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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노희락의 심리학, 제2부 체질에 따른 약점과 그 극복, 제7장 사심과 박통 - 5. 사심과 박통에 관한 몇 가지: 사심(邪心)으로서의 공주병과 도사병 본문

책/철학(哲學)

애노희락의 심리학, 제2부 체질에 따른 약점과 그 극복, 제7장 사심과 박통 - 5. 사심과 박통에 관한 몇 가지: 사심(邪心)으로서의 공주병과 도사병

건방진방랑자 2021. 12. 27.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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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심(邪心)으로서의 공주병과 도사병

 

사심(邪心), 박통(博通)이 정리된 기념으로 가벼운 이야기를 하나 하도록 하자.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아주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사심(邪心)의 형태가 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보이기도 하면서 상당히 강한 사심(邪心)에 해당되는 것이라, 이해하기도 쉬운 예가 될 것이다.

 

긍심(矜心), 과심(誇心)은 강한데 사회성이 부족하면 보통 공주병의 형태로 나타난다여기서 공주병은 공주병/왕자병을 통칭하는 말이다. 여성을 비하해서 공주병을 대표로 잡은 것이 아니라, 공주병이라는 말이 왕자병이란 말보다 먼저 나왔기에 대표 용어로 삼았다.

 

그런데 그게 또 긍심(矜心)형과 과심(誇心)형의 차이가 있다. 소음인의 긍심(矜心)에 토대를 둔 공주병은 나 잘났어형의 공주병이다. 남들에게 돋보이려 하고, 잘 보이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어른이 보기에는 무지무지한 모범생인데 아이들 사이에는 왕따당하는 아이 중에 이런 경우가 많다. 본인은 자기가 왜 왕따당하는지 모른다. 자신은 늘 잘하고 있으니까. 더 잘하려고 하고, 더 왕따당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본인은 다른 아이들이 그냥 시샘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소양인의 과심(誇心)에서 나온 공주병은 너 틀렸어형이다. 요즘 유행하는 나가 있어천한 것들이니 하는 말들이 과심(誇心)형 공주병의 증세다. 이런 유형의 공주병은 기세가 강하면 아이들을 몰고 다니며 특정 아이를 왕따시키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본인이 기세가 약하면 역시 거꾸로 왕따당하게 된다.

 

결국 공주병이란, 긍심(矜心)형이든 과심(誇心)형이든 대중을 너무 의식하는 데에서 나오는 것이다. 다만 그 나오는 형태는 조금씩 다르다. 긍심(矜心)형이 범생이 타입 공주병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좀 높고, 과심(誇心)형은 날나리 타입 공주병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높다.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라서, 때론 반대가 되기도 하고 때론 범생이 타입과 날나리 타입이 뒤섞인 유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태양인의 벌심(伐心)이나 태음인의 교심(驕心)은 도사병(道士病)의 형태로 나타난다. 도사병이란 말은 필자가 만든 말인데, 공주병이 대중을 너무 의식하는 것이라면 도사병은 세상의 기준을 지나치게 무시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예는 앞에서 들었던 바 있는, 일주일씩 머리 안 감고 삼사일씩 이빨 안 닦는 형태.

 

무협지라든지 기 수련이라든지 UFO에 대한 탐닉 같은 것도 다 그런 형태다. 다만 아무리 그런 것에 열중하더라도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면 그것은 도사병이 아니다. 건전한 호기심이고, 자기 발전의지의 표출일 수 있다. 또 일상적인 생활이 깨지거나 그런 탐닉 자체가 생활의 주요 부분이 된 경우라도, 진짜로 탐구심이 깊어져서 된 것이라면 도사병은 아니다.

 

그렇다면 도사병의 기준은 무엇일까? 그런 탐닉의 결과로 대인관계가 깨지면 도사병이다. 대인관계의 붕괴는 그 탐닉이 진정한 탐구가 아니라 현실 도피성이라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도사병도 사심(邪心)이 강해서 생기는 것이니까, 태양인의 벌심(伐心)형과 태음인의 교심형(驕心型)이 있다. 벌심형(伐心型)천박한 무리, 혼탁한 무리와 놀고 싶지 않다는 형태가 되어 남을 탓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교심형(驕心型)무식한 무리와 놀고 싶지 않다는 형태로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물론 사심(邪心)이 강해진다는 것이 겉보기에 태양, 태음 기운이 같이 강해지는 것이라, 이 두 가지가 뒤섞여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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