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전화위복(轉禍爲福) - 불행이 행복으로 바뀔 수 있다 본문

한문놀이터/고사성어

전화위복(轉禍爲福) - 불행이 행복으로 바뀔 수 있다

건방진방랑자 2020. 7. 23. 12:16
728x90
반응형

전화위복(轉禍爲福)

불행이 행복으로 바뀔 수 있다

 

 

燕文公, 秦惠王以其女爲燕太子婦. 文公, 易王立. 齊宣王喪攻之, 取十城.

武安君蘇秦, 再拜而賀, 因仰而弔. 王桉戈而卻, :“此一何慶弔相隨之速也?”

對曰: “人之飢所以不食烏喙, 以爲雖偸充腹, 而與死同患也. 雖弱小, 之少婿也. 王利其十城, 而深與强爲仇. 今使弱爲鴈行, 而强制其後, 以招天下之精兵, 此食烏喙之類也.”

王曰:“然則奈何?”

對曰:“聖人之制事也, 轉禍而爲福, 因敗而爲功. 桓公負婦人而名益尊, 韓獻開罪而交愈固, 此皆轉禍而爲福, 因敗而爲功者也. 王能聽臣, 莫如歸燕之十城, 卑辭以謝. 知王以己之故歸燕城也, 秦必德王, 無故而得十城, 燕亦德王, 是棄强仇而立厚交也. 且夫之俱事, 則大王號令, 天下皆從, 是王以虛辭附, 而以十城取天下也. 此霸王之業矣, 所謂轉禍爲福, 因敗成功者也.”

王大說, 乃歸, 以金千斤謝其後, 頓首塗中, 願爲兄弟而請罪於. 전국책(戰國策)』 「연책(燕策)

 

 

연문공(燕文公) , ()나라 혜왕(惠王)이 그의 딸을 연나라 태자의 부인으로 삼게 했다. 연문공이 죽은 후 이왕(易王)이 왕위에 올랐다. ()나라 선왕(宣王)이 연나라의 국상을 틈타 공격하여 10개 성을 빼앗았다.

무안군(武安君) 소진(蘇秦)이 연나라를 위해 제나라 왕을 설득했다. 소진은 선왕을 만나자 재배한 후에 축하의 말을 올린 다음 바로 고개를 들고 애도의 말을 전했다. 제왕이 손으로 창을 잡고 뒤로 몇 걸음 물러선 후에 이야기를 나눴다.

 

제선왕: 무엇 때문에 축하의 말을 하고 곧바로 애도의 말을 하는 것이오?

소진: 사람이 배가 고파도 오훼(烏喙, 독초)를 먹지 않는 것은 설령 배를 채웠다고 해도 죽는 것과 같은 고통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연나라는 비록 약소한 나라이지만 강한 진나라의 사위 나라입니다. 왕께서는 10개 성의 이익을 취하고 강한 진나라와 깊은 원한을 맺은 것입니다. 지금 만약 약한 연나라가 선봉에 서고 강대한 진나라가 뒤를 제압하여 천하의 정병을 불러 공격한다면 이는 오훼를 먹은 것과 같은 유()가 되는 것입니다.

제선왕: 그렇다면 어찌하면 좋겠소?

소진: 성인은 일을 함에 화를 복으로 돌리고, 실패로 인하여 공을 이룩합니다. 그래서 제나라 환공(桓公)은 여색에 연루가 되었지만 자신의 성예를 더욱 존귀하게 만들었고, 한헌자(韓獻子)는 살인죄를 저질렀지만 자신의 지위를 더욱 굳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모두 화를 복으로 돌리고 실패로 인하여 공을 이룩한 예입니다. 왕께서는 제 말씀을 들으시어 연나라의 10개 성을 돌려주고 겸허한 언사로 진나라에 사죄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그러면 진왕은 자기로 인하여 왕께서 연나라의 성을 돌려준 것을 알고 왕을 덕이 있다고 여길 것입니다. 연나라는 아무 이유 없이 10개의 성을 얻었으니 연나라도 왕을 덕이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강한 원수를 버리고 두터운 친교를 맺는 것입니다. 또한 연나라와 진나라가 다 같이 제나라를 섬기게 되면 대왕의 호령에 천하가 따를 것입니다. 이는 왕께서 빈말로 진나라와 가까워지고 10개의 성으로 천하를 취하는 것으로, 왕의 업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른바 화를 돌려 복으로 만들고, 실패로 인하여 공을 이룩한다는 것입니다.

 

제왕은 이 말을 듣고 아주 기뻐하며 연나라에 성을 돌려주고, 천금을 풀어 사과를 한 후, 머리를 조아리며 진나라에 형제의 나라가 될 것과 죄를 용서해 줄 것을 간청했다.

 

 

겉뜻: 화가 바뀌어 복이 된다

속뜻: 아무리 불행한 일이라 해도 노력과 의지를 통해 분발하면 바뀔 수 있다는 말이다.

유의어: 반화위복(反禍爲福), 새옹득실(塞翁得失), 새옹위복(塞翁爲福), 새옹지마(塞翁之馬), 새옹화복(塞翁禍福), 화전위복(禍轉爲福)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