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의 ‘품사의 활용’에 대한 대화 내용이다.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4점]
박 교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는 “한문의 단어는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고 의미가 달라지기도 한다.”라고 되어 있어요. 김 교사: 네. 그렇죠. ‘咨十有二牧’의 ‘牧’과 ‘俾之牧民’의 ‘牧’은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그 품사와 의미가 다르지요. ㉠그 차이를 각각 구별하여 지도하면 좋겠습니다. 박 교사: 그렇게 하면 ‘司牧’과 ‘牧民’의 뜻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겠네요. 김 교사: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하나의 한자가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와 의미가 달라진 다른 사례 2가지를 <자료>에서 찾아보도록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昔舜紹堯 咨十有二牧 俾之牧民 文王立政 乃立司牧 以爲牧夫 孟子之平陸 以芻牧喩牧民 養民之謂牧者 聖賢之遺義也 聖賢之敎 原有二途 司徒敎萬民 使各修身 大學敎國子 使各修身而治民 治民者牧民也 然則君子之學 修身爲半 其半牧民也 - 『與猶堂全書』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9년 A형 3번(新增東國輿地勝覽) (0) | 2021.11.17 |
---|---|
한문임용 기출 - 18년 B형 8번(桐溪集)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7번(慵齋叢話) (1)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3번(列異傳)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2번(맹자)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