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4번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4번

건방진방랑자 2021. 11. 29. 04:32
728x90
반응형

4. 다음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사가 작성한 교수ㆍ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구분

내 용

성취 기준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본문

()

臥薪嘗膽

塞翁之馬

尾生之信

본시학습

단계 1

학습한 성어의 겉뜻, 속뜻, 유래를 조사하여 정리하도록 지도함.

-()

겉뜻 : 풀을 묶어 은혜를 갚음.

속뜻 : 죽은 뒤에라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

유래 : 중국 춘추 시대에 진나라의 위과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서모를 순장시키지 않고 개가 시켰는데, 그 뒤 싸움터에서 그 서모 아버지의 혼이 적군의 앞길에 풀을 묶어 적을 넘어뜨려 위과가 공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함.

 

-臥薪嘗膽

겉뜻 : 땔나무 위에 눕고, 쓸개를 맛봄.

속뜻 : ()

유래 : 중국 춘추 시대 오나라의 왕 부차가 아버 지의 원수를 갚기 위하여 땔나무 위에서 잠을 자며 월나라의 왕 구천에게 복수할 것을 맹세하였고, 그에게 패배한 월나라의 왕 구천이 쓸개를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한 고사에서 유래함.

 

 

단계 2

학습한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를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본시 학습과 관련하여 서술할 것.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성어를 漢字로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내용을 서술할 것.

본시 학습단계 2’에 적용된 교수ㆍ학습 방법을 쓸 것.

 

 

 

 

 

인용

목차

22학년도 B

답안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