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5.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계획>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수ㆍ학습 방법>
학습 목표 | ○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
||||||||||
수업 자료 | ① 君子喜揚人善 小人喜揚人不善 - 『靑城雜記』 - ② 以責人之心 責己 恕己之心 恕人 - 『小學』 - ③ 道吾善者 是吾賊 道吾惡者 是吾師 - 『明心寶鑑』 - ④ 人雖至愚 責人則明 雖有聰明 恕己則昏 - 『小學』 - |
||||||||||
학습 지도 유의 사항 | ○ 한자 어휘의 조어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글의 (㉠)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수업 내용 | ○ 단어의 짜임 -술목 관계 : 서술어와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이다. 학습 내용: 恕己 -수식 관계 :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이다. 학습 내용: 吾賊 -병렬 관계 :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학습 내용: (㉡) ○ 선인들의 수기의 자세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단어를 ‘수업 자료’에서 찾아 漢字로 쓸 것. ○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서술할 것.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7번 (0) | 2021.05.14 |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6번 (0) | 2021.05.14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1번 (0) | 2021.05.13 |
모의 - 14번(論語) (0) | 2021.05.12 |
모의 - 3 (0) | 2021.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