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나그 함마디 라이브러리 전체목록
더 이상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겠으나 이 체노보스키온 문서라고 하기도 하고 나그 함마디 라이브러리라고 하기도 하는 이 문서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많은 이야기들이 있으나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불행하게 죽었다.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문헌을 둘러싼 인간들은 지혜롭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기와 탐욕과 영예가 그들을 지배했다. 결국 다타리-타노 컬렉션은 낫세르 대통령에 의하여 국유화되었고 융 코우덱스도 결국 제자리로 돌아왔다. 그래서 대부분의 코우덱스가 카이로의 콥틱 박물관에 안치되었다. 그리고 유네스코와 많은 뜻 있는 기관의 협력으로 1977년에는 나그 함마디 라이브러리 전체가 영역되어 출판되었다.
지금은 누구든지 쉽게 볼 수가 있다. 이 나그함마디 도서관을 인간세의 공적인 자산으로 만드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으로서, 콜럼비아대 신학대학을 나와 클레어몬트 신학대학의 교수가 된 제임스 로빈슨(James M. Robinson)이라는 이름도 기억해둘 만하다.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나그 함마디 라이브러리 전체목록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Ⅰ,1 | The prayer of the Apostle Paul (사도 바울의 기도) |
Pr. Paul |
Ⅰ,2 | The Apocryphon of James (야고보 비서秘書) |
Ap. Jas. |
Ⅰ,3 | The Gospel of Truth (진리 복음서) |
Gos. Truth |
Ⅰ,4 | The Treatise on the Resurrection (부활론) |
Treat. Res. |
Ⅰ,5 | The Tripartite Tractate (삼부대론, 三部大論) |
Tri. Trac |
Ⅱ,1 | The Apocryphon of John (요한 비서) |
Ap. John |
Ⅱ,2 | The Gospel of Thomas (도마 복음서) |
Gos. Thom. |
Ⅱ,3 | The Gospel of Philip (빌립 복음서) |
Gos. Phil. |
Ⅱ,4 | The Hypostasis of the Archons (지배자들의 실체) |
Hyp. Arch. |
Ⅱ,5 | On the Origin of the World (세계기원론) |
Orig. World |
Ⅱ,6 | The Exegesis on the Soul (영혼의 해석) |
Exeg. Soul |
Ⅱ,7 | The Book of Thomas the Contender (변자辯者 도마서) |
Thom. Cont. |
Ⅲ,1 | The Apocryphon of John (요한 비서) |
Ap. John |
Ⅲ,2 | The Gospel of the Egyptians (이집트인 복음서) |
Gos. Eg. |
Ⅲ,3 | Eugnostos the Blessed (축복받은 자 유그노스토스) |
Eugnostos |
Ⅲ,4 | The Sophia of Jesus Christ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 |
Soph. Jes. Chr. |
Ⅲ,5 | The Dialogue of the Savior (구세주의 대화) |
Dial. Sav. |
Ⅳ,1 | The Apocryphon of John (요한 비서) |
Ap. John |
Ⅳ,2 | The Gospel of the Egyptians (이집트인 복음서) |
Gos, Eg. |
Ⅴ,1 | Eugnostos the Blessed (축복받은 자 유그노스토스) |
Eugnostos |
Ⅴ,2 | The Apocalypse of Paul (바울 묵시록) |
Apoc. Paul |
Ⅴ,3 | The (First) Apocalypse of James (제1 야고보 묵시록) |
1 Apoc. Jas. |
Ⅴ,4 | The (Second) Apocalypse of James (제2 야고보 묵시록) |
2 Apoc. Jas. |
Ⅴ,5 | The Apocalypse of Adam (아담 묵시록) |
Apoc. Adam |
Ⅵ,1 | The Acts of Peter and the Twelve Apostles (베드로와 열두 제자 행전) |
Acts Pet. 12 Apost. |
Ⅵ,2 | The Thunder: Perfect Mind (천둥 지혜서) |
Thund. |
Ⅵ,3 | Authoritative Teaching (정교론正敎論) |
Auth. Teach. |
Ⅵ,4 | The Concept of Our Great Power (우리의 큰 권능) |
Great Pow. |
Ⅵ,5 | Plato, Republic 588a-589b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콥틱 번역, 588a~589b) |
Plato Rep. |
Ⅵ,6 | The Discourse on the Eighth and Ninth (팔천八天과 구천九天) |
Disc. 8-9 |
Ⅵ,7 | The Prayer of Thanksgiving (추수감사기도) |
Pr. Thanks. |
Ⅵ,7a | Scribal Note (사경자주寫經者註) |
Scribal Note |
Ⅵ,8 | Asclepius 21-29 (아스클레피우스 21-29) |
Asclepius |
Ⅶ,1 | The Paraphrase of Shem (셈 이설易說) |
Paraph. Shem |
Ⅶ,2 | The Second Treatise of the Great Seth (위대한 세트의 대속론 제2서) |
Treat. Seth |
Ⅶ,3 | Apocalypse of Peter (베드로 묵시록) |
Apoc. Peter |
Ⅶ,4 | The Teachings of Silvanus (실비아누스의 가르침) |
Teach. Silv. |
Ⅶ,5 | The Three Steles of Seth (세트의 3부 찬송가) |
Steles Seth |
Ⅷ,1 | Zostrianos (조스트리아노스 계시록) |
Zost. |
Ⅷ,2 | The Letter of Peter to Philip (빌립에게 보내는 베드로 서한) |
Ep. Pet. Phil. |
Ⅸ,1 | Melchizedek (멜키제덱) |
Melch. |
Ⅸ,2 | The Thought of Norea (노레아의 생각) |
Norea |
Ⅸ,3 | The Testimony of Truth (진리 증언서) |
Testim. Truth |
Ⅹ | Marsanes (예언자 마르사스) |
Marsanes |
XI,1 | The Interpretation of Knowledge (영지의 해석) |
Interp. Know. |
XI,2 | A Valentinian Exposition (발렌티누스 우주론) |
Val. Exp. |
XI,2a | On the Anointing (기름부음에 관하여) |
On Anoint. |
XI,2b | On Baptism A (세례론 1서) |
On Bap. A |
XI,2c | On Baptism B (세례론 2서) |
On Bap. B |
XI,2d | On the Eucharist A (성찬론 1서) |
On Euch. A |
XI,2e | On the Eucharist B (성찬론 2서) |
On Euch. B |
XI,3 | Allogenes (알로게네스 계시록) |
Allogenes |
XI,4 | Hypsiphrone (휩시프로네 계시록) |
Hypsiph. |
XII,1 | The Sentences of Sextus (섹투스 교훈집) |
Sent Sextus |
XII,2 | The Gospel of Truth (진리 복음서) |
Gos. Truth |
XII,3 | Fragments (단편들) |
Frm. |
XIII,1 | Trimorphic Protennoia (프로텐노이아의 세 형상 계시록) |
Trim. Prot |
XIII,2 | On the Origin of the World (세계기원론) |
Orig. World |
BG,1 | The Gospel of Mary (마리아 복음서) |
Gos. Mary |
BG,2 | The Apocryphon of John (요한 비서) |
Ap. John |
BG,3 | The Sophia of Jesus Christ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 |
Soph. Jes. Chr. |
BG,4 | The Act of Peter (베드로행전) |
Act Pet. |
※ BG는 나그 함마디 도서관 이외의 문서인 베를린 그노스틱 파피루스(Berlin Gnostic Papyrus)의 약자이다.
여기까지가 내가 신약성서에 관하여 말할 수 있는 전부이다. 지금부터 상기의 문헌에 관해 내가 다시 입을 열기 시작하면 또 한 권의 책이 필요할 것이다. 이제 입을 다물어야 할 때가 왔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고전 >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8장 에필로그 - 도마복음서의 중요성 (0) | 2022.03.04 |
---|---|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8장 에필로그 - 절차탁마 대기만성: 쿰란과 나그 함마디의 연속성 (0) | 2022.03.04 |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7장 사바크의 저주와 축복 - 제1 코우덱스의 경우 (0) | 2022.03.04 |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7장 사바크의 저주와 축복 - 타노와 다타리 (0) | 2022.03.04 |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7장 사바크의 저주와 축복 - 제3 코우덱스의 경우 (0) | 2022.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