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다음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사가 작성한 교수ㆍ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구분 | 내 용 | |
성취 기준 |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 | |
본문 | ◦ (㉡) | ◦ 臥薪嘗膽 |
◦ 塞翁之馬 | ◦ 尾生之信 | |
본시학습 | 단계 1 학습한 성어의 겉뜻, 속뜻, 유래를 조사하여 정리하도록 지도함. -(㉡) • 겉뜻 : 풀을 묶어 은혜를 갚음. • 속뜻 : 죽은 뒤에라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 • 유래 : 중국 춘추 시대에 진나라의 위과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서모를 순장시키지 않고 개가 시켰는데, 그 뒤 싸움터에서 그 서모 아버지의 혼이 적군의 앞길에 풀을 묶어 적을 넘어뜨려 위과가 공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함. -臥薪嘗膽 • 겉뜻 : 땔나무 위에 눕고, 쓸개를 맛봄. • 속뜻 : (㉢) • 유래 : 중국 춘추 시대 오나라의 왕 부차가 아버 지의 원수를 갚기 위하여 땔나무 위에서 잠을 자며 월나라의 왕 구천에게 복수할 것을 맹세하였고, 그에게 패배한 월나라의 왕 구천이 쓸개를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한 고사에서 유래함. 단계 2 학습한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를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 |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본시 학습’과 관련하여 서술할 것. ◦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성어를 漢字로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내용을 서술할 것. ◦ ‘본시 학습’의 ‘단계 2’에 적용된 교수ㆍ학습 방법을 쓸 것. |
인용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A형 6번 (0) | 2022.11.28 |
---|---|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A형 1번 (0) | 2022.11.28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3번(論語, 管子, 通鑑節要) (0) | 2021.11.29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2번(戰國策) (0) | 2021.11.29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1번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