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백광호,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연구 - Ⅱ. 문제중심학습법과 한문과 교육의 접점 본문

한문놀이터/논문

백광호, 한문과에서의 문제중심학습법 연구 - Ⅱ. 문제중심학습법과 한문과 교육의 접점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38
728x90
반응형

 . 문제중심학습법(問題中心學習法)과 한문과(漢文科) 교육(敎育)의 접점(接點)

 

 

이제 선행 연구 성과와 PBL의 특징, 그리고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PBL과 관련된 내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한문과에서 PBL을 다룬 연구 성과는 많지 않다. 학술논문은 전무(全無)하고, 학위논문은 송분화의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한 고사성어(故事成語) 교육 방안이 있다. 선행 연구 성과가 적은 이유로는 PBL이 한문과(漢文科) 교육(敎育)과 맞지 않은 것이라 여겨서 그럴 수도 있고, 연구 주제로 삼기에 매우 지엽적인 것이라 여겨서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PBL과 같은 PBL이 아니더라도 학습자 주도의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적용하고 난 뒤의 학습자 반응 양상을 소개하고, 학습 결과를 공유하는 것은 한문과교과교육연구(漢文敎科敎育硏究)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처럼 한문과에서는 PBL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타 교과의 연구 성과는 비교적 풍부하다. 다양한 교과에서 교과별 특성에 맞는 PBL 연구 성과가 있는데, 공통적으로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한 후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협동 학습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보인다. 조혜경에 따르면, 문제중심학습에서 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문제는 학생들이 실생활이나 가까운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들은 학급 단위보다는 개별적이거나 소집단 별로 각각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하되, 그 구성원들은 문제중심학습을 하는 과정 전체에 대해 일정 수준의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조혜경(2002), 442.. 한문과에 맞는 PBL 문제를 개발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다.

 

문제중심학습은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므로, ‘문제를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에서의 문제의 특징은 백광호(2000)에 기술되어 있다. ‘문제중심학습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authentic) 문제를 제시하고, 그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공동으로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개별 학습과 협동 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학습방법이다이재경(2015), 24.. 이 글에서 공을 들인 것은 바로 이 문제이다.

 

PBL을 위해 개발될 문제 상황은 재미있는 문제, 문제를 위한 문제가 아니다. 그 문제는 해당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할 학습목표와 관련되어야 하며, 수업 시간에 다룰만한 가치가 있어야 하며, 진정성 있는, 진짜 같은 문제여야 한다. 이러한 문제 상황을 통해서 학생들은 과제를 수행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며 배우는 힘, 예를 들어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협업 능력 등을 기르게 된다. PBL은 일반적으로 Barrow 모형이 많이 활용되는데, 이 모형은 문제 해결 과정을 세분화하여 능동적인 학습 형태를 유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별 교과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수정ㆍ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전개 과정은 다음과 같다이재경(2015), 위 자료, 27..

 

 

수업전개
1. 수업 소개
2. 수업분위기 조성(교사의 역할 소개)
문제제시
1. 문제 제시
2. 학생들이 문제를 내재화하도록 문제에 대한 주인(소유)의식을 느끼도록 한다.
3. 마지막에 제출할 과제물에 대한 소개를 한다.
4. 모둠 내 각각의 역할을 분담시킨다.
생각(가정들) 사실 학습과제 실천계획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기록: 원인과 결과, 가능한 해결안 등 개인 혹은 모둠 학습을 통해 제시된 가정을 뒷받침 할 지식과 정보를 종합한다.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 자신이 더 알거나 이해해야 할 사항을 기록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해야 할 구체적 실천 계획
5. 주어진 문제의 해결안에 대하여 깊이 생각한다.: 칠판에 적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과연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본다.
생각(가정들) 사실 학습과제 실천계획
확대/집중시킨다. 종합/재종합한다. 규명과 정당화한다. 계획을 공식화한다.
6. 가능할법한 해결안에 대한 생각을 정비한다.
7. 학습과제를 규명하고 분담한다.
8. 학습 자료를 선정, 선택한다.
9. 다음번 토론시간을 결정한다.
문제 후속 단계
1. 활용된 학습 자료를 종합하고 그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한다.
2.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다시 새롭게 접근을 시도한다.: 다음 사항에 대하여 나는 무엇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생각(가정들) 사실 학습과제 실천계획
수정한다. 새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재종합한다. (필요하다면) 새로운 과제 규명과 분담을 한다. 앞서 세웠던 실천안에 대한 재설계
결과물 제시 및 발표
조사한 내용에 대해 각자 돌아가며 발표를 한다.
문제 결론과 해결 이후
1. 배운 지식의 추상화(일반화)와 정리 작업(정의, 도표, 목록, 개념, 일반화, 원칙들을 만들어본다.)
2. 자기평가(모둠원들로부터의 견해를 들은 후에)
ㆍ문제해결과정에 대한 논리적 사고
ㆍ적합한 학습 자료를 선정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었는가?
ㆍ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함으로써 모둠원들에게 협조적이었는가?
ㆍ문제해결을 통해 새로운 지식 습득이 이루어졌는가? 혹은 심화학습이 되었는가?

1PBL 전개 과정

 

이처럼 PBL은 교수자가 중심이 되는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학습 활동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PBL을 위해선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이 기존 수업과 다름을 인지해야한다.

 

교수자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일방적인 강의를 통해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질문을 하여 학습을 촉진한다. 그리고 교육 목표와 내용, 운영, 평가방법 등 수업 전반에 대한 설계자이기도 하다. 교수자는 기존의 전통적인 수업을 PBL로 전환하기도 하고, PBL을 위한 새로운 수업 과정을 만들어낼 수 있다.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전통적인 강의 수업에 비해 운영자의 역할보다 설계자의 역할이 더욱 강화된다.

 

학습자는 교수자의 수업만 듣는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을 구성하고 목표에 도달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PBL은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방법이므로, 학습자는 PBL 수업에서 문제해결자가 된다. 그리고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정보를 찾아야 하므로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모둠 활동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므로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하는 협력적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한문과 교육과정에는 PBL이 어떻게 서술되어 있을까? 20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는 PBL에 관련된 내용이 서술되어 있지 않다.

 

2007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서에 PBL과 관련된 내용은 없지만, 협동 학습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간략한 설명이 있다. 한문과 교육과정 문서에 이러한 해설이 제시되는 것이 좋겠다.
교사는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문한문지식영역에 알맞은 교수ㆍ 학습 방법을 적용하되, 학습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강의 학습 : 교사가 모든 학습 내용을 언어를 통해 전달하는 학습법이다.
2) 현장 학습 : 한문 문화의 현장을 방문하여 체험하는 학습법이다.
3) 협동 학습 : 모둠별로 협동을 통해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법이다.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는 PBL에 관한 언급이 있지만,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는 나와 있지 않다.

 

교육과학기술부(2011), 한문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 교육과학기술부, 4546.
중학교 한문’, ‘고등학교 한문에도 나와 있지만, 문제중심학습법이 가장 많이 언급된 고등학교 한문를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ㆍ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중략)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 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중략)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 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문화 영역의 한문학의 이해는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웹 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국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문체와 형식, 주제와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며 작품의 주제와 가치를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문과 교육 목표는 중ㆍ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바탕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ㆍ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 시키는 데에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11), 위의 책, 19.. 여기에 등장하는 언어생활 활용’, ‘한문 자료 이해 및 향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 ‘전통문화 이해 및 계승ㆍ발전’, ‘한자문화권 내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등은 교사가 관련 지식 그 자체를 전달해 주기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 지식을 구성해 가는 데에 필요한 창의성,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정보 분석 능력, 정보 처리 능력 등을 기르게 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 따라서 PBL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문제해결능력은 한문과의 목표나 한문과에서 다루 는 내용과 일맥상통(一脈相通)함을 알 수 있다.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제고하고, 창의융 합적 사고와 바른 인성 등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량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5), 16..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한문 교과 역량 요소 및 의미, 하위 요소를 2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5), 4..

 

역량 요소 의미 하위 요소
의사 소통 능력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능력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한문 고전 작품 이해 / 타 교과 학습 용어의 이해ㆍ활용 능력
정보 처리 능력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 자료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ㆍ분석하여 그 의미를 평가ㆍ선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활용하는 능력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 인식 / 정보 수집, 분석, 활용 등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의 탐색 / 해결 방안의 실행, 평가 / 매체 활용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한자와 한문 자료에 담겨 있는 다양한 영역의 폭넓은 지식과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사고기능(인지적능력):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유추성 / 창의적 사고성향(정의적 특성): 민감성, 개방성, 독립성, 자발성
인성 역량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자신의 삶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 및 자질을 지속적으로 계발ㆍ관리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수용ㆍ실천함으로써, 공동체의 문제 해결 및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능력
자아정체성 확립, 자기 절제, 기본 생활 습관, 진로개발능력
윤리의식, 봉사정신, 환경 의식, 규범 및 질서의식, 협동, 배려, 참여와 책임, 가치 다양성의 이해와 존중, 타 문화와 다문화 이해
심미적 감성 다양한 유형의 한문 고전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향유함으로써 삶의 질과 행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정서적 안정감, 예술적ㆍ문화적 감수성과 상상력, 타인의 경험에 대한 공감 능력

2한문 교과 역량 요소 및 의미, 하위 요소에 대한 세부 설명 자료

 

 

선행 연구 성과에 따르면, PBL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법보다 학습자들에게 더 많은 지식을 획득하게 하고 기억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1에 제시된 전개 과정을 한문 수업에 맞게 재구성하여 PBL을 적용한다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는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히 PBL에서는 실제 문제 상황이 주어지고, 학생들은 그 탐구 문제를 자발적인 발견과 사고에 의해 해결책을 마련하여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보는 경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문 교과 역량 요소를 기르는 데에 적절하다.

 

2를 통해 알 수 있듯이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교과 수업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정보처리 능력 등을 기르도록 되어 있는데, 한문과에서 이러한 능력이 어떻게 길러질지 의문이 들 수 있다. 하지만 3에서 알 수 있듯이 PBL은 의사소통 능력이나 창의력과 같은 사고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기능과 연구 기능을 훈련할 수 있기 때문에손정우(2015), 33., 문제중심학습법을 통해서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다만 한문과에 맞는 PBL을 적용하기에 앞서, PBL의 여러 난점들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최연주(2014), 1213. 문제중심학습이 효과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이지만 수업 적용 과정에서의 난점도 있다. 난점들은 여러 연구를 통해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다. / 둘째, 소극적이고 의존적인 성격과 성향의 학습자들은 수업 참여도가 낮다. / 셋째, 모둠별 과제 해결 시 높은 능력 학습자에게 묻어가려는 무임승차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 넷째, 교사는 PBL 문제를 개발하고 PBL 수업 평가 방법에 대해 어려움이 있다. / 다섯째, 교사는 PBL 수업에서 학습 능력이 다른 각각의 학습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개입을 해야 하는지 어려움이 있다. / 여섯째, 교사들은 PBL 수업으로 인해 학업 성적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는 학부모들의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난점들은 PBL을 적용하고자 하는 한문과 수업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한문과 수업에 PBL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훈련 기능 내용 훈련 기능 내용
사고력 훈련 창의력 연구기능 훈련 도서관 기술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력
커뮤니티 자원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
 
학습기능 훈련
듣기, 관찰, 지각하기  
의사소통 훈련
서면
언어
읽기, 필기, 요약
면담, 조사
시각
데이터분석, 구성

3PBL에서의 훈련 기능

 

 

 

 

인용

목차 / 지도

. 서문

. 문제중심학습법과 한문과 교육의 접점

.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한문과 교수 사례

. 결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