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연구 내용
문제중심학습법의 일반적 절차는 ‘문제 파악→과제수행 계획 수립→문제해결모색→결과 정리→ 발표→성찰’ 순으로,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개발이 매우 중요하 다. 이 연구의 핵심은 한문과(漢文科) 문제중심학습법(問題中心學習法)의 이론화(理論化)이고, 효과적인 실천 방안 모색이다. 이 두 가지를 통해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을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하는 것이다. 즉, 한문과에 맞는 ‘문제’를 개발한 후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수업에서 다루는 ‘문제’는 교과 지식이나 원리를 적용하는 단순한 문제로, 학습자가 개념이나 원리를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점검하는 데에 사용된다. 그러나 문제중심학습법에서의 ‘문제’는 하나의 정답으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해결책이 존재한다. 따라서 한문과(漢文科) 문제중심학습법(問題中心學習法)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한문과에 적합한 ‘문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제중심수업 | 문제중심학습 | |
내용 | 주제/인지적 학습목표중심 | 비구조화된 실제 예 또는 문제 중심 |
주체 | 교수자 | 학습자, 학습 팀 |
학습방법 | 대집단강의→개별학습 | 소그룹 학습→협력학습 |
학급 | 대그룹 | 소그룹 |
교수자 역할 | 주도적 강의 전달자/지도자 | 촉진자/협력자 |
평가내용 | 학습내용 | 지식 형성과정 추가 |
평가방법 | 필기시험/결과중시/상대평가 | 태도 관찰/과정 중시 |
▲ 「표 1」 주제중심수업과 문제중심학습
이에 연구자는 교육실습(敎育實習)을 나가는 학생들(이하 ‘교육 실습생’으로 略稱함.)에게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한문과 학습 목표에 부합하고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도록 안내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을 설명하고 수업 실천 사례를 소개하고,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할 영역이나 제재를 선정하여 문제개발계획서 초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교육 실습생들은 이렇게 완성된 문제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업 시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지만, 4주 동안의 실습 기간은 문제중심학습법을 진행하기에 매우 부족하였다. 또한, 실습을 나간 4월은 학교 행사와 1차 지필 평가 준비로 인해 수업 결손이 발생하여 문제중심학습법을 실행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연구자와 교육 실습생이 제작한 ‘문제’를 현장 실천가에게 전달하여 학교 상황이나 학생 수준에 적합하게 수정・변형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이에 따른 수업을 진행하는 협조를 구하였다.
1.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1)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이론
문제중심학습법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제시하고, 개별 학습과 협동 학습을 통해 공통 해결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절차는 [그림 1]과 같다【최정임・장경원(2015), p.23.】.
문제제시 | • 학습목표와 연관된 문제 • 실제적인 문제 상황 제시 |
⟱ | |
문제확인 | • 해결 해야 할 문제 확인 • 해결 방안 모색 |
⟱ | |
자료수집 | •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와 정보 수집 • 자기주도적으로 자료 요약 정리 |
⟱ | |
문제해결 | • 문제에 대한 재평가 실시 • 모둠별 의견을 종합하여 최종해결안 도출 |
⟱ | |
결과발표 | • 새로운 지식 적용 결과 발표 |
⟱ | |
평가 | • 학습결과 및 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 |
[그림 1] 문제중심학습법의 절차
문제중심학습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 학습이 시작된다. 이 때 문제해결활동은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며, 교사는 학습자가 문제를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밀접하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한문과(漢文科) 교육목표(敎育目標)에 부합하고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한문과 학습이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고 앞으로의 진로와도 연결될 수 있음을 알게 하여 한문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제시된 문제 확인은 소그룹별로 진행하는데, 백광호(2016: 350)에 제시된 것처럼 ‘생각, 사실, 학습과제, 실천계획’의 네 단계로 문제를 검토한다.
즉, 첫 번째인 ‘생각’은 문제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등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생각을 검토하고,
두 번째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사실’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고사성어(故事成語)를 넣어 신문 기사 제목을 만들어야 한다는 문제가 파악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사실인 신문 기사의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학습과제’인데, 앞의 신문 기사로 예를 든다면, 기사 내용이 확인되었다면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고사성어를 조사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네 번째로 ‘실천계획’ 은 문제 해결을 위해 소그룹별로 역할을 분담하고 다음 활동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다.
네 단계에 걸쳐 문제 확인이 끝나면, 도서 및 인터넷 자료 검색, 전문가(교사)와의 면담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개별학습을 통한 자료 수집이 끝나면, 소그룹별로 모여 각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최종 문제해결안을 도출하고, 각 그룹별로 발표한다.
이와 같은 절차에 따라 문제중심학습법(問題中心學習法)을 한문과(漢文科) 수업(授業)에 적용할 수 있는데, 백광호(2016: 354)에서도 밝혔듯이 여러 난점(難點)을 해결해야, 문제중심학습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다. 한문과에서 문제중심 학습법을 토대로 학습자를 지도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인 문제가 아니라 한문과의 특징을 갖춘 실제적인 문제를 제공한다.
둘째, 모든 학생이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이 골고루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셋째,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그룹 내에서 의견을 교환하며 급우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교과 핵심 역량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넷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중에 ‘한문독해능력신장’이라는 한문과의 기본 학습 목표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한문과에서의 ‘문제’ 예시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을 위한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 한문과 수업에 사용된 문제중심학습법 문제를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연구자는 교육 실습생들에게 한문과 영역별 ‘문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단순한 문제 형태의 과제가 아니라 문제중심학습법의 특징을 골고루 반영한 문제 즉, 개별학습보다는 협동학습을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이 모색될 수 있고, 실세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흥미나 경험 수준에 맞는 문제를 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제시된 사례는 다음과 같다【백광호(2016), p.356.】.
◆ 사례 1: 한자의 짜임을 활용한 창작 한자로 지면 광고 기획
여러분은 한국 최고의 광고 회사인 한국기획에 이제 막 입사한 인턴사원이다. 국내 잡지의 지면 광고를 주로 담당하는 부서에 배치된 여러분은 이제 막 새로운 광고 기획을 맡은 B팀에 소속되었다. B팀은 이번에 탈모샴푸 회사로부터 동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홍보할 지면 광고를 의뢰 받았다. B팀은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서 동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를 이용하여 지면광고를 만들기로 하고, 각자 다음 주까지 새로운 한자를 만들어 와서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B팀 팀장은 아래와 같은 한자를 보여주면서, 각자 개발할 한자는 이처럼 1차적으로 친숙한 한자를 결합하되, 결합한 글자를 보고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쉽게 떠오르면서도 아이디어가 참신 한 글자를 개발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고등학교 때 한자의 짜임을 배우면서 기존의 한자를 활용하여 새로운 한자를 만드는 회의 원리나 형성 원리를 배운 경험이 있기에,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한 자를 새롭게 개발할 자신이 있다. 어떤 한자를 새롭게 만들 수 있을지 아래의 예시를 참조하여 작성해 보자.
男 女 |
目光 |
뻔뻔하다(뻔) | (장님)눈뜨다(광) |
남자와 여자가 함께 걷고 있는데 더 이상 걸을 힘이 없다며 남자가 여자에게 뻔 뻔하게 업어달라고 해서 만들어진 한자. | 눈(目)이라는 뜻과 光(광)이라는 음이 만나 장님이 눈을 떴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한자. |
◆ 사례 2: 한문 산문을 활용해 드라마 대본 쓰기
드라마 「주몽」은 4만 5천 평 대지 위 오픈 세트에서 한민족 역사에 얽힌 이야기를 담고자 하였다. 일대일 대결 장면에서 느껴지는 긴장은 영화처럼 잘 계산되었고 대형 전투 장면 스케일 역시 웅장했다. 최완규 작가는 “비빌 언덕이 없었다.”며 참고 자료 부족과 고증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제작진은 고대 문헌의 몇 줄 기록이 전부인 고구려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개연성 있는 상상력’으로 채워 넣어 달라고 ‘스타 청소년 프로덕션’에 주문하였다. 이 드라마에서 주몽이 자신을 해치려 는 이복형제들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려고 탈출하는 장면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대본을 작성하시오.
◆ 사례 3: 한시 칼럼리스트가 되어 시평 쓰기
당신은 한시를 전공한 칼럼리스트입니다. 00신문사에서 신문에 실을 5언 절구(偶吟-송한필)에 대한 시평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한시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알기 쉽고 재미있 는 시평을 써야 합니다. 당신이 이해하고 감상한 내용을 어떻게 설명, 서술할 것인지를 고민하여 개성 만점의 시평을 써 봅시다.
花開昨夜雨, 花落今朝風 可憐一春事, 往來風雨中
◆ 사례 4: 한국어 강사가 되어 한자 어휘 지도하기
“세계 각국에 한국어 가르치는 학교 늘었다…4년 새 2배로”
“자카르타 한복판서 ‘한국어 배우기’ 열풍 일어난 까닭은”
“수단에서 온 밀짚모자 사나이의 한국어 배우기”
위의 문장은 인터넷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입니다. 이처럼 한국어 배우기 열풍이 불고 있어 많은 외국인들이 현지에서 배우기도 혹은 한국으로 유학을 오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한국어 학당에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강사입니다. 처음 한국에 와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5명 을 지도합니다.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다 배운 상태여서 한글로 표기된 글자는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읽을 때 발음은 같은데 뜻이 다른 경우, 하나의 글자인데 여러 가지 뜻이 있는 경우를 매우 혼동하며 어려워하는 상황입니다. 외국인들이 힘들어하는 한국어 어휘 익히기. 그 이유는 바로 한자 어휘가 대부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한자 어휘로 된 동음이의어, 다의어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줄 수 있을까요?
2. 문제개발계획서 작성
교육 실습생들은 앞서 학습한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사례를 토대로 한문과 수업에 적용하고 변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문제개발계획서’를 완성한다. 좋은 문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창의성이 요구된다.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 서적 등에 약간의 아이디어를 더해 실제적이고 재미있는 문제를 개발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 2]는 문제를 개발하는 절차로 문제개발계획서에 들어갈 내용이다. 핵심적인 학습목표 및 내용, 학습내용과 관련된 실제적 맥락 설계, 문제 초안 작성, 문제 완성의 4단계로 절차를 정리할 수 있다.
핵심적인 학습목표 및 내용 선택 | 한문과 학습 목표나 교과 개념, 교과 지식을 선택하고 학습자의 학습 성장에 도움을 주는 과제, 문제 해결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나열해본다 |
↓ | |
학습내용과 관련된 실제적 맥락 설계 | 학습내용과 목표를 실제적 맥락과 관련지어 생각한다. 이야기 형식으로 문제를 개발하거나 실생활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동기 요소를 부여한다 |
↓ | |
문제 초안 작성 | 학습과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제 초안을 작성【문제 초안 작성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면서 제작한다. • 학습목표나 학습내용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문제를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학습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자료를 찾아야 하는가?, 문제를 해결하면 어떤 결과물이 산출되는가?】한다 |
↓ | |
문제 완성 | 문제 초안을 좀 더 구체화하여 최종 문제를 완성한다. 문제를 완성하고 나면 타당한 문제인지 점검【최정임(2004)에 제시된 아래와 같은 문제 진단 체크리스트 일부를 활용하여 문제 제작 시 활용하였다. •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되는가?, 문제는 학습목표와 관련된 개념과 원리를 다루는가?,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를 분석하고 정보를 찾고 계획하는 과정이 필요한가?, 논쟁이나 토론의 여지가 있는가?, 실제로 가능한 사례인가?, 문제해결에 활동되는 자료가 현실적인가?,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가?, 협동이 필요한 문제인가?】한다. |
[그림 2] 문제 개발 절차
교육 실습생들은 이와 같은 문제 개발 절차에 따라 ‘고사성어’ 영역에 관련된 문제를 제작한다.
◆ PBL 문제 제작 1-고사성어를 활용한 공익 광고 콘티 제작
여러분은 공익광고를 전담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계약직 인턴이다. 어느 날 회사 게시판에서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광고 스토리보드(=콘티)에 대한 팀별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는 공고문을 보게 된다. 공고문에 따르면, 공모전을 1등으로 입상하는 팀은 상금과 정규직 전환으로 팀원 전체를 특별 채용한다. 평소 학교 폭력에 관심이 많던 동기들은 뜻을 모아 함께 도전해보기로 한다. 공고문에 제시된 공고문의 구체적인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1. 제목: 2019 인턴십 아이디어 공모전
2. 주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과
3. 대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인턴 과정에 있는 구성원
4. 공모 내용: 고사성어를 활용한 학교폭력예방 방송 스토리 보드(콘티)
5. 스토리보드(콘티) 설계의 주안점
- 반드시 고사성어를 사용하여 주제를 강하게 드러낼 것.
- 漢字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것.
-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예방의 필요성을 부각시킬 것.
6. 유의사항
- 제출 기한: 2주일 이내이며, 일반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
가설/해결안 (Idea) |
이미 아는 사실 (Facts) |
학습과제 (Learning Issues) |
실천계획 (Action Plan) |
- 학교폭력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다. - 학교폭력 관련된 고사성어 자료를 수집/분석한다. -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학교폭력의 예방을 기대 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분석한다 |
-고사성어를 사용하여 주제를 강하게 드러내야 한다.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예방의 필요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자 풀이와 의미를 내용에 포함 시켜야 한다. |
-학교 폭력 예방에 적용될 속뜻과 겉뜻, 유래가 명확한 다양한 고사성어 -학교 폭력이 일어나는 실제 상황을 사례별 정리 -광고 콘티 작성방법 |
‣ 해결안을 찾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더 알아야 할 내용 자료 조사 및 분석을 위한 자료별 조사자 분류 -조사한 내용 논의, 필요한 아이디어 선별 및 구체화, 부족한 자료 논의 ‣ 역할분담 -조장: 과제 수행계획서 작성 책임, 최종 문제해결안 (공익광고 초안) 발표 -팀원: 채택된 해결안 자료 수집 및 조사 내용 분석정리, 발표 자료 작성 -개인: 자기성찰 보고서 작성 ‣일정 : 총 3주 (문제 해결:1~2주차, 해결안 발표: 3주차) |
「표 2」 ‘공익 광고 콘티’ 문제 확인 절차
◆ PBL 문제 제작 2- 고사성어를 활용하여 신문 기사 쓰기
여러분은 한문을 전공하였으며 지금은 ○○신문사의 ●●부서에 재직 중인 기자이다. ○○신문사의 사장이 ●●부의 개성이 잘 드러나되 간명하면서도 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헤드라인과 뉴스 기사를 작성할 것을 요구한다. (●●부는 사회부, 연예부, 스포츠부 등 선택 가능)
어떻게 하면 간명하고 생생하게 독자들의 이목을 끌어서 기사를 전달할 수 있을 지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조장(助長), 화사첨족(畫蛇添足), 각주구검(刻舟求劍)’을 활용하여 기사를 작성하시오.
인용
Ⅰ. 들어가며
Ⅱ. 선행 연구 성과
Ⅲ. 연구 내용
Ⅳ. 현장 수업 실천 사례
Ⅴ. 나오며
'한문놀이터 >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광호ㆍ공민정,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실천 - Ⅴ. 나오며 (0) | 2020.01.15 |
---|---|
백광호ㆍ공민정,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실천 - Ⅳ. 현장 수업 실천 사례 (0) | 2020.01.15 |
백광호ㆍ공민정,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실천 - Ⅱ. 선행 연구 성과 (0) | 2020.01.15 |
백광호ㆍ공민정,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실천 - Ⅰ. 들어가며 (0) | 2020.01.15 |
김형술, 백악시단의 진시연구 - Ⅳ. 진시의 정신적 깊이와 미학, 2) 민생에 대한 응시와 핍진한 사생 (0) | 2019.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