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漢文科) 문제중심학습법(問題中心學習法)의 이론(理論)과 실천(實踐)
이 글은 2019년 1월 5일(토) 공주대학교에서 「한문과 수업 정교화를 위한 이론과 실천」이라는 주제로 열린 한국한자한문 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기획주제로 발표한 글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백 광 호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 부교수(제1저자) / khbaek@jj.ac.kr
공 민 정
두루중학교, 교사(제2저자) / rhdalswjd02@hanmail.net
국문초록
이 연구는 타 교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을 이론적으로 탐색하여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이론화를 모색하고, 중학교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실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을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중등학교 한문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법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 현장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지만, 명확한 이론으로 정립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법에 대한 타 교과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이라는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자 고심하였다. 그래서 한문과에 맞게 구안한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고, 결과를 소개하였다. 이는 예비 한문교사들이나 현장 교사들에게 일정 수준의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그룹별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역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한문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법을 활용한 사례가 다양해지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문제중심학습법 을 한문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문과에 적합한 문제 상황 개발이 중요하므로, 이 논문을 통해 문제중심학습법에 맞는 다양한 문제가 현장 교사에 의해 개발되고 학계에 소개되길 기대한다.
주제어: 문제중심학습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예비 한문교사, 핵심역량, 문제 해결능력
Ⅰ. 들어가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1]), p.2.】. 이를 바탕으로 한문과 교육과정은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제고하고 창의 융합적 사고와 바른 인성 등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량이 가능하도록 개정되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가운데 한문과에서 제시하는 교과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이다. 이러한 교과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환경 조성과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이 필요한 시점(時點)에, 연구자는 문제중심학습법이 한문과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부합된다고 판단하여 관련 연구【백광호(2016).】를 수행하였다.
백광호(2016)에서는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에 대한 연구 성과와 한문과(漢文科) 교육과정(敎育課程)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고등학교 한문 수업에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하여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 법 실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백광호(2016)의 후속 연구라고 할 수 있는 본고는 타 교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을 이론적으로 탐색하여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이론화를 모색하고, 중학교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수업 사례를 살펴서, 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특히 이 연구는 한문과(漢文科) 교육실습(敎育實習)을 나가는 예비 교사들이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을 설계하고, 이를 중등학교 현장에 있는 실천가가 수정・변형하여 실천한다. 먼저, 대학의 연구자는 타 교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절차, 평가 기준, 유의사항 등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대학의 연구자와 교육 실습을 나가는 예비 교사들이 중학교 한문과에서 적용할만한 문제 상황을 개발하고, 현장 교사는 이를 수업 상황에 적합하게 수정・변형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서 실천한다.
인용
Ⅰ. 들어가며
Ⅱ. 선행 연구 성과
Ⅲ. 연구 내용
Ⅳ. 현장 수업 실천 사례
Ⅴ. 나오며
'한문놀이터 >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광호ㆍ공민정,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실천 - Ⅲ. 연구 내용 (0) | 2020.01.15 |
---|---|
백광호ㆍ공민정,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의 이론과 실천 - Ⅱ. 선행 연구 성과 (0) | 2020.01.15 |
김형술, 백악시단의 진시연구 - Ⅳ. 진시의 정신적 깊이와 미학, 2) 민생에 대한 응시와 핍진한 사생 (0) | 2019.12.21 |
김형술, 백악시단의 진시연구 - Ⅳ. 진시의 정신적 깊이와 미학, 3) 물아교감의 이지적 흥취 (0) | 2019.12.21 |
김형술, 백악시단의 진시연구 - Ⅳ. 진시의 정신적 깊이와 미학, 4) 소통의 깊이와 진정의 울림 (0) | 2019.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