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시네필 다이어리, 철학의 멘토, 영화의 테라피 - 1. 철학이 내게 말을 걸어오는 순간 본문

책/철학(哲學)

시네필 다이어리, 철학의 멘토, 영화의 테라피 - 1. 철학이 내게 말을 걸어오는 순간

건방진방랑자 2021. 7. 21. 12:24
728x90
반응형

철학의 멘토, 영화의 테라피

 

 

1. 철학이 내게 말을 걸어오는 순간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인문학을 왜 하느냐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많았다. 한때는 그 쓸모없음이 매력적으로 보였고, 한때는 애써 뭔가 가시적인 쓸모를 찾느라 남몰래 혈안이 되기도 했다. 지금은 그런 질문을 받아도 굳이 흥분하지 않는다. 영혼의 추위에 떨던 내 인생 하나를 구제해준 것만으로도 인문학의 쓸모는 충분히 검증(?)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제는 나 스스로가 질문한다. 인문학이 정말 쓸모없을까? 인문학은 정말 필요 없는이라는 단죄를 받아도 싼 것일까. 요즘 내 생각은 바뀌었다. 인문학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필요의 범위가 잘못 규정되어 있는 것이라고.

 

인문학은 마케팅 전략이나 주식투자비법을 찾을 때는 도움이 안 될지 모르지만, 누군가와 친구가 되는 길, 동서남북으로 도식화할 수 없는 복잡한 인생의 나침반을 설정하는 비법, 사랑하는 사람의 흔들리는 마음을 붙들어 내 곁에 머물게 하는 기술, 결코 이해할 수 없는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데 너무도 절실히 필요하다. 중고등학교 교과서는 물론 숱한 자기계발서나 심리 치유 에세이를 모조리 통독해도 얻을 수 없는 지식들이 있다. 진정한 존재의 독립을 꿈꿀 때, 나와 타인, 타와 세계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할 때, 예술과 역사와 문학이 바꾼 세계의 지형도에 눈뜰 때, 우리는 인문학의 멘토링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완전한 경제적 독립이 이루어지던 즈음, 나만의 주거공간을 만들고 나의 의식주를 스스로 해결하는 서툰 정신의 걸음마를 시작하던 무렵, 나도 모르게 진심으로 철학에 목말라 하고 있었다. 그 이전에는 철학의 도움을 시도 때도 없이 받으면서도 그것이 철학 탓이라고 생각할 줄을 몰랐다. 눈앞에 주어진 단기적 미션을 해결하는 데 바쁜 삶이 아니라, 뭔가 지금과는 다른 삶, 세속적인 삶의 목표에 찌들지 않는 삶, 마음 내키는 대로 사는 삶이 아니라 인생의 퍼즐을 해체하여 처음부터 새로운 판짜기를 하고 싶었던 순간, 철학은 이전과는 다른 목소리로 말을 걸어오기 시작했다. 나와는 좀 다른 특별한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로 들렸던 머나먼 철학의 메시지가 나를 위한 맞춤서비스처럼 한없이 친절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도저히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황, 너무 어렵고 힘겨워 인생의 핸들을 불현듯 탁 놓아버리고 싶은 순간, 철학이 내게 말을 걸어오기 시작했다.

 

이 책은 그렇게 우리들의 일상에 철학의 메시지가 직접 말을 걸어오는 순간을 포착한 철학의 포토앨범 같은 책이다. 우리들의 라이프스토리를 닮은 대상 중 영화만큼 친밀한 장르도 흔치 않다. 그래서 나는 영화의 눈과 귀를 빌려 철학의 입술이 속삭이는 언어를 채취하고 싶었다. 우리가 영화를 보며 바로 저거야! 저게 내가 처한 상황이야!’라고 느끼는 순간들, ‘! 나는 절대 저렇게는 되고 싶지 않은데하고 안타까워하는 순간들, 바로 그 결정적인 인생의 문턱에서 내가 사랑하는 철학자들은 어떤 조언을 해줄까 하는 행복한 상상 속에서, 이 책은 만들어졌다. 영화라는 욕조에 온몸을 푹 담근 철학의 목소리는 어느 때보다 릴렉스된 표정으로 우리에게 수다를 떨어주었고, 나는 기쁘게 그들의 메시지를 받아 적었다.

 

 

▲ 일러스트 - 백진규

 

 

인용

목차

시네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