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백광호,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연구 - Ⅰ. 서문 본문

한문놀이터/논문

백광호,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연구 - Ⅰ. 서문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38
728x90
반응형

 한문과(漢文科)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問題中心學習法) 연구(硏究)

 

백광호(白光鎬)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 부교수

E-mail : khbaek@jj.ac.kr

 

 

국문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한문과에 적용 가능한 문제중심학습법을 살피고, 문제중심학습 법을 적용한 한문과 교수ㆍ학습 사례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필자의 선행 연구(한문과에 적용가능한 웹기반수업과 문제중심학습)에 이어지는 것으로, 선행 연구가 가진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등장한 핵심역량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제중심학습법의 특징과 한문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개관한 후,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한 문 수업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문과 교육과정 내용 중에 한문 산문’, ‘한시’, ‘한자’, ‘어휘’, ‘언어생활과 한자문화에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했다. ‘한문 산문은 주몽 이야기를 통해 사전문에 등장하는 사건이나 인물의 의미를 파악한 후에 이를 대본으로 구성하는 문제를 구안하였고, ‘한시는 작가와 작품에 대한 사전적인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 후에 자신만의 참신한 시평을 작성해보는 문제를 구안하였고, ‘한자는 한자의 짜임을 배운 후에 기존에 알고 있던 한자를 활용하여 새로운 한자를 개발하는 문제를 구안하였고, ‘어휘는 국어사전에 등재할 주제별 성어를 새롭게 만드는 문제를 구안하였고, ‘언어생활과 한자문화는 동음이의어와 다의 어를 학습한 후에 한국어를 익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자 어휘로 구성된 다의어와 동음이의어를 재미있게 가르쳐보는 문제를 구안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직접 수행하는 활동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한문과 수업에 대한 연구 방향 또한 학생이 수업 시간에 실제 수행함으로써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향후 이러한 교수ㆍ학습 방법 연구가 풍성해지길 기대한다.

 

주제어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핵심역량, 문제중심학습법, 한문 산문, 한시, 한자문화

 

본고는 20156202015 한문과 교육과정을 위한 교수ㆍ학습 이론과 사례라는 주제로 영남대학교에서 열린 한국한문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기획주제로 발표한 글을 수정ㆍ보완한 것이다. 토론을 맡은 김경익 선생님을 비롯하여 발표문에 대한 의견을 주신 여러분들에게 이 지면을 통해 감사를 표한다.

 

 

 

. 서론(序論)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질문이 있는 교실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교육방향 교육지표., ‘학생 중심 교육과정경기도교육청(2015), 경기교육 8대 중점정책, 2015 경기교육 기본계획, 13., ‘학생 역량 강화를 통한 미래 인재 양성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교육의 기본방향(http://www.pen.go.kr/down/2015-1.jpg). 등 교수자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교사가 일 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한문과도 이에 걸맞은 교수ㆍ학습 방법을 모색해야 하겠다.

 

필자는 한문과에 적용가능한 웹기반수업과 문제중심학습이라는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백광호(2000).. 논문 제목에 웹기반수업’, ‘문제중심학습이라는 용어가 노출되어 있기는 하지만, ‘문제중심학습문제라고 명명(命名)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 중등학교 현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문제중심학습이 등장하였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한문 교사들이 문제중심학습이라는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정도의 연구 의의가 있음을 자위(自慰)한다.

 

 

이 글은 한문과에 적용 가능한 문제중심학습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한문과에 적용가능한 웹기반수업과 문제중심학습의 후속 연구라고도 할 수 있다. 어떤 주제에 대한 첨예(尖銳)한 논점을 가진 글이라기보다는 2015 한문과 교육과정에 등장한 핵심 역량을 구현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 연구의 성격을 가진 글이다.

 

본고는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이 발표된 시점에서, 한문과에 적용 가능한 교수ㆍ학습 방법의 하나인 문제중심학습법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중심학습법(이하 ‘PBL’略稱.)과 관련된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PBL의 특징과 한문과(漢文科) 교육과정(敎育課程)과의 관련성을 개관(槪觀)한 후, PBL을 적용한 한문수업사례(漢文授業事例)를 살펴보겠다.

 

특히 이 연구는 대학에 있는 연구자와 중등학교 현장에 있는 실천가가 협력하여 이론과 실천을 함께 다루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먼저, 고등학교 교사와 함께 한문교과서(漢文敎科書)에서 PBL을 적용할 만한 글감이나 단원을 선별하였다. 다음으로 대학의 연구자는 고등학교 한문과에 적용할 만한 문제 상황을 개발하고, 현장 교사는 개발된 문제 상황을 중등학교 현장 에 적합하게 수정한 후 그에 맞는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설계하여 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대학의 연구자는 이를 이론적으로 보완하였다. 이 글이 PBL을 적용한 한문과(漢文科) 수업(授業)을 시도하려는 교사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서문

. 문제중심학습법과 한문과 교육의 접점

.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한문과 교수 사례

. 결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