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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3.3 자유학기제(교육과정 재구성)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3.3 자유학기제(교육과정 재구성)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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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유학기제와 교육과정 재구성

 

 

3.1 중학교 자유학기제 -95

 

(1) 의의

배경

선다형 지필시험을 위한 정답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활동 및 참여중심 수업, 과정 중심평가를 위한 학교 교육 혁신으로 등장

2016년부터 전국에서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했으며, 2020년부터는 대부분의 시ㆍ도교육청에서 자유학년제연계학기로 확대 시행함.

목적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아주고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획득할 수 있고

개개인의 개성과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을 하고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며 학습하는 경험의 제공

편성ㆍ운영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발전의 기회 제공

미래 역량 함양

(2) 편성·운영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의 여건과 지역의 특색을 고려한 편성·운영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진로 탐색 및 체험 활동 활성화

교수ㆍ학습 방법

학생 중심의 참여형ㆍ활동형으로 진행

협력학습 지향

융합ㆍ연계형 수업 지향

평가

과정 중심의 평가

형성평가, 수행평가, 정의적 특성 평가 강화

(3) 4가지 활동

주제선택 활동

학생의 흥미, 관심사를 반영한 여러 가지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동기를 유발

예술ㆍ체육활동

다양하고 내실있는 예술ㆍ체육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기반으로 조직ㆍ운영함으로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및 특기ㆍ적성을 개발

진로탐색 활동

학생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4) 교육적 의미

주제선택 활동

교과에서 확장된 주제에 대한 전문적 수업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의 요구 및 선택 강조

교사 차원의 교육과정 창작 및 수업 운영

하생 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예술ㆍ체육활동

학생의 인성ㆍ감성 역량 함양을 통한 전인적 성장

학생의 스트레스 감소 및 행복감 재고

음ㆍ미ㆍ체 교과에서 확장된 예술ㆍ체육 경험

학교 외부 전문적 인력 자원의 학교교육 참여

동아리 활동

학생 주도의 기획과 운영

학생 자치 경험 및 활성화

학교와 교사의 관심과 지원

관심 분야의 특기, 적성계발

진로탐색 활동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함.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 기회 제공

(5) 안착을 위한 노력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노력에 대한 전문성과 책무성이 필요함

교육공동체(학교-지역사회-교육청-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재고해야 함

배움과 삶의 연계를 강화해야 함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선택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함

형식적인 자유학년제 운영 근절을 위해 자유학년제 방향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공감대 형성 필요

지역사회 및 지역 내 학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체험활동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야 함

 

구분

일반학기 평가

자유학기 평가

평가 유형

주로 총괄평가에 중점을 둠

주로 형성평가에 중점을 둠

평가 방법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를 시행

지필식 총괄평가를 시행하지 않고,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를 시행

평가의 시기 및 횟수

학교에서 정한 시기에 일괄적으로 시행하며, 학기당 1~2회의 지필식 총괄평가 포함

교과별로 담당교사가 평가의 시기 및 횟수를 결정하여 수업 과정 중 실시

평가 내용

교과 내용 중심의 평가

교과 내용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 등의 정의적 영역, 꿈과 끼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내용을 함께 평가

평가자

교사 평가

교사 평가, 동료 평가, 자기성찰 평가

평가 결과

원점수, 과목평균(표준편차)점수 산출 및 성취도 기재

서술식으로 기록

자유학기에는 교사 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의 자기성찰 평가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자기성찰 평가를 해봄으로써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학습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을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자유학기제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3.2 교육과정 재구성 -98

 

(1) 개념

주제에 맞는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조정하여 교사 자신의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것

(2) 기본 방향

자유학기제는 종래의 단편적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것을 요구한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다양한 활동을 고안할 것을 요구한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전통적인 교과에만 국한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 요구된다.

자유학기제는 시험 준비를 위한 피상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하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을 유도하고 다양한 체험 학습 기회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3) 절차

재구성을 위한 분석

교육과정 분석

학생의 특성과 수준

학교 여건

재구성 유형 결정

목표 재구성

내용 재구성

교수방법 계획

평가 계획

 

(3) 유형

교과 내 재구성

교과 간 재구성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를 통한 재구성

(4) 성취기준 재구성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경우에는 국가에서 제공한 교과목별 성취기준을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맞춰 재구성할 수 있다.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단위로 성취기준이 지나치게 포괄적인 경우 해당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내용과 행동 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성취기준을 세분화 혹은 구체화 하여 재진술할 수 있다.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단위로 성취기준이 지나치게 한정적인 경우 다른 성취기준과 연계하거나 통합하여 재진술할 수 있다.

성취기준 재구성 시 교육과정의 내용과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절차

국가 수준에서 개발된 교과별 성취기준 및 수준 검토

학교 교육과정 운영특성에 적합한 성취기준 마련

성취기준 확정 및 관리

방법

국가 수준 성취기준 자료를 준비하고, 국가수준 성취기준이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교과서,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지 검토한다.

 

적합성 검토는 교과(학년)협의회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가에서 제공한 교과목별 성취기준이 적합하다고 판단한 경우 그대로 사용한다.

 

국가에서 제공한 교과목별 성취기준이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 교과(학년)협의회를 통해 성취기준을 재구성할 수 있다.

 

교과(학년)협의회의 합의를 거쳐 성취기준을 확정한다.

 

확정된 성취기준은 학교 여건에 따라 그 내용을 교과목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거나 별도 자료로 보관한다.

 

 

 

 

 

 

 

문제

모의2 / 모의7 / 모의22 / 모의23 / 모의26 / 모의40 / 모의43 / 모의48 / 모의51 /

 

 

인용

목차

과정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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