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4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24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1. 5. 13. 16:04
728x90
반응형

 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2교시 전공A 12문항 40 시험 시간 90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따른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활동 결과물>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대화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漢字로 쓰고, <활동 결과물>을 참고하여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쓰시오. [2]

학생 1 학생 2
교과 : 수학
銳角: ‘예리한 각이라는 뜻으로 직각보다 작은 각을 뜻함.
(): ‘알려져 있지 않은 수라는 뜻으로 방정식에서 구하려는 수를 뜻함. ‘예측할 수 없는 앞 일이라는 뜻의 일상용어로도 쓰임.

打者: (체육) 치는 사람. 야구 에서, 배트를 가지고 타석에서 공을 치는, 공격하는 편의 선수.
: 홈런 打者
 

波動: (물리) 물결의 움직임. 공간의 한 점에 생긴 물리적인 상태의 변화가 차츰 둘레에 퍼져 가는 현상.
: 빛의 波動

 

교 사 : 활동을 마쳤으면 자신이 만든 결과물에 대한 설명과 활동 소감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1 : 저는 교과별로 나누어 그 중에서 수학 용어들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평소 수학을 공부할 때 용어가 어려웠는데, 한자로 풀어서 공부하니 용어의 뜻이 더 정확하게 이해가 됐습니다. 특히 학습 용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수학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쓰이면서 일상용어로도 쓰이는 단어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생 2 : 저는 나중에 공부할 때 기억나지 않는 용어를 쉽게 찾아보기 위해서 가나다순으로 정리해서 사전처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예문을 적어보니 체육이나 물리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복습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교 사 : 여러분들이 직접 ()/를 수행하면서 한자 어휘를 익혀 교과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군요.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漢字를 순서대로 쓰시오. [2]

()

小篆
()
楷書
厚也 從肉复聲 - 說文解字-
君之視臣如手足 則臣視君如()- 孟子-
 
()

小篆
()
楷書
脊也 從肉北聲 -說文解字-
養其一指而失其肩()而不知也 則爲狼疾人也 - 孟子-

 

 

 

3.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2]

() 劉勰, 文心雕龍
成湯盤盂 著日新之規 武王戶席 題必戒之訓 (중략)先聖鑒戒 其來久矣 故()者 名也 觀器必也正名 審用貴乎盛德
 
() 禮記, 祭統
()者 自名也 自名以稱揚其先祖之美 而明著之後世者也 爲先祖者 莫不有美焉 莫不有惡焉 ()之義稱美而不稱惡 此孝子孝孫之心也 唯賢者能之

 

 

 

4.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문장가가 배움의 대상으로 삼은 2가지를 찾아 漢字로 쓰시오. [2]

業文章者喜讀老莊諸書 其氣質過高者 又多轉而求道於釋氏之門 唐宋諸賢是也 至我朝平時則金乖崖 近世則張谿谷 皆不能免 其知病此 欲竊附於吾學 而卒不能自解者 無如李芝峯晬光 以其於吾學實功 無一喫緊見者 擬議說話 都在上達處 宜乎過高而不通也 殊可歎惜 其卓然無累者 殆李澤堂植乎 蓋其初入頭 專在經書訓詁上 又頗染指於程朱書 - 朴世采, 記少時所聞-

 

 

 

5.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계획>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교수ㆍ학습 방법>

학습 목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할 수 있다.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 자료 君子喜揚人善 小人喜揚人不善 - 靑城雜記-
以責人之心 責己 恕己之心 恕人 - 小學-
道吾善者 是吾賊 道吾惡者 是吾師 - 明心寶鑑-
人雖至愚 責人則明 雖有聰明 恕己則昏 - 小學-
학습 지도 유의 사항 한자 어휘의 조어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글의 ()/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이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 내용 단어의 짜임
-술목 관계 : 서술어와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이다.
학습 내용: 恕己
-수식 관계 :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이다.
학습 내용: 吾賊
-병렬 관계 :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학습 내용: ()
 
선인들의 수기의 자세
수업 자료 나를 수양하는 방법
남의 장점을 칭찬한다.
()()로 나를 꾸짖는다.
()/가 나의 스승이다.
나를 용서함에 엄격해야 한다.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단어를 수업 자료에서 찾아 漢字로 쓸 것.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서술할 것.

 

 

 

6. 다음은 2015 개정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따라 교사가 작성한 <교수학습 계획>의 일부와 <학습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교수ㆍ학습 계획>

구분 내용
학습 목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전을 찾을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찾고 분류할 수 있다.
성취 기준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자전 찾기 학습지>

방법 내용 찾은 한자
부수 색인 부수가 이고, 부수를 제외한 나머지 획수가 9획이고, 모양이 인 한자 모양
다하다
() 음이 이고, 모양이 인 한자 모양
사물
총획 색인 총획이 ()획이고, 모양이 인 한자 모양
장소
인터넷을 활용하여 찾기 모양이 인 한자를 필기 인식 기에 입력한다. 모양
()

 

<한자 분류하기 학습지>

예시 한자 한자의 짜임 분류
苦 上 善
水 利 衆
상형
지사 ()
회의
형성

 

<작성 방법>
괄호 안의 , 에 들어갈 말을 각각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쓸 것.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한자 분류하기 학습지>예시 한자를 참고하여 漢字로 쓸 것.

 

 

 

7.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계획>의 일부와 <활동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계획>

학습 목표 글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전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지도 중점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산문의 전개를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 자료 叟居東門外 口誦諺課稗說 如淑香蘇大成沈淸薛仁貴等傳奇也 月初一日 坐第一橋下 二日 坐第二橋下 三日 坐梨峴 四日 坐校洞口 五日 坐大寺洞口六日 坐鍾樓前 溯上旣 自七日 沿而下 下而上 上而又下 終其月也 改月亦如之 而以善讀故 傍觀匝圍夫至最喫緊 甚可聽之句節 忽默而無聲 人欲聽其下回爭以錢投之 曰此乃邀錢法云 - 趙秀三, 秋齋集-

 

<활동지>

1. 글의 전개 방식 이해하기
구조 전개 수업 자료 정리
누가 기이한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 ()
언제 1개월 동안 月初一日 終其月
어디서 제일 다리 밑 제이 다리 밑 이현 교동 입구 대사동 입구 종루 앞 第一橋下 第二橋下 梨峴 校洞口 大寺洞口 鍾樓前
무엇을 淑香 蘇大成 沈淸 薛仁貴 等
어떻게 가장 긴요하여 들을 만한 중요한 곳에서 () 夫至最喫緊 甚可聽之句節忽默而無聲
 
2. 한문 산문 서술 방식 이해하기
한문 산문은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 이번 수업에 사용된 수업 자료처럼 ()()나 사건의 경과를 서술하는 글들은 주로 서사적인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활동지>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漢字로 쓸 것.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수업 자료 정리를 참고하여 풀이할 것.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수업 자료에 근거하여 쓸 것.

 

 

 

8. 밑줄 친 의 이유 2가지와 밑줄 친 의 결과를 ()에서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과 같이 평가한 이유를 ()에서 찾아 설명 하시오. [4]

() - 論語-
子貢曰 管仲非仁者與 桓公殺公子糾 不能死 又相之 子曰管仲相桓公 霸諸侯 一匡天下 民到于今受其賜 微管仲吾其被髮左衽矣 豈若匹夫匹婦之爲諒也 自經於溝瀆而莫之知也
 
() - 論語-
子路曰 桓公殺公子糾 召忽死之 管仲不死 曰 未仁乎 子曰桓公九合諸侯 不以兵車 管仲之力也 如其仁 如其仁

 

 

 

9. 밑줄 친 의 폐단에 해당하는 2가지 특징을 ()에서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첫 구절과 마지막 구절을 ()에서 찾아 漢字로 쓰시오. [4]

() 夫惟韓柳 猶屬之古 宋六子直時文之雄也 然以其適用故擧世趨之 而未有能易其弊者 明之盛時 蓋亦有特起而振之者矣 然其所謂復古者 反不如六子之適用 故風氣一下雖有能者 亦莫之能復也 況文弊乎 然古今文之別 不難知也古文簡而鬯 今文俚而晦 古文質而腴 今文華而枯
 
() 昔者 商之文鬼矣 周公峻其辭而振之 周之文僿矣 孔子鬯其辭而導之 秦之文刻矣 馬遷易之以雅健 六朝之文靡矣昌黎矯之以奇崛 五季之文萎矣 子瞻變之以雄肆 今之文膚而冗矣 若之何其振之 本之六經 以正其源 參之諸子以達其流 取之秦漢 以立其氣 資之韓蘇 以博其用 質之程朱 以尊其趣 夫如是則古今之制通 而文章之體備也
- 成大中, 古文軌範序-

 

 

 

10. 밑줄 친 에게 말한 경고를 쓰고, 그에 대한 결과를 서술하시오. [4]

初武人洪世熹 居蓮花坊 與最昵 是月也 世熹從李鎰防倭引兵出嶺徼 見生芒屩曳杖而來 世熹遽下馬揖 生因前幄手甚喜曰 君果謂吾死乎 吾今向海東蓬丘山中矣 且曰 君今年不合死 願君臨陣 須上山 勿下水 歲在酉 毋向南行 雖有公幹毋登城 言訖而去 倏忽不見 世熹心異之 㺚川之役 世熹果馳上山得免 丁酉 世熹奉上命 往傳于丞相李文忠公元翼 回至星州爲賊所窘逼 聞黃石城有備 疾馳入城 城陷 世熹死之 - 金鑢, 蔣生傳-

 

 

 

11. 의미상 밑줄 친 의 상대어로 쓰인 시어를 찾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의 뜻을 쓰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

我衣縕袍人輕裘 人居華屋我圭竇
天翁賦與本不齊 我不人嫌人我詬
今夕何夕是元宵 筵秩侯家隨客後
人間萬事何足論 身健且向尊前鬪
君乎添酒復回燈 轟飮直到傳曉漏 - 崔瀣, 上元會浩齋得漏字-

 

 

 

12. 밑줄 친 , 을 번역하시오. [4]

或有以先生周旋亂世不早潔身爲疑者 孟子曰有安社稷臣者以安社稷爲悅 先生有焉 由其如是 故不屑屑於進退出處之常 以委身處命於昏亂之世 盡瘁宣力 國存與存 國亡與亡 其忠盛矣 任高麗五百年綱常之重於前 啓朝鮮億萬載節義之敎於後 先生之功大矣 先生爲相 雖値衰季 不能盡展經綸之業 而宏綱大目皆已略擧 - 柳成龍, 圃隱集跋-

 

24년도 A.pdf
0.42MB

 

 

 

인용

목차 /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3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0) 2021.09.01
2024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0) 2021.05.13
모의고사  (0) 2021.05.07
2024학년도 한문임용 - 스캔  (0) 2021.02.14
2021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2020.12.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