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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강고가부사(道康瞽家婦詞) - 해설 3. 목도한 내용을 담은 현실주의 인식 본문

한시놀이터/서사한시

도강고가부사(道康瞽家婦詞) - 해설 3. 목도한 내용을 담은 현실주의 인식

건방진방랑자 2021. 8. 18.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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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목도한 내용을 담은 현실주의 인식

 

 

작품은 앞에 짤막한 머리말을 붙이고 있다. 작가의 자서인 것이다. 그 머리말에서 작가가 분명히 밝힌바, 작품은 실재 사실에서 취재하였는데, 양승암(楊升庵)한단재인(邯鄲才人) - 마부의 아낙이 된 여자라는 시로부터 창작과정에 촉발을 받았다는 것이다. 작품의 소재와 관련된 특수성을 검토해보아야겠으며, 양승암의 그 시에 대해서도 한번은 짚고 가야겠다.

 

양승암의 시는 중국의 전국시대 고사에서 취재한 것이다. () 나라 왕이 연() 나라에 포로로 잡힌 것을 일개 마부가 기발한 변설로 구출해와서, 그 마부는 궁중의 일등 미녀를 아내로 맞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이 고사는 원래 사기(史記)』 「장이진여열전(張耳陳餘列傳)에 끼여 있다한단재인(邯鄲才人) - 마부의 아낙이 된 여자는 고악부에 제목만 보이고, 그 가사는 전하지 않던 것인데 양승암이 장이진여열전(張耳陳餘列傳)의 사실을 가지고 재구성한 것이다.. 다산의 도강고가부사(道康瞽家婦詞)를 양승암의 시와 대조해보면 우선 작품의 서두에 시경(詩經)에서부터 개발된 흥()의 수법을 이용한 점이 서로 일치하고 시구를 엮어간 방식도 상당히 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측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드러난다. 양승암의 시는 당대의 현실이 아니라 아득한 상고에서 소재를 끌어오고 내용에도 민중성을 담지 못하고 있다. 양승암으로부터 다산이 배운 바는 무엇보다 여강소부행(廬江少婦行)(=공작동남비孔雀東南飛)을 본받으려 한 그 태도에 있지 않았던가 싶다.

 

다산시의 특색은 바로 목전에서 발생한 사건을 작품화한 데서 드러난다. 작가의 창작동기는 스스로 고백하였듯 자기가 목도한 일에 남다른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곧 사건에 인연해서 인생의 애환을 느끼고 장편의 시를 쓴 것이다. 이야말로 고전적인 악부시에서 보는 애환에 느끼고 사실에 의거해서 표출한다[感于哀樂 緣事而發]”라는 그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문제의 사건을 취급하는 작가의 시점에 주의하자.

 

시인이 사건을 목도한 현장이 곧 시의 현장이다. 서술자는 물론 사건 현장을 포착한 시인이다. 이미 지적한 대로 작품은 시인과 작중 주인공의 어머니와의 대화로 엮이는데, 차츰 어머니의 진술이 곧 시인의 진술처럼 생각되기에 이른다. 사실상 어머니의 진술에 의해 사건이 전개되므로 어머니의 시점은 시의 시점으로 일치된다. 눈은 마음의 창이다. 시인과 어머니 사이에 점점 정서적 동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마침내는 현장에서 구경하던 사람들에게까지 마음의 동화현상이 확대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경우 시인은 서민과 정감적으로 합일된 상태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백성을 가르치려는 설교문학의 방향이나 백성의 처지를 걱정하는 입장에서 이념을 내세우는 목적문학의 방향으로 나갈 수 없다. 앞에서 살펴본바, 작품의 여러 예술상의 특징은 이런 작가적인 자세의 반영일 것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다산이 처음 서사시 문학을 시도한 것은 아니다. 다산 이전에도 서사시적인 작품이 종종 발견되며, 그중에 여성 문제를 다룬 것도 없지 않다. 그러나 이 작품만큼 밀도 높게 사회성이 부여되어 있고 또한 그 주제를 구도덕(舊道德: 예컨대 정절이니 열녀니 하는 등)과 차원을 달리해서 심화시킨 사례는 썩 찾아보기 어려운 듯하다. 그리고 주제 표출상에서 시인이 주관적ㆍ설교적 개입을 끝까지 자제하고 풍부한 현실내용을 삽입해서 서사시로서 완결이 되고 고도의 예술적인 성과를 거둔 경우 또한 흔치 않을 듯하다. 이는 현실주의에 의해서 추구된 경지다. 우리는 이 도강고가부사(道康瞽家婦詞)를 통해서 다산시의 현실주의를 재인식한다.

 

 

 

 

인용

목차 / 논문

1. 지방민의 이야기를 담다

2. 내용 및 예술적인 특징

3. 목도한 내용을 담은 현실주의 인식

4. 여유당전서가 아닌 한객건연집에 실린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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