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현장 수업 실천 사례
이제 교육 실습생들이 제작한 문제를 현장 실천가가 학교 실정에 맞게 수정・변형하여 현장 수업에 실적한 사례를 소개해 보겠다. 이 수업은 2개월(3~4월)간 진행되었는데, 교육 실습생들이 교육 실습을 나가는 4월에 맞춰 문제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문제 범위가 한자, 어휘, 성어로 제한적임을 밝힌다.
《중학교 한문》 (미래엔) 교과서의 단원 가운데 의뢰받은 문제를 적용할만한 단원을 선정하고,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9한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과 교과 역량【∙ 의사소통 능력은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능력이다. / ∙ 정보처리 능력은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 자료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분석하 여 그 의미를 평가・선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활용하는 능력이다. / ∙ 창의적 사고 능력은 한자와 한문 자료에 담겨 있는 다양한 영역의 폭넓은 지식과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을 구현할 수 있는 문제로 수정・변형하였다. 적용 대상은 한문 과목을 처음 접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 24명이다. 학습자들이 문제중심학습법 환경에서 해결 활동을 제대로 하기 위해, 문제중심학습법을 시작하기 전에 문제중심학습법이 무엇이고 어떤 단원과 영역을 배울 때 적용되는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간략하게 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습자들에게 안내한 한문과 문제중심학습법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문제중심학습법의 정의: 한문교과와 관련한 실제적인 문제를 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함께 협동하여 해결책을 마련하는 수업 방법이다. ∙ 문제중심학습법의 특징: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료는 학습자 주도적으로 수집한다. ∙ 문제 확인 절차: 생각(문제에 대한 이해)→사실(문제 해결과 관련한 사실 확인)→학습과제(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해야 할 내용 선정)→실천계획(문제 해결을 위해 계획 수립)의 4단계 ∙ 문제중심학습법의 효과: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
1. ‘한문의 이해’ 영역 ‘한자와 어휘’ 교수・학습 사례
다음은 ‘한문의 이해’ 영역의 ‘한자(漢字)와 어휘(語彙)’를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사례이다. 제재는 교과서의 첫 대단원인 ‘Ⅰ. 한자의 첫걸음’이다. 이 수업의 학습목표는 ‘한자의 3요소인 모양・음・뜻을 구별할 수 있다.’이다. 한자는 표음문자(表音文字)인 한글과 달리 하나의 글자가 어떤 뜻을 나타낼 뿐 아니라 그 뜻에 해당하는 소리까지도 나타내는 표의문자(表意文字)이다. 따라서 처음 한자를 배울 때는 한자의 3요소를 동시에 정확하게 익혀야 하고, 익힌 한자를 실생활에 활용해보면서 한자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기를 수 있는 활동 문제가 필요하다. 이에 교육 실습생들이 만든 ‘고사성어를 활용한 공익 광고 콘티 제작’ 문제를 ‘한자의 3요소’로 수정하였다.
대단원명 | Ⅰ. 한자의 첫걸음 | 장소 및 대상 | 1-□ 교실, 1-□ 학생 | ||
소단원명 | 1. 반갑다, 한문 | 차시 | 2/3, 3/3차시(블록타임 90분) | ||
학습 목표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할 수 있다. | ||||
수업모형・형태 | 문제중심학습법 | PBL 훈련기능-내용 | 학습기능 훈련 - 데이터분석, 구성 | ||
학습 자료 | 과제해결보조학습자료 | 사고력 훈련 - 창의력 | |||
학습단계 | 활동내용 | 시간 | |||
배움열기 | 전시학습확인 | ∙중국에서 만들어져 오늘날까지 여러 나라에서 쓰이는 문자인 한자는 모양・음・ 뜻의 3요소로 구성된 표의문자이다. 한자를 배우려면 글자의 모양・음・뜻을 동시에 익혀야한다 | 5′ | ||
동기유발 | ∙ 한자를 활용한 광고 영상【https://tv.naver.com/v/5563072 / ‘食’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면서 ‘건강한 공기를 먹는다’는 의미의 광고】을 보여준다. | ||||
목표제시 | ∙ 한자의 3요소(모양・음・뜻)를 구별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
배움활동 | 문제제시 | 여러분은 공익광고를 전담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계약직 인턴이다. 어느 날 회사 게시판에서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광고 스토리보드(=콘티)에 대한 팀별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는 공고문을 보게 된다. 공고문에 따르면, 공모전을 1등으로 입상하는 팀은 상금과 정규직 전환으로 팀원 전체를 특별 채용한다. 평소 학교 폭력에 관심이 많던 동기들은 뜻을 모아 함께 도전해보기로 한다. 공고문에 제시된 공고문의 구체적인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 공모 내용: 한자를 활용한 학교폭력예방 공익광고 ∙ 유의사항: 반드시 한자를 활용하여 학교폭력예방의 필요성을 강조한 1분 이내의 영상 제작 |
5′ | ||
학습내용추론 | (수업 소개) 교사는 학교폭력예방교육시간에 학습자들이 제작한 공익광고를 공유할 예정임을 공지한다. (가정) 학생들은 광고인이 되어 학교폭력예방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어떤 한자를 선택하여 창의적인 영상으로 표현할지 스토리보드를 제작한다. (사실) 학생들은 부여된 문제 해결을 위해 인터넷 등 다양한 과제 해결 보조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공익광고영상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한다. (학습할 내용) 학교폭력예방의 필요성을 주제로 한 공익광고영상 제작에 필요한 한자의 3요소를 조사하면서 다양한 한자를 학습하고 한자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한다 |
70′ | |||
개별학습-소그룹활동 | |||||
정리 | 결과물 발표ㆍ평가 | ∙모둠별로 제작한 공익광고영상을 함께 감상하면서 문제해결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창의력 발휘가 충분히 이루어졌는지 등을 평가한다.(자기평가, 동료평가) ∙한자 학습을 통해 우리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풍요로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음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
10′ |
「표 3」 ‘한문의 이해/한자의 3요소’ PBL 교수・학습 과정안
훈련 기능 | 내용 | 훈련 기능 | 내용 |
사고력 훈련 | 창의력 | 연구기능 훈련 | 도서관 기술 |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력 | |||
커뮤니티 자원 | |||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 | |||
학습기능 훈련 |
듣기, 관찰, 지각하기 | 의사소통 훈련 |
서면 |
언어 | |||
읽기, 필기, 요약 | |||
면담, 조사 | |||
시각 | |||
데이터분석, 구성 |
<표 4> PBL에서의 훈련 기능
교사는 그룹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각 그룹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한다. 학습자들은 문제를 확인하고 학습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한다. 그리고 그룹별로 한 명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여 공익광고 영상을 제작한다. 이때 교사는 간단한 영상 편집 도구(application)를 안내하여 학습자가 영상 편집에 대한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한다.
학습자들은 먼저 학교폭력예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어떤 내용을 강조할 것인지 토의하여 공익광고 주제를 정한다. 정해진 주제에 따라 스토리 보드를 작성하는데, 영상 중간에 삽입할 漢字도 검색해 정리한다. 스토리 보드가 완성되면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면서 관련 한자를 삽입한다. 수업 결과, 학습자들은 한자의 3요소를 학교폭력예방의 필요성이라는 주제와 연관지어 다양한 한자를 자기 주도적으로 찾아 학습하였다. 그리고 주제를 좀 더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한자를 찾기 위해 인터넷 한자 사전 등을 스스로 검색하였다.
이 수업을 시도하고자 하는 교사는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고 거기에서 하나의 주제를 골라 공익광고를 제작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한자 학습을 끌어낼 수 있다. “수업 시간에 배운 한자의 3요소를 공익광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고,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한자를 배워 실생활에 활용해야겠다.”고 한 어느 학생의 소감(所感)을 통해 이러한 문제 해결 활동이 한자학습동기(漢字學習動機)를 유발했음을 알 수 있다.
2. ‘한문의 활용’ 영역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성어)’ 교수・학습 사례
다음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한문의 활용’ 영역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에서 성어(成語)를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교수・학습 사례이다. 교육 실습생이 제시한 ‘고사성어를 넣어 신문 기사 쓰기’ 문제는 중학교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다. 중학교에 입학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기사문 작성 방법을 잘 모르고, 긴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현장 실천가는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를 학습목표로 하여, ‘신문 기사 내용을 읽고, 성어를 넣어 기사 제목 짓기’로 문제 상황을 수정한다. 활동 취지가 성어의 특징과 속뜻을 이해하는 데에 있으므로, 기사문의 내용을 읽고 이를 포괄할 수 있는 성어를 찾아 기사문 제목을 만들어보는 활동이 더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대단원명 | Ⅲ. 이야기와 성어 | 장소 및 대상 | 1-□ 교실, 1-□ 학생 | ||
소단원명 | 10. 이야기가 있는 성어 | 차시 | 9/10, 10/10차시(블록타임 90분) | ||
학습 목표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수업모형・형태 | 문제중심학습법 | PBL 훈련기능-내용 | 사고력 훈련 -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 | ||
학습 자료 | 과제해결보조학습자료 | 연구기능 훈련 - 도서관 기술 | |||
학습단계 | 활동내용 | 시간 | |||
배움열기 | 전시학습확인 | ∙ 생활 속에 자주 쓰이는 성어와 유래가 있는 성어를 확인하여 성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함축적인 뜻을 담고 있어 성어를 일상생활에 잘 활용하면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
5′ | ||
동기유발 | ∙ 제목에 成語가 들어간 인터넷 기사를 찾아 함께 읽고 성어를 왜 사용했는지, 사용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http://sports.mk.co.kr/view.php?year=2018&no=643543 (8100억 기부…수년간 이어온 言行一致의 삶)】. | ||||
목표제시 |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배움활동 | 문제제시 | 여러분은 한문을 전공하였으며 지금은 ○○신문사의 ●●부서에 재직 중인 기자이다. ○○신문사의 사장으로부터 ●●부의 개성이 잘 드러나되 간명하면서도 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뉴스기사의 헤드라인을 작성할 것을 요구받았다. (●●부는 사회부, 연예부, 스포츠부 등 선택 가능) 이에 기사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成語를 넣어 간명하고 생생하게 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헤드라인(기사 제목)을 작성해보자 | 5′ | ||
학습내용추론 | (수업 소개) 교사는 기사문을 읽고 기사문의 내용과 주제를 대표할 수 있는 헤드라인을 뽑는 연습을 통해 독해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성어의 의미와 활용을 이해할 수 있어 국어능력과 어휘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안내한다. (가정) 학생들은 신문 기자가 되어 자신이 맡은 기사문을 읽고 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간명하고 생생한 기사 제목을 成語로 작성한다. (사실)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인터넷 등 다양한 과제 해결 보조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기사 제목에 필요한 성어 자료를 수집・정리한다. (학습할 내용) 기사 제목 작성에 필요한 성어를 조사하면서 다양한 성어를 학습하고 성어를 활용해 기사의 내용과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한다 |
70′ | |||
개별학습-소그룹활동 | |||||
정리 | 결과물 발표ㆍ평가 | ∙모둠별로 제작한 기사 제목을 함께 읽으면서 문제해결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비판력・논리력이 충분히 발휘되었는지 등을 평가한다.(자기평가, 동료평가) ∙한자 학습을 통해 한자 어휘(성어)의 뜻을 명확하게 알아서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10′ |
「표 5」 ‘한문의 활용/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성어)’ PBL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자들은 사자성어와 고사성어의 차이를 알고 우정, 신중한 말, 유래가 있는 성어 등 수업 시간에 학습한 성어의 겉뜻과 속뜻을 정리한다. 그리고 각자 맡은 영역과 관련된 신문 기사를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 읽고, 내용에 맞는 성어를 수집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검색이나 도서관에서 성어 관련 도서를 찾아 읽고 자신의 신문 기사 내용에 맞는 성어를 수집・정리한다. 수집・정리된 성어를 활용해 기사 제목을 정한 후, 자신이 찾은 신문 기사와 함께 손 글씨로 적는다. 손으로 쓰면서 다시 한 번 신문 기사를 읽고 그 내용에 맞는 제목을 뽑았는지 되새긴다. 이와 같이 개인별 자료 정리를 마치면 그룹별로 돌려 읽고 내용과 주제에 맞게 성어를 넣었는지 확인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신문 기사를 충분히 검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학생들은 신문 기사를 읽고 내용을 파악한 후 관련 성어를 찾아 기사 제목을 작성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교과서에 나온 성어 이외의 다양한 성어를 스스로 찾아 읽어볼 수 있고, 신문 기사와 그에 맞는 제목을 떠올리는 과정을 통해 비판력과 논리력을 기를 수 있다. 「표 6」은 성어를 넣어 만든 신문 기사 제목이다.
(연예부) 서로 愛之重之하는 것으로 밝혀져【https://www.insight.co.kr/news/221301. AOA 혜정, 핑크빛 열애 인정.】 |
AOA 혜정이 6살 어린 배우 류의현과 열애를 인정했다. 8일 소속사 FNC 엔터테인먼트 측은 혜정(27)이 류의현(21)과 사랑하는 사이가 맞다고 조심스럽게 공식 입장을 밝혔다. 愛之重之의 뜻 : 매우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모양 |
(사회부) 전국 미세먼지 來者可追 |
서울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당장 7월부터 서울 사대문 안에선 노후 경유차 운행이 제한되는데요. 생활 도로와 주택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내놨습니다. (중략) 7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來者可追의 뜻 : 지나간 일은 어찌할 도리가 없지만 장차 다가올 일은 조심하여 이전과 같은 과실을 범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경제부) 치킨 팝 3년 만에 다시 나오며 乘勝長驅【http://www.newsis.com/view/?id=NISX20190410_0000615854&cID=13001&pID=13000. 재출시 과자 오리온 치킨 팝, 7주 새 300만개 판매.】 |
오리온은 지난 2월에 재출시된 과자 '치킨 팝'이 재출시 이후 7주 만에 누적판매량 300만개를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중략) 소비자들의 출시 요청을 감안해 최근 재출시됐다. 재출시된 치킨 팝은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월 매출액도 이전 생산 당시 대비 2.5배 이상 늘었고 물량 부족을 겪으면서 한 달 전부터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고 있다는 게 오리온의 설명이다. 乘勝長驅의 뜻 : 싸움에서 이긴 기세를 타고 계속 적을 몰아침 |
「표 6」 성어를 넣어 만든 신문 기사 제목
3. ‘한문의 활용’ 영역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일상용어)’ 교수・학습 사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한문의 활용’ 영역에서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일상용어) 관련 내용은 매 단원마다 제시되어 있어, ‘한자 어휘 사전 만들기’ 수행 평가를 계획하였다. 이에 교육 실습생이 개발한 문제 가운데 한자 어휘 관련 평가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를 과정 중심 수행평가로 확장해 진행한다.
요즘 많은 청소년들이 욕설, 은어, 비속어 등 올바르지 않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한자 학습을 통하여 개념적・추상적 의미나 심오한 사상을 배경으로 하는 한자 어휘의 뜻을 명확하게 알고 이를 올바른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문제 상황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문제 상황」 여러분은 청소년 언어 지킴이로 활동하는 자원 봉사자이다. 퇴근길 버스 안에서 우연히 청소년들의 대화를 엿듣게 되었다. 학생A : 오늘 담탱이【담임선생님】가 남아공【남아서 공부하다】 하라고 해서 완전 무지개 매너【무지+개 매너의 합성어로, 매우 매너가 없다는 말】 아님? 학생B : 복세편살【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우리 신세.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알 수가 없었고 욕설처럼 들려 듣기에 불편함을 느꼈다. 이런 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봉사자들끼리 모여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언어습관을 갖게 하고 기성세대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 어휘 사전’을 만들기로 하였다. 청소년들이 즐겨 쓰는 말인 ‘깜놀, 생선, 답정너’ 등을 한자 어휘로 바꿔 설명한 ‘청소년 어휘 사전’을 제작해보자. |
수행평가 명칭은 ‘청소년 어휘 사전 만들기’이고, 평가 목표는 ‘언어생활에 사용된 한자 어휘를 이해하고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이다. 이 활동을 통해 문제중심학습법에서의 훈련 기능 중 사고력 훈련-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력, 연구기능 훈련-커뮤니티 자원, 학습기능 훈련-데이터분석, 구성, 의사소통 훈련-언어를 기를 수 있다.
학습자들은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여러 어휘들을 각자 수집・정리하고 字典,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한자 어휘로 바꾼다. 그리고 각자 정리한 자료를 가지고 그룹별 토의 활동을 통해 중복된 어휘가 없도록 하고, 현재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어휘의 의미를 한자 어휘로 적절하게 바꾸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 다양한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어휘와 관련한 사진도 첨부하여 한 권의 청소년 어휘 사전이 완성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3]은 학습자들이 만든 청소년 어휘 사전의 일부이다.
[그림 3] 청소년 어휘 사전
학습자들은 청소년이 흔히 사용하는 어휘를 먼저 쓰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문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를 한자 어휘로 바꾸고 한자 어휘가 들어간 문장 예시를 작성한다【[그림 3]에 제시된 어휘 수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덕후: 한 분야에 몰두해 있는 마니아 ⇒ 전문가(專門家) / 일코: 일반인인 것처럼 분장하는 것 ⇒ 일반인 변장(一般人 變裝) / 병맛: 맥락이 없고 어이없는 느낌 ⇒ 맥락상실(脈絡喪失) / 열폭: 열등감 폭발의 준말 ⇒ 열등감 분출(劣等感 噴出)】. 그리고 어휘 사전을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그림을 오려 넣는다.
인용
Ⅰ. 들어가며
Ⅱ. 선행 연구 성과
Ⅲ. 연구 내용
Ⅳ. 현장 수업 실천 사례
Ⅴ.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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