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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건빵이랑 놀자 안내도 1. 작가 삼국 최치원 최승우 박인량 최유청 고려 정지상 김부식 이인로 임춘 김극기 진화 이규보 일연 최해 안축 이제현 이곡 정포 이색 정몽주 정도전 이숭인 이첨 권근 길재 변계량 조선 신숙주 성삼문 서거정 강희안 강희맹 성간 김종직 김시습 성현 유호인 정여창 남효온 박상 김안국 이행 박은 김정 서경덕 정사룡 임억령 이황 조식 정유길 노수신 황정욱 고경명 송익필 성혼 이이 정철 윤근수 백광훈 최경창 이달 최립 이산해 임제 허봉 이항복 차천로 유몽인 이수광 이정구 신흠 허균 권필 이안눌 이식 장유 이명한 정두경 이기발 김득신 송시열 남용익 박세당 김석주 김만중 홍만종 김창협 김창흡 홍세태 이의현 이병연 이익 이용휴 신광수 홍양호 이규상 박지원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정조 이서구 성해응 ..
논형(論衡) 목차 왕충(王充) 형(衡)이란 저울대의 의미로 공평ㆍ공정하게 사실을 기록한다는 의미다. 그렇기에 기존의 허위 지식을 배격하고 여러 사실들을 검토하여 공정한 사실을 기록하겠다고 했다. 실제로 이 책에는 당시의 주요한 철학 문제(자연관·지식론·인성론·운명론·정치사상)가 전부 포함되어 있다. 1. 봉우(逢遇): 우연히 만남 123456789 2. 루해(累害): 거듭되는 재앙 12345678910 3. 명록(命祿): 명과 복록 1234567891011 4. 기수(氣壽): 기에 따른 수명 12345 5. 행우(幸偶): 행운 1234567 6. 명의(命義): 명의 의미 1234567891011121314 7. 무형(無形): 신체와 수명의 관계 12345678 8. 솔성(率性): 본성을 따르다 12345..
삼국유사(三國遺事) 목차 일연(一然) 기이(紀異)문무왕 이후 통일 신라까지의 남겨진 이야기 고조선(古朝鮮)위만조선(魏滿朝鮮)마한(馬韓)이부(二府)칠십이국(七十二國)낙랑국(樂浪國)북대방(北帶方)남대방(南帶方)발해(渤海)이서국(伊西國)북부여(北扶餘)동부여(東扶餘)고구려(高句麗)변한(卞韓)진한(辰韓)우사절유택(又四節遊宅)혁거세왕(赫居世王)남해왕(南解王)노례왕(弩禮王)탈해왕(脫解王)김알지(金閼智)연오랑세오녀(延烏郞細烏女)미추왕 죽엽군(未鄒王 竹葉軍)내물왕 김제상(奈勿王 金堤上)실성왕(實聖王)사금갑(射琴匣)지철로왕(智哲老王)진흥왕(眞興王)도화녀 비형랑(桃花女 鼻荊郞)천사옥대(天賜玉帶)선덕왕지기삼사(善德王知幾三事)진덕왕(眞德王)김유신(金庾信)태종춘추공(太宗春秋公)장춘랑 파랑(長春郎 罷郎)문호왕 법민(文虎王 法敏)만..
삼국사기(三國史記) 목차 김부식(金富軾) 외 신라본기(新羅本紀) 혁거세(赫居世)남해(南解)유리(儒理)탈해(脫解)파사(婆娑)지마(祇摩)일성(逸聖)아달라(阿達羅)벌휴(伐休)내해(柰解)조분(助賁)첨해(沾解)미추(味鄒)유례(儒禮)기림(基臨)흘해(訖解)내물(奈勿)실성(實聖)눌지(訥祗)조지(照知)지증(智證)법흥왕(法興王)진흥왕(眞興王)진지왕(眞智王)진평왕(眞平王)선덕왕(善德王)진덕왕(眞德王)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문무왕(文武王)신문왕(神文王)효소왕(孝昭王)성덕왕(聖德王)효성왕(孝成王)경덕왕(景德王)혜공왕(惠恭王)선덕왕(宣德王)원성왕(元聖王)소성왕(昭聖王)애장왕(哀莊王)헌덕왕(憲德王)흥덕왕(興德王)희강왕(僖康王)민애왕(閔哀王)신무왕(神武王)문성왕(文聖王)헌안왕(憲安王)경문왕(景文王)헌강왕(憲康王)정강왕(定康王)진성왕(..
通鑑節要 少微通鑑節要卷之一 周紀 威烈王在位二十四年. 戊寅二十三年.初命晉大夫魏斯ㆍ趙籍ㆍ韓虔爲諸侯. 溫公曰:天子之職莫大於禮, 禮莫大於分, 分莫大於名.何謂禮?紀綱是也.何謂分?君ㆍ臣是也.何謂名? 公ㆍ侯ㆍ卿ㆍ大夫是也.夫以四海之廣, 兆民之衆, 受制於一人, 雖有絶倫之力, 高世之智, 莫不奔走而服役者, 豈非以禮爲之紀綱哉!是故天子統三公, 三公率諸侯, 諸侯制卿大夫, 卿大夫治士庶人, 貴以臨賤, 賤以承貴.上之使下猶心腹之運手足, 根本之制支葉, 下之事上猶手足之衛心腹, 支葉之庇本根, 然後能上下相保而國家治安.故曰天子之職莫大於禮也.文王序易, 以乾ㆍ坤爲首.孔子繫之曰: “天尊地卑, 乾坤定矣.卑高以陳, 貴賤位矣.” 言君臣之位猶天地之不可易也.春秋抑諸侯, 尊周室, 王人雖微, 序於諸侯之上, 以是見聖人於君臣之際, 未嘗不惓惓也.非有桀ㆍ紂之暴, 湯ㆍ武..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은공(隱公) 1234567891011 환공(桓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 장공(莊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 민공(閔公) 12 희공(僖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 문공(文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 선공(宣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 성공(成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 양공(襄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 소공(昭公) 123456789101112131..
채근담(菜根譚) 홍자성(洪自誠) 老貓謹按 / 序文 1. 수신(修身)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 2. 응수(應酬)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 3. 평의(評議)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 4. 한적(閑適)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51525354555657585960616..
傳習錄 卷上 傳習錄序 門人有私錄陽明先生之言者, 先生聞之, 謂之曰:“聖賢教人, 如醫用藥, 皆因病立方, 酌其虛實﹑溫涼﹑陰陽﹑內外而時時加減之, 要在去病. 初無定說, 若拘執一方, 鮮不殺人矣. 今某與諸君不過各就偏蔽, 箴切砥礪, 但能改化, 即吾言已為贅疣. 若遂守為成訓, 他日誤己誤人, 某之罪過, 可追贖乎?!” 愛既備錄先生之教, 同門之友有以是相規者. 愛因謂之曰:“如子之言, 即又拘執一方, 復失先生之意矣. 孔子謂子貢曰:‘子欲無言. ’他日, 則曰:‘吾與回言終日. ’又何言之不一邪?蓋子貢求聖人于言語之間, 故孔子以無言警之, 使之實體諸心以求自得. 顏子于孔子之言, 默識心通, 無不在己, 故與之言終日, 若決江河之海也. 故孔子于子貢之言不為少, 于顏子之言不為多, 各當其可而已. 今備錄先生之語, 固非先生之所欲. 使吾儕常在先生之門, 亦何事于此...
165. 德者事業之基, 未有基不固而棟宇堅久者: 心者修裔之根, 未有根不植而枝葉榮茂者. 인용목차
164. 謝事當謝于正盛之時, 居身宜居于獨后之地, 謹德須謹于至微之事, 施恩務施于不報之人. 인용목차
예문유취(藝文類聚) 목차 구양순(歐陽詢) 등 천부(天部) 천(天)일(日)월(月)성(星)운(雲)풍(風)설(雪)우(雨)제(霽)뢰(雷)전(電)무(霧)홍(虹) 세시부(歲時部) 춘(春)하(夏)추(秋)동(冬)원정(元正)인일(人日)정월십오일(正月十五日) 월회(月晦)한식(寒食)삼월삼일(三月三日)오월오일(五月五日)칠월칠일(七月七日)칠월십오(七月十五)구월구일(九月九日)사(社)복(伏)열(熱)한(寒)납(臘)율(律)력(曆) 지부(地部) 지(地)야(野)관(關)강(岡)암(巖)협(峽)석(石)진(塵) 주부(州部) 기주(冀州)양주(楊州)형주(荊州)청주(靑州)서주(徐州)연주(兗州)예주(豫州)옹주(雍州)익주(益州)유주(幽州)병주(幷州)교주(交州) 군부(郡部) 하남군(河南郡)경조군(京兆郡)선성군(宣城郡)회계군(會稽郡) 산부(山部) 총재산(總..
近思錄 近思錄卷之一 濂溪先生曰, 無極而太極. 太極動而生陽, 動極而靜. 靜而生陰, 靜極復動. 一動一靜, 互爲其根, 分陰分陽, 兩儀立焉. 陽變陰合而生水火木金土. 五氣順布, 四時行焉. 五行一陰陽也, 陰陽一太極也. 太極本無極也. 五行之生也, 各一其性. 無極之眞. 二五之精, 妙合而凝, 乾道成男, 坤道成女, 二氣交感化生萬物, 萬物生生, 而變化無窮焉. 惟人也, 得其秀而最靈, 形旣生矣, 神發知矣, 五性感動而善惡分, 萬事出矣, 聖人定之以中正仁義而主靜, 立人極焉. 故聖人與天地合其德, 日月合其明, 四時合其序, 鬼神合其吉凶. 君子修之吉, 小人悖之凶. 故曰, 立天之道曰陰與陽, 立地之道曰柔與强, 立人之道曰仁與義. 又曰, 原始反終故知死生之說. 大哉, 易也, 斯其至矣. ○ 誠無爲, 幾善惡, 德愛曰仁, 宜曰義, 理曰禮, 通曰智, 守曰..
국어(國語) 목차 좌구명(左丘明) 21권으로 구성된 춘추시대의 국별 사서이며 ‘국어’라는 제목은 ‘각국의 역사 이야기’라는 뜻이다. 옛부터 「춘추좌씨전 春秋左氏傳」의 저자인 좌구명이 이 책의 저자로 알려져 있으나, 한 사람의 저술이 아닌 각국 사관의 기록을 한대(漢代)에 와서 편집한 것으로 추측된다. - 다음백과 1. 주어 상(周語上) 1234567891011121314 2. 주어 중(周語中) 12345678910 3. 주어 하(周語下) 123456789 4. 노어 상(魯語上) 12345678910111213141516 5. 노어 하(魯語下)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 6. 제어(齊語) 1234567 7. 진어 일(晉語一) 123456789 8. 진어 이(晉語二) 123..
고문진보(古文眞寶) 전집 목차 권학문(勸學文) 진종황제 - 권학문(勸學文)인종황제 - 권학문(勸學文)사마광 - 권학가(勸學歌)유영 - 권학문(勸學文)왕안석 - 권학문(勸學文)백거이 - 권학문(勸學文)주희 - 권학문(勸學文)한유 – 부독서성남(符讀書城南) 오언고풍 단편(五言古風短篇) 소옹 – 청야음(淸夜吟)도잠 – 사시(四時)유종원 – 강설(江雪)가도 – 방도자불우(訪道者不遇)미상 – 잠부(蠶婦)이신 – 민농(憫農)이업 – 독이사전(讀李斯傳)이백 - 왕소군(王昭君)가도 - 검객(劍客)조식 – 칠보시(七步詩)조경종 – 경병운(競病韻)오은지 - 탐천(貪泉)백거이 – 상산로유감(商山路有感)미상 - 금곡원(金谷園)왕유 – 춘계문답(春桂問答)맹교 – 유자음(遊子吟)이백 – 자야오가(子夜吳歌)이백 – 우인회숙(友人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