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평가의 유형
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
1.1 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324쪽
(1) 개념 | ① 상대비교평가 ② 규준: 원점수 비교 기준 |
(2) 특징 | ①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② 소수의 우수자 선발에 초점 ③ 개인차 변별에 관심 ④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
(3) 장점 | ① 개인차 변별 가능 ②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③ 객관적 측정 가능 |
(4) 문제점 | ① 진정한 학력의 평가 곤란 ② 교수-학습의 개선 곤란 ③ 실패자 양산 ④ 지나친 경쟁 유발 →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정 초래 ⑤ 암기위주의 교육과 선택적 교수-학습 조장 |
1.2 목표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326쪽
(1) 개념 | ① 교육목표 도달 여부 확인 ② 준거지향평가, 절대기준평가 ③ 준거의 의미 ④ 목표지향평가의 결과 판단 |
(2) 특징 | ①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② 개인차는 극복 가능 ③ 부적 편포를 가정 ④ 평가는 교수-학습과정에 도움을 주는 활동 ⑤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강조 ⑥ 평가도구는 교사가 제작 |
(3) 장점 | ① 목표달성도에 대한 직접적 정보 제공 ②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도움 ③ 완전학습 가능(학습과 성장 촉진) ④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⑤ 학습동기 촉진 |
(4) 문제점 | ① 성취 기준(준거) 설정이 곤란 ② 개인차 변별 곤란 |
1.3 성장지향 평가 -331쪽
(1) 목적 |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유형으로, 최종 성취수준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기의 성취 수준에 비추어 현재 얼마만큼 성취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둔다. | |
(2) 방법 | 교수-학습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측정한 측정치와 교수-학습 과정 후에 측정한 측정치 간에 차이가 클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 |
(3) 장점 | ㉠ 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 가능 ㉡ 학습능력 증진 촉진 | |
(4) 문제점 | ㉠ 신뢰도 문제 | 학생들이 일부러 점수를 낮게 받을 가능성. |
㉡ 객관도 문제 |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할 가능성 때문에. |
1.4 능력지향 평가 -331쪽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이다. 즉, 개인의 능력 정도와 수행 결과를 비교하여 성적을 판정하는 평가방식 |
1.5 노력지향 평가 -332쪽
학생이 기울인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성적을 주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이 방식으로 성적을 평가하면 점수에 관계 없이 열심히 노력한 학생이 높은 성적을 받게 된다. |
1.6 자기성찰 평가
(1) 의미 | ①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이나 수행수준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것이다. ②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관찰하게 하고, 자신의 학업수행을 판단하게 하며, 자신의 현재 수행수준과 도달해야 하는 목표와의 차이를 확인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2) 시행 시기 | ①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가장 좋은 전략 중 하나이다. 수업 이전, 과정 및 종료 이후 모두 적용 가능함 ② 학습 목표에 맞는 즉각적 피드백 제공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매우 유용한 평가 도구임. |
(3) 시행 방법 | 독립적인 단일한 평가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또는 빈번히 다른 평가 방법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예) 지필검사, 포트폴리오 및 기타 수행평가와 통합하여 실시 가능 |
(4) 영역 |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시행되는 자기성찰 평가는 인지적 영역(지식, 이해, 추론, 기술)을 측정하는 데 적용할 수 있지만, 산출물이나 정의적 특성(학습태도, 동기)을 평가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
(5) 유형 | 자기성찰 평가에 대한 응답 양식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분류가 가능한데, 구조화 유형에는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등이 있으며, 비구조화 유형에는 학습일지, 저널쓰기 등이 있다.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2.3 수행평가 (0) | 2021.11.02 |
---|---|
교육평가 - 2.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진단, 형성, 총괄) (0) | 2021.11.02 |
교육평가 - 1.2 교육평가 모형 (0) | 2021.11.02 |
교육평가 - 1.1 교육평가의 개념(측정, 평가, 총평) (0) | 2021.11.02 |
교육공학 - 2.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