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역할 분담체계
1.1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72쪽
(1) 교육과정 개발·운영체제의 변화 | ①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결정 방식 (~제5차 교육과정) ②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결정 방식 (제6차 교육과정~현재) | |
(2) 교육과정의 수준 | ① 국가 수준 | ㉠ 전국 공통의 일반적 기준 ㉡ 학교 교육과정 개발․운영의 기준 및 지침 제시 ㉢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맞는 운영이 필요 |
② 지역 수준 | | |
③ 학교 수준 | ㉠ 교사는 교육과정의 최종 개발자이자 결정자 ㉡ 학교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
1.2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74쪽
(1) 성격 | ① 당해 학교에서 구체적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② 학교의 교육 설계도 ③ 학교의 특성 반영 |
(2) 편성․운영을 위한 교사의 과제 | ①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 지침 분석 ② 학교의 교육여건 파악 ③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 및 세부 실천 계획 수립 ④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
(3) 편성․운영의 목적 | ① 교육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의 추구 ② 지역 및 학교의 특성에 맞는 개성 있는 교육의 실현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3.3 자유학기제(교육과정 재구성) (0) | 2021.11.01 |
---|---|
교육과정 - 3.2.1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1.11.01 |
교육과정 - 2.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파이나, 아이즈너, 애플) (0) | 2021.11.01 |
교육과정 - 2.3 교육과정 실행 (0) | 2021.11.01 |
교육과정 - 2.1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2 요구사정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