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군자와 소인의 화(和)와 동(同)
子曰: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
和者, 無乖戾之心. 同者, 有阿比之意.
○ 尹氏曰: “君子尙義, 故有不同. 小人尙利, 安得而和?”
해석
子曰: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
공자께서 “군자는 화합하되 동화되지 않으며, 소인은 동화되려 하되 화합하진 못한다.”라고 말씀하셨다.
和者, 無乖戾之心.
화(和)라는 것은 어긋남이 없는 마음이다.
同者, 有阿比之意.
동(同)은 아첨하고 아양 떨려는 뜻이다.
○ 尹氏曰: “君子尙義, 故有不同.
윤순(尹淳)이 말했다. “군자는 의를 숭상하기에 때문에 동화하진 않는다.
小人尙利, 安得而和?”
소인은 이익을 숭상하니 어찌 화합할 수 있겠는가?”
○ 북송 때 사마광(司馬光)과 범진(范鎭)은 출처(出處)와 영욕(榮辱)을 함께했지만 악률(樂律)을 논할 때는 끝내 의견을 달리 했다. 범중엄(范仲淹)과 한기(韓琦)는 조정회의 때 굳이 의견을 같이하지 않았으되 어전에서 물러나면 서로 얼굴을 붉히지 않았다. 조선의 김집(金集)은 그들의 고사를 예시하면서 군자(君子)가 정치 현안을 다룰 때는 서로 맞지 않는다고 해서 불평해서는 안 되며 화이부동(和而不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은 ‘논어’ ‘자로(子路)’에서 공자가 군자(君子)의 화(和)와 소인(小人)의 동(同)을 엄밀하게 구분할 때 한 말이다. 화(和)는 각자 지니는 특성을 하나로 융합하는 일, 동(同)은 남과 같은 척 꾸미는 일이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이란 도리(道理)에 순응하면 화합하지만 불합리한 일에는 부화뇌동(附和雷同)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동이불화(同而不和)는 기호(嗜好)만 같아서 각자 이익을 다투는 것을 말한다.
‘춘추좌씨전’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안자(晏子)가 천대(遄臺)에서 제(齊)나라 제후를 모시고 있을 때 자유(子猶), 즉 양구거(梁丘據)가 달려오자 제후는 ‘양구거와 나는 화(和)한다’고 했다. 하지만 안자는 두 사람이 화(和)가 아니라 동(同)이라고 지적했다. 안자에 따르면 화(和)는 맛있는 국물과도 같다. 생선이나 고기를 삶을 때 물과 불을 잘 맞추고 초 젓갈 소금 매실 같은 양념을 갖추어 조리사는 부족한 것이 있으면 더하고 지나치면 줄여서 요리하므로 군자는 이런 음식을 먹고 마음이 화평할 수 있다.
하지만 양구거는 군주가 옳다고 하면 자기도 옳다고 하고 군주가 그르다고 하면 자기도 그르다고 하였으므로 마치 물에 물을 보태는 것과 같고 마치 조화 없이 일률적으로 거문고를 켜는 소리와 같았을 따름이었다. 동(同)이란 참 조화가 아니다. 우리는 화(和)와 동(同)을 분명히 변별해야만 한다. -심경호 고려대 한문학과 교수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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