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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7년 B형 8번(諱辯)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17년 B형 8번(諱辯)

건방진방랑자 2021. 11. 10.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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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한문 교사들이 수업 준비를 위해 협의한 것이다. 한문 문장 교수학습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에 대해 <협의록>에서 논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

<협의록>

김 교사: 제가 한유의 諱辯을 가지고 수업 준비를 하는데, 그 중 將不諱其嫌者乎의 해석이 애매해서, 옛사람들은 어떻게 해석하였는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조선시대 尹根壽韓文吐釋에서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있었기에 이를 시각 자료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교사: ‘위의 자료와 같이 將不諱其嫌者乎2가지 다른 토를 붙인다면, 그 해석은 각각 어떻게 될지?’ 생각하게 되는군요. 또 옛 학자들이 토에 대하여 고민하는 모습을 보니, ‘토란 무엇인지? 또 토의 구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박 교사: 품사에는 실사와 허사가 있는데, 학생들은 허사를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각 자료를 보니 將不諱其嫌者乎에 사용된 허사의 중요성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이번에 같이 다루면 좋겠습니다.

김 교사: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니, 한문 문장을 교수학습하는데, 여러 가지 요소들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51)에 근거할 것.

<협의록>에서 논의된 將不諱其嫌者乎2가지 다른 해석이 포함되도록 할 것.

<협의록>에서 논의된 내용과 관계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영역’, ‘내용’, ‘학습내용 성취 기준을 모두 제시할 것.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인용

목차

17학년도 B

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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