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건방진방랑자 2019. 11. 26. 17:08
728x90
반응형

  

 

. 영역 성취 기준

 

 

한문

 

(1) 독해

글을 정확한 발음으로 의미가 드러나도록 알맞게 띄어 읽고 끊어 읽을 수 있으며,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고, 글의 중심 내용과 형식적 특징 및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문화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한자 어휘를 이해하고, 언어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한문 지식

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의 짜임, 품사, 성어,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 기본적인 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문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한문

 

(1) 독해

글을 문장의 어조에 맞게 소리 내어 읽고, 읽은 글을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표기할 수 있으며, 글을 구성하는 단어, 구절,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여 우리말로 풀이하고, 다양한 유형의 글을 글의 내용과 형식에 따라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비판적으로 읽고 그 내용과 가치를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문화

선인들의 지혜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내면화하여,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한자 문화에서 유래한 한자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3) 한문 지식

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의 짜임, 품사의 활용, 허사, 성어,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도치, 문장의 수사 등 보다 확장된 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문을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감상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한문

 

(1) 독해

글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글을 글이 생산된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 내용과 가치를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문화

선인들의 지혜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내면화하여,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한자 문화에서 유래한 한자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 고전 작품을 읽고,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며, 문학 교육 활동을 통해 작품에 대한 감상 및 비평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 한문 지식

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의어의 의미, 문장 성분의 생략, 문장의 수사 등 보다 자세한 한문 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혀 다양한 자료를 바르게 풀이하고 이해·감상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인용

목차 / 지도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독해(읽기, 이해)

문화(한자문화, 언어생활, 한문학의 이해)

한문지식(한자, 어휘, 문장)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