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21년 A형 7번(蒙求)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21년 A형 7번(蒙求)

건방진방랑자 2021. 11. 24. 12:41
728x90
반응형

7.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따른 한문의 독해수업을 위해 교사가 작성한 수업 계획과 이에 따라 학생들이 만든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계획>

학습

목표

서사적인 서술 방식이 사용된 산문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본문

孫叔敖爲嬰兒 出遊而還 憂而不食 其母問其故 泣而對曰 今日吾見兩頭蛇 恐去死無日矣 母曰 今蛇安在 曰吾聞見兩頭蛇者死 吾恐他人又見 已埋之矣 母曰 無憂 汝不死吾聞之 有陰德者 天報以福 人聞之 皆喩其爲仁也 - 蒙求

학습

활동

모둠 활동

- 본문의 등장인물과 사건을 분석한다.

- 등장인물 중 1명을 선정하여 취재 기사를 작성한다.

평가

평가 중점

- 학습 활동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도 평가한다.

- 교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 간의 평가도 활용한다.

 

평가 방법

평가 기준

방식

평가 주체

- 본문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 하였는가?

- 본문 내용을 기사에 충실히 반영하였는가?

신문 기사의 내용을 분석하여 평가

교사

- ( )

- 모둠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태도를 보였는가?

점검표를 활용한 관찰 평가

학습자

 

oo

○ ○ 일보

00000000

어린이의 선행 손숙오를 만나다

 

남들을 위해 착한 일을 한 어린이가 있어 장안의 화제이다. 그 주인공 손숙오 어린이를 학생 기자단이 특별 취재하였다.

기 자: 반가워요. 손숙오 어린이.

손숙오: 안녕하세요.

기 자: 뱀을 보고 무섭지는 않았나요?

손숙오: 무섭지는 않았지만 걱정이 되었어요.

기 자: 왜 그렇죠?

손숙오: 다리가 달린 뱀을 보면 죽는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그래서 남들에게 해가 될까 봐 뱀을 없앴어요.

기 자: 나이는 어리지만 마음은 참 넓네요

 

<작성 방법>

평가평가 중점에 근거하여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평가 기준을 서술하고, 밑줄 친 이 수행해야 할 평가 방법을 쓸 것.

학습 활동에 근거하여 신문 기사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쓸 것.

신문 기사의 대화에서 오류 1가지를 찾아 수정할 것.

 

 

 

 

 

 

인용

목차

21학년도 A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