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2.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규준지향, 준거지향, 성장지향, 노력지향, 능력지향)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2.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규준지향, 준거지향, 성장지향, 노력지향, 능력지향)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9:24
728x90
반응형

  

2. 교육평가의 유형

 

 

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

 

 

1.1 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324

 

(1) 개념

상대비교평가

규준: 원점수 비교 기준

(2) 특징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소수의 우수자 선발에 초점

개인차 변별에 관심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3) 장점

개인차 변별 가능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객관적 측정 가능

(4) 문제점

진정한 학력의 평가 곤란

교수-학습의 개선 곤란

실패자 양산

지나친 경쟁 유발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정 초래

암기위주의 교육과 선택적 교수-학습 조장

 

 

1.2 목표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326

 

(1) 개념

교육목표 도달 여부 확인

준거지향평가, 절대기준평가

준거의 의미

목표지향평가의 결과 판단

(2) 특징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개인차는 극복 가능

부적 편포를 가정

평가는 교수-학습과정에 도움을 주는 활동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강조

평가도구는 교사가 제작

(3) 장점

목표달성도에 대한 직접적 정보 제공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도움

완전학습 가능(학습과 성장 촉진)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동기 촉진

(4) 문제점

성취 기준(준거) 설정이 곤란

개인차 변별 곤란

 

 

1.3 성장지향 평가 -331

 

(1) 목적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유형으로, 최종 성취수준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기의 성취 수준에 비추어 현재 얼마만큼 성취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방법

교수-학습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측정한 측정치와 교수-학습 과정 후에 측정한 측정치 간에 차이가 클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3) 장점

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 가능

학습능력 증진 촉진

(4) 문제점

신뢰도 문제

학생들이 일부러 점수를 낮게 받을 가능성.

객관도 문제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할 가능성 때문에.

 

 

1.4 능력지향 평가 -331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이다. , 개인의 능력 정도와 수행 결과를 비교하여 성적을 판정하는 평가방식

 

 

1.5 노력지향 평가 -332

 

학생이 기울인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성적을 주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이 방식으로 성적을 평가하면 점수에 관계 없이 열심히 노력한 학생이 높은 성적을 받게 된다.

 

 

1.6 자기성찰 평가

 

(1) 의미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이나 수행수준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관찰하게 하고, 자신의 학업수행을 판단하게 하며, 자신의 현재 수행수준과 도달해야 하는 목표와의 차이를 확인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시행 시기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가장 좋은 전략 중 하나이다. 수업 이전, 과정 및 종료 이후 모두 적용 가능함

학습 목표에 맞는 즉각적 피드백 제공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매우 유용한 평가 도구임.

(3) 시행 방법

독립적인 단일한 평가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또는 빈번히 다른 평가 방법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 지필검사, 포트폴리오 및 기타 수행평가와 통합하여 실시 가능

(4) 영역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시행되는 자기성찰 평가는 인지적 영역(지식, 이해, 추론, 기술)을 측정하는 데 적용할 수 있지만, 산출물이나 정의적 특성(학습태도, 동기)을 평가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5) 유형

자기성찰 평가에 대한 응답 양식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분류가 가능한데, 구조화 유형에는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등이 있으며, 비구조화 유형에는 학습일지, 저널쓰기 등이 있다.


 

 

 

 

문제

80~88 / 모의7 / 2015 / 2018

 

 

인용

목차

평가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