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4.1 학생 참여ㆍ활동 중심 수업
(1) 개념 | ① 학생의 행복한 배움과 삶의 주체적인 성장을 지향하고 ② 삶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③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토대로 자발적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 ||
(2) 특징 | ① 질문이 있는 수업 분위기 형성 ②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운영 ③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실험ㆍ실습, 토의ㆍ토론, 프로젝트, 협동학습 등) ④ 학생의 삶과 연계된 활동을 강화 ⑤ 교과별 역량과 포괄적 핵심 질문이 포함된 활동을 설계 ⑥ 교과 내, 교과 간 연계를 통한 융합수업 활동 활성화 ⑦ 비판적 사고와 의미 있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 ⑧ 교사의 안내자, 촉진자, 조력자로서 촉진자 역할이 강조됨 | ||
(3) 고려할 요소 | ① 실제적인 맥락 반영 ② 통합적 사고 능력 반영 ③ 가치 있는 경험 반영 ④ 비구조화된 문제 반영 ⑤ 의사소통ㆍ협업 기회 제공 | ||
(4) 실현 방안 | ① 성찰로 시작하는 수업 | ㉠ 습관적으로 해오던 수업, 교사의 역할, 학생과의 관계를 낯설게 바라보고 학생관, 교사관, 수업관, 지식관 등에 대해 성찰하기 ㉡ 교사 스스로가 생각하는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지,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배움은 무엇인지, 수업에서 교사인 나는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기를 바라는지 등 교과, 학생, 수업, 그리고 교사 자신에 대해 성찰하기 | |
② 만남이 우선시 되는 수업 | ㉠ 배움에 앞서 교사-학생, 학생-학생 사이의 신뢰 쌓기 ㉡ 학생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허용적인 교실 분위기 만들기 ㉢ 수업의 안과 밖을 분리하지 않고 학생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허용적인 관계 조성을 통해 학생들을 성장 중에 있는 인격체로 존중하고 수업의 안과 밖에서 인격체로서의 만남 갖기 | ||
③ 자기 배움을 이루는 수업 | ㉠ 모든 학생이 같은 수준으로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따라 개별적인 배움이 이루어도록 함 ㉡ 학생의 개별적 차이를 인정하고 학생들마다 자기만의 속도로, 자기만의 방식으로 배우고 있음을 전제로 학생의 배움 과정 존중하기 | ||
④ 기다림이 있는 수업 | ㉠ 정답을 찾아가는 교사의 발문이 아닌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이 있는 교실 ㉡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답을 찾아가도록 기다리고, 들어주며, 답을 만들어가도록 안내하기 | ||
⑤ 성장이 있는 수업 | ㉠ 교과와 학생의 삶의 간격을 좁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나도록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 교육과정에 제시된 사실ㆍ개념ㆍ지식을 잘 전달하는 것에 주목하기보다 배움이 학생들의 삶에 닿을 수 있도록 하고, 배움과 삶이 이어지고 경험하도록 함 | ||
(5) 다양한 형태 | ① 협동학습 | | |
② 논술 | | ||
③ 발표 | | ||
④ 토의ㆍ토론 | | ||
⑤ 실험ㆍ실습 | | ||
⑥ 프로젝트 수업 | | ||
⑦ 거꾸로 수업 | | ||
⑧ 융합수업 | | ||
⑨ 하브루타 수업 | |
4.2 과정중심평가
(1) 개념 | 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② 교수ㆍ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③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다각도로 수집하여 ④ 평가 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자 ⑤ 학생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평가하는 평가. | |
(2) 특징 | ①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 ②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③ 수행과정의 평가 ④ 지식ㆍ태도ㆍ기능을 아우르는 전인적 성장 평가 ⑤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⑥ 학습자의 발달을 위한 평가 결과의 활용 ⑦ 평가 패러다임의 확장 ⑧ 학생들이 평가 주체로 참여 ⑨ 학생부를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는 이력서로 변화 | |
(3) 유의점 | ①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연계할 것 ② 가정에서 하는 과제를 부과하는 수행평가 지양 ③ 학기 초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평가방법에 대한 충분한 사전 안내와 소통이 필수 ④ 학생들의 학습단계에 대한 피드백을 수시로 제공하고 학부모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제공할 것을 권장함. ⑤ 교사 협의회 후 수업 및 평가를 실시 ⑥ ‘총체적 채점’이 아닌 ‘분석적 채점’을 활용하려 일관성 있게 학생의 강ㆍ약점과 학습활동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형성적 피드백을 제공함 ⑦ 기존의 수행평가가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다면, 과정과 결과 모두를 평가에 반영하면서 학습과정과 피드백에 더 초점을 두고 평가하는 것. | |
(4) 주요내용 | ① 평가체제 | 절대평가, 질적평가 |
② 평가목적 | 지도, 조언, 개선 | |
③ 평가내용 | 학습의 결과 및 과정 중시 | |
④ 평가방법 | 다양한 평가 방법, 지속적ㆍ종합적 평가, 전문성ㆍ타당성ㆍ적합성 강조 | |
⑤ 평가시기 | 학습 활동의 모든 과정 | |
⑥ 교사역할 |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 | |
⑦ 학생역할 | 능동적인 학습자, 지식의 창조자 | |
⑧ 교수학습 | 학생중심, 인지적, 정의적 영역 모두 강조, 창의성 등의 고등사고능력 강조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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