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7. (가)는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의 독해’ 중 ‘문장의 구조’와 관련한 수업 자료이다. 이에 대해 (나)와 같이 학생과 대화할 때,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교수ㆍ학습 방법을 쓰고, 학생의 마지막 답변에서 틀린 점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내용을 서술하시오. [4점]
(가)
ㅇ 有餘者常譽人 -成大中, 『靑城雜記』 |
(나)
교사: 문장의 구조는 (㉠),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 방법으로 문장의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시다. 먼저 ‘有餘者常譽人’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장에서 주어와 서술어는 무엇일까요? 학생: ‘有餘者’가 주어이고 ‘譽’가 서술어입니다. 교사: 그러면 ‘人’의 문장 성분은 무엇일까요? 학생: ‘人’은 목적어입니다. 교사: 문장의 구조는 주성분을 중심으로 결합관계를 살펴본 것입니다. 그렇다면 ‘有餘者常譽人’의 문장의 구조는 무엇일까요? 학생: 주술목 구조입니다. 교사: 예 맞습니다. 이 문장은 주술목 구조로 ‘남음이 있는 자는 항상 남을 칭찬한다.’로 풀이됩니다. 그러면 다음 문장인 ‘哀公問社於宰我’를 분석해 볼까요? 학생: ‘哀公’이 주어이고 ‘問社’가 서술어이며 ‘於宰我’가 보어이므로 주술보 구조입니다.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2번(戰國策) (0) | 2021.11.29 |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1번 (0) | 2021.11.29 |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6번(十箴) (0) | 2021.11.28 |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5번(學論) (0) | 2021.11.28 |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1번(東國歲時記) (0) | 2021.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