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내용의 영역과 기준
가. 내용 체계
한문
영 역 | 내 용 | |
독 해 | 읽기 | 소리 내어 읽기 |
끊어 읽기 | ||
이해 | 풀이하기 | |
이해하기 | ||
감상하기 | ||
문 화 | 한자 문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 알고 활용하기 | |
한 문 지 식 | 한자 | 한자의 특징 |
한자의 짜임 | ||
어휘 | 단어의 짜임 | |
단어의 갈래 | ||
성어의 의미 | ||
문장 | 문장의 구조 | |
문장의 유형 |
한문 Ⅰ
영 역 | 내 용 | |
독 해 | 읽기 | 소리 내어 읽기 |
끊어 읽기 | ||
이해 | 풀이하기 | |
이해하기 | ||
감상하기 | ||
문 화 | 한자 문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 알고 활용하기 | |
한 문 지 식 | 한자 | 한자의 특징 |
한자의 짜임 | ||
어휘 | 단어의 짜임 | |
단어의 갈래 | ||
성어의 의미 | ||
문장 | 문장의 구조 | |
문장의 수사 |
한문 Ⅱ
영 역 | 내 용 | |
독 해 | 읽기 | 소리 내어 읽기 |
이해 | 풀이하기 | |
이해하기 | ||
감상하기 | ||
문 화 | 한자 문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 알고 활용하기 | |
한문학의 이해 | 한문학 고전 작품 이해하기 | |
한문학 고전 작품 감상하기 | ||
한 문 지 식 | 한자 | 한자의 특징 |
어휘 | 단어의 갈래 | |
문장 | 문장의 구조 | |
문장의 수사 |
통합
영 역 | 내 용 | 비고 | |
독 해 | 읽기 | 소리 내어 읽기 | |
끊어 읽기 | Ⅱ 제외 | ||
이해 | 풀이하기 | | |
이해하기 | | ||
감상하기 | | ||
문 화 | 한자 문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 ||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 알고 활용하기 | | |
한문학의 이해 | 한문학 고전 작품 이해하기 | Ⅱ만 | |
한문학 고전 작품 감상하기 | Ⅱ만 | ||
한 문 지 식 | 한자 | 한자의 특징 | |
한자의 짜임 | Ⅱ 제외 | ||
어휘 | 단어의 짜임 | Ⅱ 제외 | |
단어의 갈래 | | ||
성어의 의미 | Ⅱ 제외 | ||
문장 | 문장의 구조 | | |
문장의 유형 | 한문 만 | ||
문장의 수사 | 한문 제외 |
나. 중학교 1~3학년군별 성취 기준 & 학교급별 성취기준
한문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Ⅰ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Ⅱ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고,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하며,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인용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5. 교수·학습 방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독해, 읽기) (0) | 2019.11.26 |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0) | 2019.11.26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목표 (0) | 2019.11.26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중(고등)학교 교육목표 (0) | 2019.11.26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추구하는 인간상 (0) | 2019.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