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에서 그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자원(字源) 활용법, 자전(字典) 활용 학습법, 이미지컷 활용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자의 제자(製字) 원리를 지도하며, 한자카드 활용법 등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하고, 도형화된 노트 활용 한자 쓰기 등을 통하여 한자의 쓰기를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등의 수업 방법을 통하여 단어의 짜임 등을 지도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을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허사 지도를 통한 독해지도법, 어순 구조를 통한 독해지도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한문 Ⅰ
가. 교수⋅학습 계획
(1) 고등학교 ‘한문 I’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3)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4)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⑻ 중학교에서 한문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지 않은 학습자가 고등학교 ‘한문 I’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별도의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낭독법, 현토활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그림을 활용한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여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조어(造語) 분석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索出)법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에서 그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자원(字源) 활용법, 자전(字典) 활용 학습법, 이미지컷 활용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자의 제자(製字) 원리를 지도하며, 한자카드 활용법 등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하고, 도형화된 노트 활용 한자 쓰기 등을 통하여 한자의 쓰기를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등의 수업 방법을 통하여 단어의 짜임을 지도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을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허사 지도를 통한 독해지도법, 어순 구조를 통한 독해지도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한문 Ⅱ
가. 교수⋅학습 계획
(1) 고등학교 ‘한문 II’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3)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4)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낭독법, 현토활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그림을 활용한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여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조어(造語) 분석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索出)법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에서 그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문학의 이해’는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문체와 형식, 주제와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며, 작품의 주제와 가치를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카드 활용법 등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하고, 도형화된 노트 활용 한자 쓰기 등을 통하여 한자의 쓰기를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허사 지도를 통한 독해지도법, 어순 구조를 통한 독해지도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인용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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