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트위스트 교육학 - 18. ②강: 배움의 두 번째 조건 본문

연재/배움과 삶

트위스트 교육학 - 18. ②강: 배움의 두 번째 조건

건방진방랑자 2019. 10. 22. 18:09
728x90
반응형

18. : 배움의 두 번째 조건

 

 

그렇다면 장량은 도대체 왜 떠나지 않았던 것일까? 그건 장량이 배우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레비나스Emmanuel Levinas(1906~1995)는 욕망을 외부로부터 도래하는 것에 대해서 개방상태가 되는 것이라 정의한다. 우리가 흔히 쓰는 욕망이란 개념과 너무도 다르기에, 레비나스의 이야기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배우는 자는 욕망하는 자다

 

레비나스는 욕구와 욕망을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욕구는 본래 있어야 할 것이 없는 상태로, 원상회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욕구는 고향을 그리워하는 향수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욕망은 자신이 소유한 것으로는 절대로 채워지지 않을 것을 아는 감정이라고 한다. 그래서 무언가 알 수 없는 결핍감을 강하게 느끼며, 채울 수는 없지만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이다. 욕구와 욕망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욕구

욕망

본래 있어야 할 것이 결여된 상태

채워졌다는 느낌을 가질 수 없는 불만족감

만족의 원상회복을 추구하는 것

소유에 의해 채워질 수 없다는 불충족의 확신

결코 치유될 수 없다는 결핍감에 쌓이는 것

향수

이향감

 

 

욕구란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채우는 것이지만, 욕망이란 애초에 채워질 수 없음을 알고 있음에도 채우려 한다는 점이 다르다. 욕구는 완벽함(만족의 원상태)을 추구하고, 욕망은 불완전함(불충족의 확신)을 추구하며 나간다.

장량이 노인을 떠나지 않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던 이유는 황석공을 통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강한 욕망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게 말로는 표현되지 않는 것일지라도, 그 미묘한 끌림과 흐릿한 확신이 그를 붙잡아뒀던 것이다. 카페 헤세이티의 주인장인 황경민 시인은 이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설렌다. 너를 알아서가 아니라 너를 모르기 때문에, 삶을 알아서가 아니라 삶의 향방을 모르기 때문에. 모름이 앎의 근원, 모름이 너를 만나는 이유다. 모름이 깊어야만 앎의 좁은 문이 열린다고 표현했다. 이처럼 강렬한 욕망에 대한 찬사가 또 있을까 싶게 멋진 아포리즘을 구사했다. 이처럼 장량은 그 모름이란 욕망에 투신하며 그 순간을 버티어내고 있었던 것이다.

 

 

황경민 시인의 강렬한 아포리즘.

 

 

 

오해가 나를 자유케 한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어느 날 황석공은 말을 타고 달려오더니, 장량 앞에 이르자마자 신발을 떨어뜨리며 신기라고 시킨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닌, 두 번이나 그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시켜 먹은 것이다. 이쯤 되면 역시 내가 헛 기대를 했구나하는 마음으로 한 바가지 욕을 퍼부어주고 떠날 만도 하다. 하지만 그는 울컥 올라오는 화를 쓸어 담으며 신발을 줍고 그 신발을 노인의 발에 신겨주었다. 그런데 두 번의 반복된 행위를 통해 장량은 깊은 깨달음에 이르게 됐다는 것이다. 과연 그는 무엇을 깨닫게 되었을까?

 

 

떨어진 신발을 주워서 신기는 행위. 거기엔 배움의 의미가 숨어 있다. 그건 스승을 믿고 오해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처음부터 장량은 황석공을 스승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니 스승이 무엇을 가르쳐주지 않을 때에도 그의 행동에는 어떤 가르침이 숨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젠 신발을 떨어뜨리고 신기게 하는 반복된 행위를 하고 있지 않은가. 이때 장량은 스승의 그런 행동에는 내가 알지 못하는 가르침이 있다고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스승이 말하지 않는 이상 그게 뭔지는 분명히 알 수 없지만, 그것 또한 자신이 행동을 하는 중에 깨달아야 할 것으로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런 생각 끝에 두 번째로 신발을 신기던 순간에, 드디어 배움에 대한 비의秘義를 깨우치게 된다. 그건 다름 아닌 스승에 대한 오해였던 것이다. ‘스승이 이런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에게 했다면, 그것엔 의미가 있다는 오해에서 고민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장량은 그 의미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두 번째 신발을 신기며 지금까지 자신이 스승의 행동을 어떻게든 해석하려 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 자신이 그 과정 속에서 혼자 묻고 혼자 답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우치며, 그것이야말로 배움의 자세라는 점을 간파했다는 것이다.

앞에서부터 우린 오해야말로 배움의 기본이라 했는데, 이젠 그 말이 무슨 말인지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오해할 때 우린 생각을 확장할 수 있게 되며, 지금껏 내가 가진 도량형으로는 미처 알 수 없던 상황에 투신하게 된다. 그 상황에 빠져 들어 스승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하게 되면서, 배움의 본질을 깨우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동섭쌤은 사람은 자기 스스로를 교육 시킬 수밖에 없다라는 말을 한 것이다. 그건 누군가 전지전능한 교육자가 있어서 망나니를 범생이로 탈바꿈시키고, 의욕이 없는 사람을 의욕이 넘치는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 안에 들어 있는 앎에 대한 선천적인 욕망을 따라 갈 수 있도록 지켜봐 주는 것일 뿐이니 말이다.

 

 

에듀니티 강의실엔 배움의 파토스가 넘실댄다. 어렵지만, 그래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게 많지만, 그럼에도 그럼에도 마냥 좋다.

 

 

 

박동섭과 박지원과 김영민의 다르지만 같은 말

 

배움이 세상에 횡행하고 있고, 누구 할 것 없이 교육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되었다. 하지만 이런 세상일수록 오히려 편견과 강박에 갇혀 오히려 진정한 배움에 대해선 잃어버렸다. 그렇기 때문에 동섭쌤은 이번 강의를 통해 그런 것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도록 한 것이리라.

이런 동섭쌤의 이야기는 일견 연암이 얘기하는 사이의 이야기와 닮아 보인다. 연암은 열하로 가기 위해 강을 건널 때 철학적인 사유를 거듭하며, 진정한 이야기란 하나의 단어로 규정된 것, 명사로 굳어져 누구도 감히 의문을 제기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과 당연하지 않는 것 사이에 유유히 흐르는 흐름이라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강은 바로 저들과 우리 사이에 경계를 만드는 곳일세. 언덕이 아니면 곧 물이란 말이지. 사람의 윤리와 만물의 법칙 또한 저 물과 언덕과 같다네. 길이란 다른 데서 찾을 게 아니라 바로 이 사이에 있는 것이지.

此江乃彼我交界處也. 非岸則水. 凡天下民彛物則, 如水之際岸. 道不他求, 卽在其際. 熱河日記』 「渡江錄

 

 

연암의 사이의 이야기는 동섭쌤이 말한 오해야말로 배움의 근본이란 말과, 김영민쌤의 명사적 사고에서 동사적 사고로와 같은 말과 통한다. 그건 너무 딱딱하게 굳어져 죽어버린 모든 개념이나 생각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어진 삶을 축복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이로써 우린 동섭레스트의 제2캠프에 도착했다. 갈수록 지적 산소는 희박해져서 이렇게 다른 생각을 한들 세상은 늘 똑같은데 무슨 소용이야?’라는 비관론이 나를 덮쳐올 것이고, 내 한 몸 추스르기 힘들 정도가 되어 아무런 고민 없이 살던 때로 돌아갈까?’하는 회의론이 엄습해올 테지만, 지금과 같이 힘들긴 해도, 고민이 되긴 해도 왠지 모르게 배우고 싶고 왠지 모르게 계속 오르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오르면 된다. 그 뿐이다.

 

 

드디어 제2캠프에 도착했다. 여기까지 오느라 모두 수고 정말 많았다.

 

 

인용

목차

강의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