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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트위스트 교육학 - 목차(16.04.18~05.09) 본문

연재/배움과 삶

트위스트 교육학 - 목차(16.04.18~05.09)

건방진방랑자 2019. 10. 22.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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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 글: 트위스트 교육학으로 트위스트를 추자

맹목적인 질주는 회한을 낳고

그렇기에 맹목적인 질주가 아닌 성찰적인 걸음으로

트위스트 교육학으로 트위스트 추면서

다섯 번의 강의를 트위스트 추듯 즐기길

 

2. : 강의와 여행의 공통점

여행을 떠나기 전, 강의를 듣기 전의 공통점

소풍 가듯 강의를 들으러 가야 하는 이유

 

3. : 모르는 게 있으니 알려주십시오

강의는 타자다

비 오는 날의 수채화같은 강의를 들으러 가다

에듀니티에서 강의를 듣다

 

4. : 트위스트 교육학에 참여한 교사들의 특징

교육 경력이 많은 교사들

멀리서 온 교사들

 

5. : 비인정한 사람이 되자

강의실에 쩌렁쩌렁 울려 퍼진 동섭쌤 목소리의 비결

박동섭과 이타미 주조, 그리고 디오게네스

비인정한 사람이 되어 누비라

하품 수련의 역설은 언제 나오나요?

 

6. : 박동섭 강의의 특징

강의 제목은 하나의 단서일 뿐이다

강의 형식은 열하일기다

 

7. : 일상에서 빼게 하는 강의

강의 내용은 김승희의 시다

 

8. : 인성점수가 10점 상승했습니다?

좀 더 높은 시좌를 획득하기 위해 우린 동섭레스트를 오른다

세월호와 인성교육, 그리고 수치화

 

9. : 하품 수련의 역설과 배움

뭐라 설명할 방법이 없네라는 광고 대사와 교육의 관계

하품과 교육의 관계

 

10. : 자립과 무지란 단어를 새롭게 정의하다

자립은 홀로 섦이 아니라, 함께 섦을 인정하는 것이다

무지란 지식이 꽉 차 있는 상태이며, 엄청난 노력의 결과

유아교육학개론, 정치적인 너무도 정치적인

박동섭 제1캠프에 오신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11. : 배움이란 고통의 순간을 지나 기쁨의 순간으로 가는 것

배운다는 건 고통의 순간을 지나 기쁨의 순간으로 나아가는 것

에듀니티로 가는 길엔 봄 향기 가득

 

12. : 어른이 된다는 것

동섭쌤의 강의 스타일, 방심하는 순간 치고 들어가기

자립은 일방적인 의존이 아닌, 상호부조여야 한다

어른이 사라진 세상에서, 어른에 대해 생각해보기

두 번째 후기 예고

 

13. : 청중의 입장에서 강의의 제목이 바뀐다는 것

두 번째 강의의 제목이 바뀌다

청중과 호흡하기 위해 강의 제목을 바꾸다

 

14. : 강사의 입장에서 강의의 제목을 바꾼다는 것

배움은 오해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강의제목을 바꾸다

세 번째 후기 예고

 

15. : 장량과 신발, 그리고 배움

오해야말로 배움의 기본이다

장량, 신발을 줍다가 배움을 터득하다

 

16. : 장량의 일화를 통해 본 배움의 첫 번째 조건

장량의 이야기를 듣고 황당하셨나요?

배움은 이성으론 이해할 수 없는 휘말림으로부터 시작된다

장량의 일화엔 배움의 역동성이 담겨 있다

 

17. : 고민이 시간낭비로 여겨지는 시대

고민이란 배움의 힘에 대해

고민이 시간 낭비로 여겨지는 시대

 

18. : 배움의 두 번째 조건

배우는 자는 욕망하는 자다

오해가 나를 자유케 한다

박동섭과 박지원과 김영민의 다르지만 같은 말

 

19. : 외로움에 사무칠 때 세계를 만나게 된다

갈 땐 몰랐지만, 돌아올 땐 그 전의 나와는 달라져 있다

비 오는 날, 강의 들으러 가기의 어려움

 

20. : 모르는 걸 모른다고 인정할 수 있는 용기

칭송 받지 않는 교사칭송 받는 교사로 바뀌다

익숙함, 당연함이란 함정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3캠프에 오르기 위해선 버터야 한다

 

21. : 메르스보다 무서운 메르스 관련 공문

관점을 지우는 게 아닌, 일그러진 상을 조금이라도 펴나가는 것

시스템의 장단점

 

22. : 학교 평가가 교육의 질을 더 떨어뜨린다

학교 평가의 역설

증명하기 위해 애쓰는 만큼 교육의 질은 떨어진다

 

23. : 섬세의 정신으로 의식의 센서를 켜둬라

부조리에 적응하면 일상이 된다

섬세의 정신으로 기술하고, 또 기술하라

 

24. : 앎이란 저주, 모름이란 축복

배움은 모름에 머물려는 몸부림이다

모르는 자는 축복 받은 자다

 

25. : 브리콜라처럼 살라

반자본주의적인 모름을 쫓아, 삶을 사는 사람들

브리콜라의 삶론

브리콜라가 전해주는 사람의 원초적인 능력

 

26. : 맹상군처럼 사귀라 잡스처럼 배워라

혼란기에 꽃핀 다양한 철학과 관계학

맹상군이 들려주는 관계학

이익의 관계론이 팽배한 시대에 갇히지 않기

 

27. : 스티브 잡스처럼 배워라

스티브 잡스의 배움론

사후적 지성으로 판단하기

 

28. : 괜찮아, 사후적 지성이야

혁신학교는 혁신적이지 않고, 프라임 사업은 프라임하지 않다

사후적 지성으로 유유히 누비라

 

29. : 칭송받지 못하는 교사가 되자

칭송받지 못하는 교사를 통해 교직사회의 획일화를 비판했다?

가시적인 성과를 내려고만 하는 칭송받는 사람들

칭송받지 못하는 교사가 칭송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수고했어 오늘도

 

30. : 친숙해질 때 뻔해진다

친숙해짐과 여자 친구와의 헤어짐

친숙해짐은 동영상을 사진으로 보는 것

 

31. : 친숙해짐 속에 낯섦 발견하기

불인해질 때, 친숙해진다

친숙함 속에 낯선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존재가 되는 방법

이제 우리가 학교를 낯설게 볼 시간, 다음에 또 만나요

 

32. : ‘학교는 학교다워야 한다와 공자의 정명론

학교를 학교답게 해야 한다와 정명론

정명론의 문제점

 

33. : 학교가 학교다울 때 생기는 문제점

학교라는 시스템의 태생적 문제점

학교답다를 정의하는 자본의 힘

디자인된 학교, 그래서 재디자인이 필요하다

 

34. : 사람은 언제 생각을 하게 되나

생각하는 동물이란 오해

생각하는 동물이라고 늘 생각하는 건 아니다

 

35. : 왜 사람은 생각해야 하나

생각한다는 것과 호접몽

꿈에 머물 것인가? 깨어날 것인가?

꿈에서 깬 그대여, 현실을 어색하게 바라보라

 

36. :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싸움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싸움을 해야 한다

안 되는 줄 알지만 그럼에도 해야 한다

 

37. : 농구의 24초 룰과 능력주의

당연의 세계에 소송 걸 수 있는 힘, 24초 룰

득점이 많고 적음은 단순히 실력의 탓일까?

디자인 속에 산다, 그러니 재디자인을 하면……

 

38. : 수업설계와 능력주의

삶을 재디자인하라

수업 디자인이 능력주의를 만든다

학교의 디자인을 바꾸면 전혀 다른 것들이 드러난다

 

39. : 사회 디자인과 장애

사회의 디자인이 만든 욕망

디자인과 장애의 가시화

 

40. : 장애, 능력에 딴지 걸다

질문엔 사회의 디자인이 숨어 있다

단지 듣지 못하는 사람들인가? 청각장애인인가?

능력은 학교가 만든다

 

41. : 온실 같은 학교 만들기

비교육적이며, 성장을 방해하는 공간으로서의 학교

세속의 가치관만이 판을 친다

예지의 경위를 알려줄 수 있는 곳

 

42. : IRE 대화를 하지 않는 학교 만들기

학교의 대화와 일상 대화의 차이점

IRE 대화의 문제점 극복하기

4캠프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43. : 박동섭은 모피어스다

강의 내용이 많아요

혼란을 한 아름 안다

 

44. : 조랑말이 되어 뚜벅뚜벅 가다

지금까지의 후기는 우리 모두의 도움으로 만들어졌다

조랑말이 되어 트위스트 교육학을 누비라

 

45. : 차이가 주는 긴장 속에서 트위스트를 추자

그러면 어찌 해야 되나요?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문제에 머물라

차이가 주는 긴장, 그 속에서 트위스트를 추자

 

46. : 연극수업에 빠지고 수학공부 할래요

동섭쌤이 싫어하는 사자성어와 그 속 뜻

쓸모 있는 공부 OR 쓰잘데기 없는 공부

 

47. : ‘여기의 가치관과 배움

여기의 가치관에 매몰된 공부

여기의 가치관에 매몰시키려는 교육 관계자들

 

48. : 배우고 싶다면 여기의 가치관을 박차라

여기의 가치관에 매몰되면 공부를 할 수 없다

여기의 가치관을 버릴 때 공부할 수 있다

교육은 증여다?

 

49. : 소피의 선택과 신자유주의에서의 선택

거짓 선택과 강요된 선택

재디자인은 정신승리가 아닌, 거짓 선택을 버리는 것이다

 

50. : 증여는 연결하고, 교환은 분리한다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교환의 논리를 벗어던져라

모스가 말한 증여론

혼인규칙을 통한 증여

침묵교역을 통한 증여

등가교환은 가라, 이제 곧 증여의 시대가 오리니

 

51. : 구의역 사고와 교환논리

구의역 사고는 정비업체 직원의 부주의 때문?

교환이 판치는 세상의 진풍경

 

52. : 증여의 감각을 지닌 사람의 특징

교환의 논리는 증여의 감각으로 무너뜨릴 수 있다

증여의 감각을 지닌 사람은 어떤가?

 

53. : 증여의 교육론

가르치고 싶은 게 있기에 가르친다

다양한 교사가 다양한 가치관에 따라 교육하는 게 허용되어야 한다

교육의 성과는 공동체 전체가 누려야 한다

동섭레스트 정상에서 외치다

 

54. 닫는 글: 트위스트 교육학에 담긴 건빵의 세 가지 도전

일상을 서술하기

부담은 내려놓고 그 당시를 기록하기

정해진 시간 안에 완성하기

 

55. 닫는 글: 트위스트 교육학이란 씨앗 키우기

도전은 반절의 실패, 반절의 성공

다섯 번의 트위스트 교육학은 신명나는 한 판 춤

트위스트 교육학이란 씨앗, 키워내기

 

 

 

 

인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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