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제1차 시험 | 1교시 | 1문항 20점 | 시험 시간 60분 |
다음은 〇〇고등학교에서 작성한 ‘학교 운영 자체 평가 보고서’ 중 전년도에 비해 학교 교육 만족도가 높아진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의 일부이다. 만족도 조사 결과 그래프, 서술식 응답, 분석 내용을 읽고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이라는 주제로 교수전략, 교육평가, 교육과정, 학교 조직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만족도 조사 결과 | 분석내용 |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Q. 수업 내용과 과제의 수준이 적절하다.(* 5점 리커트 척도) 2021년: 3.1점 2022년 4점 ◦ 어려운 과제도 해결할 자신이 생겼어요. ◦ 공부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하는 연습을 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 수업 내용과 과제의 수준에 실질적인 변화가 없었지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는 사회인지이론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숙달 경험과 대리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자기조절을 촉진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를 실행하도록 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향후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적절한 교수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자기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로 나아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Q. 학교에서 시행하는 평가는 적절하다.(* 5점 리커트 척도) 2021년: 3.5점 2022년: 3.7점 ◦ 수업 중 퀴즈, 질문이 학습에 도움이 되었어요. ◦ 시험 문제가 수업에서 배운 것과 약간 다른 것 같아요. | 수업 진행 중에 퀴즈, 질문과 같은 형성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적용한 점이 학생들의 평가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학생들이 이러한 평가로 인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형성평가에 대해 잘 설명한 것이 효과가 있었다. 한편, 학생 의견 중 검사의 타당도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교육 현장에서는 정기고사에서의 평가 방법도 중요하므로, 앞으로 평가 문항 개발 시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 중에 가르친 부분을 점검하여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Q. 학교 교육과정이 잘 편성 ․ 운영된다.(* 5점 리커트 척도) 2021년: 4점 2022년 4.3점 ◦ 우리 아이가 다양한 과목과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 좋았어요. ◦ 학문적 지식을 좀 더 많이 다루어 주셨으면 합니다. | 우리 학교에서는 듀이(J.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하여 과목을 다양화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점이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학생들이 지식에 더 중점을 두고 학습하기를 희망하는 학부모의 의견이 있었다. 이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다음 학년도에는 학문적 지식을 강조한 브루너(J.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안을 보다 체계화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해야 할 것이다. |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Q. 학교 운영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5점 리커트 척도) 2021년: 4.1점 2022년: 4.5점 ◦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 학교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 학교 구성원 간의 약속이 더 잘 지켜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가 전년도에 비해 상승했다. 학교의 외부 환경 변화와 내부 구성원의 변동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함께 이루어낸 성과였다. 이는 교사의 서술식 응답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에 충실한 학교 문화가 형성되었고, 학교 구성원 간 공동의 약속이 준수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즉, 베버(M. Weber)가 제시한 관료제 이론의 특징 중 하나인 ‘규칙과 규정’이 학교 조직에 잘 적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도 이러한 결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규칙과 규정’의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줄여야 할 것이다. |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평가 보고서에서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에 따른 교수전략 2가지, 자기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의 지원 방안 2가지 [4점] - 평가 보고서에서 언급한 형성평가를 교사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2가지, 평가 보고서에서 제안한 타당도의 명칭과 이 타당도의 확보 방안 1가지 [4점] - 평가 보고서에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한 교육과정 이론의 장점 2가지, 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한 교육과정 이론의 교육내용 선정․조직 방안 2가지 [4점] - 평가 보고서에서 언급한 관료제 이론의 특징 중 ‘규칙과 규정’이 학교 조직에 미치는 순기능 2가지, 역기능 1가지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
해설
1-1. 자기효능감이론(self-efficacy theory)
(1) 기본 입장 | ① 개념 ② 학습 |
(2)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 | ①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 제공 ② 도전적인 과제의 제시 ③ 또래모델의 활용 ④ 구체적 학습전략 습득 촉진 ⑤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 ⑥ 소집단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
1-2. 자기조절학습
(1) 개념 |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제에 맞는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자원과 학습전략을 동원하여 계획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것을 의미함. |
(2) 요소 | ① 목표설정과 계획 ② 학습 실행 및 점검 ③ 자기평가 및 자기강화 ④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⑤ 인지전략 구사하기 ⑥ 학습 환경 조성하기 ⑦ 도움 청하기 ⑧ 정보 찾기 |
2-1.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1) 개념 |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에 관한 정보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학생의 학습개선 및 교수 전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 것(학습과 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
(2) 특징 | 교사가 제작 / 목표지향 평가방식 / 빈번한 실시 |
(3) 기능 | ① 학생에 대한 피드백의 효과 → 학습의 강화와 촉진 ② 학습곤란의 진단과 교정 ③ 오류분석 → 교수전략의 개선 ④ 내재적 학습동기의 촉진 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⑥ 학습속도의 개별화 |
(4) 전략 | ① 목표지향평가 ②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③ 교정학습의 기회 제공 ④ 평가를 자주 실시 ⑤ 평가 결과를 최종성적에 반영하지 않아야 함 ⑥ 교사가 제작하여 실시 |
(5) 행동주의 | ① 즉각적 강화 ② 점진적 강화 ③ 빈번한 강화 ④ 시험에 대한 인식 → 호의자극으로 전환 |
(6) 학생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 | ① 구조화된 평가 ② 비구조화된 평가 |
(7) 도구 제작 상 고려할 원칙 | ① 중요한 학습요소 모두 포함 ② 구체적 행동목표는 모두 포함 ③ 문항의 형식은 다양하게 혼용(논문형 문항은 부적절) ④ 학습위계에 따른 문항제작 ⑤ 학습요소 달성 여부가 평가 분석의 기준 ⑥ 학생 응답의 오류 분석 제시 필요 |
(8) 성공적인 피드백의 핵심 요소 | ① 학습목표의 제시 ②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 제공 ③ 강점과 약점 및 보완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
2-2. 타당도
(1) 측정도구가 재려고 의도한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재고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2) ‘무엇을 재고 있느냐’는 개념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
내용타당도(목표타당도)
(1) 문항의 대표성 또는 문항표집의 적절성으로 판단 (2) 교육목표의 충실한 측정 여부 결정에 적용 (3) 논리적 분석으로 검증 (4) 목표지향평가에서 더욱 중요 (5) 이원분류표의 작성 |
준거타당도
(1) 예언타당도 | ① 미래의 행동 특성이 준거 ② 적성 검사에 주로 활용 ③ 두 검사의 상관계수로 검증 |
(2) 공인(共因)타당도 | ① 기존 검사와의 공통된 요인이 준거 기준 ② 새로운 이론이나 검사 방식 모색에 유용 |
구인(構因) 타당도
(1) 구인의 의미: 심리적 속성들을 가설적으로 정한 것. (2) 구인의 실제 여부와 측정 여부가 준거: 검사가 측정하고자는 구인이 존재하며 제대로 측정하는지 확인. (3) 계량적 방법으로 검증이 되기에 과학적이며 객관적임. (4) 많은 증거와 연구대상이 필요 |
결과타당도
평가를 실시하고 난 결과에 대해 의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목적을 제대로 달성했는지 여부 판단. |
3-1.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기본입장 | ① 교육목표: 가치 있는 경험(실생활 연관) 제공 → 아동의 계속적인 성장 촉진 ②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 ||
(2) 특징 | ① 교육목적 → 아동의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것 ② 교육과정 → 학교가 계획하여 제공하는 학생들의 경험 ③ 생활, 행동, 통합을 지향 ④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활용 ⑤ 학습자 중심 수업 강조 → 소집단별 협동학습 강조 | ||
(3) 조직형태 | ① 활동형 교육과정: 프로젝트(project)법 ② 생성형(현성형) 교육과정: 미리 정하지 않고 현장에서 정하여 진행. | ||
③ 중핵형 교육과정 | ㉠ 개념 | 내용이나 문제를 중심 → 관련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동심원적으로 조직 | |
㉡ 장점 | ⓐ 학생들의 흥미 유발 주제 선정 → 능동적인 학습활동 촉진 ⓑ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 → 문제해결능력 신장 | ||
㉢ 단점 | ⓐ 여러 분야의 내용 연결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의 체계적 학습 어려움 ⓑ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 전이(轉移) 시키기가 어려움 | ||
(4) 장점 | ㉠ 흥미나 필요를 토대로 구성 →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 실제적 문제 해결 →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 생활인의 육성 ㉢ 공동의 프로젝트 수행 → 민주적 태도의 함양 | ||
(5) 단점 | ㉠ 흥미 위주로 진행 → 체계적 지식 소홀 → 기초학력의 저하 ㉡ 직접 경험 중시 → 교육의 효율성 저하 ㉢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
3-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기본입장 | ① 교육목표: 지식구조의 심층적 이해와 적용능력 및 탐구방법 습득 ② 교육과정의 개념: 지식의 원리(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 |
(2) 지식의 구조 | 의미 | ① 학문의 일반적 원리·기본개념 ② 사물이나 현상의 관련을 파악하게 하는 틀 → 사물을 보는 안목 |
이점 | ① 학습내용의 쉬운 이해 ② 학습내용의 장기기억 ③ 새로운 사태에의 적용 ④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축소 | |
(3) 수업 방법 | 발견탐구 수업: 다양한 자료 ⇒ 탐구방법 알려줌 ⇒ 적용 ⇒ 실행 | |
(4) 조직: 나선형 조직 | ①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제시 ② 학년 급에 따라 폭과 깊이가 심화되도록 조직 ③ 연속성 강조 | |
(5) 장점 | ㉠ 높은 학습전이 가능 ㉡ 내재적 동기 유발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신장에 도움 | |
(6) 문제점 | ㉠ 지식의 영역을 지나치게 중시 → 정의적 영역의 성장을 소홀히 할 위험성(보완방법: 협동학습을 통해 공동의 과제 해결) ㉡ 개별 학문의 지식 구조 강조 → 교과의 단절 심화(보완방법: 타 교과와 통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 ㉢ 순수한 학문적 지식 강조 → 지식응용이나 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 학년의 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질 가능성 존재 |
4. 관료제(bureaucracy)
(1) 의의 | ① 조직 관리법 ② 대규모 조직에 적합 | |||
(2) 특징 | ① 분업과 전문화 ② 권위의 위계 ③ 규정과 규칙 ④ 몰인정성 ⑤ 경력 지향 | |||
(3) 순기능과 역기능 | | 순기능 | 특징 | 역기능 |
① | 전문성 향상 ← | 분업과 전문화 | → 권태감 | |
② | 업무의 원활한 조정 ← | 권위의 위계화 | → 의사소통 장애 | |
③ | 업무의 통일성과 안정성 ← | 규정과 규칙 | → 동조과잉, 목표전도 현상 | |
④ | 합리적 의사결정 ← | 몰인정성 | → 사기저하 | |
⑤ | 조직원의 충성심 확보 ← | 경력 지향 | → 실적과 경력의 갈등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21.11.28 |
---|---|
교육학 - 목차 (5) | 2021.11.23 |
교육철학 - 목차 (0) | 2021.11.02 |
교육철학 - 2.4 동양의 교육사상 (0) | 2021.11.02 |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