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한쪽으로 치되 균형을 맞추려 노력하라
子曰: “狂而不直, 侗而不愿, 悾悾而不信, 吾不知之矣.”
侗, 音通. 悾, 音空.
○ 侗, 無知貌. 愿, 謹厚也. 悾悾, 無能貌. 吾不知之者, 甚絶之之辭, 亦不屑之敎誨也.
○ 蘇氏曰: “天之生物, 氣質不齊. 其中材以下, 有是德則有是病, 有是病必有是德. 故馬之蹄齧者必善走, 其不善者必馴. 有是病而無是德, 則天下之棄才也.”
해석
子曰: “狂而不直, 侗而不愿, 悾悾而不信, 吾不知之矣.”
공자께서 “정열적이면서 정직하지 못하고 순진하면서 삼가지 않으며 가식이 없으면서 믿을 구석조차 없는 사람을 나는 알지 못한다.”라고 말씀하셨다.
侗, 音通. 悾, 音空.
○ 侗, 無知貌.
통(侗)은 무지한 모양이다.
愿, 謹厚也. 悾悾, 無能貌.
원(愿)은 삼가고 후덕한 것이다. 공공(悾悾)은 무능한 모양이다.
吾不知之者, 甚絶之之辭,
오부지지(吾不知之)라는 것은 심히 그를 거절한 말로
亦不屑之敎誨也.
또한 달갑게 여기지 않아 거절하여 가르친 것이다.
○ 蘇氏曰: “天之生物, 氣質不齊.
소식이 말했다. “하늘이 생물을 낳음에 기질이 동일하지 못하다.
其中材以下,
그래서 중간 자질 이하는
有是德則有是病, 有是病必有是德.
이 덕이 있으면 이러한 병폐가 있고 이 병폐가 있으면 이 덕이 있는 것이다.
故馬之蹄齧者必善走,
그러므로 말이 발길질하고 무는 놈은 반드시 잘 달리고,
其不善者必馴.
그렇지 않은 놈은 반드시 순하다.
有是病而無是德,
이러한 병폐가 있는데도 이러한 덕이 없다면
則天下之棄才也.”
천하가 버리는 자질이다.”
인용
'고전 > 논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어 태백 - 18. 순과 우는 천하를 소유했으나 관여하지 않다 (0) | 2021.10.08 |
---|---|
논어 태백 - 17. 배우는 자의 자세, 배운 걸 잃을까 두려워하라 (0) | 2021.10.08 |
논어 태백 - 15. 황홀한 관저의 노랫가락 (0) | 2021.10.08 |
논어 태백 - 14. 그 지위에 있어야 정치를 도모할 수 있다 (0) | 2021.10.08 |
논어 태백 - 13. 나라에 도가 있을 땐 가난한 게, 도가 없을 땐 부귀한 게 부끄럽다 (0) | 2021.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