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 - 유학자들의 본성론과 신부의 자유의지론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 - 유학자들의 본성론과 신부의 자유의지론

건방진방랑자 2022. 3. 8. 09:33
728x90
반응형

유학자들의 본성론과 신부의 자유의지론

 

 

정약용 철학의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성격을 살펴보기 위해서 마지막으로 검토해야 할 인물이 있습니다. 그는 바로 천주실의(天主實義)라는 책을 한문으로 지은 예수회 신부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1552~1610) 입니다. 예수회 소속 신부인 그가 처음 중국으로 들어간 것은 명나라 말기, 정확히 말해서 1583년의 일입니다.

 

사실 그가 중국으로 들어간 이유는 분명했습니다. 천주교를 중국인의 내면에 심기 위한 선교의 일환이었지요. 그런데 리치는 이 임무를 수행하기에 앞서 당시 중국인들의 내면에 깊이 자리잡고 있던 중국의 전통 철학, 특히 주희신유학적 사유와 먼저 대결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주희의 사유를 넘어서지 않고서는 천주교의 교리를 중국인들에게 그럴듯하게 설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리치는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취했던 전략을 중국에서도 그대로 적용하려고 시도합니다.

 

중세 기독교의 이론가들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의 철학을 이용하여, 아직 기독교를 믿지 않는 유럽인들에게 기독교를 심어주려고 시도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리치 역시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론을 이용해 주희의 신유학에서 주장한 이기론에 대적하려 했습니다. 주희는 이()를 세계의 절대적인 원리라고 생각한 반면, ()는 개별자들의 다양한 모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리치는 주희의 이를 개별자들의 단순한 속성으로 추락시켰습니다. 다시 말해, 이를 기의 작용을 통해 드러나는 일정하고 규칙적인 패턴 정도로 이해했던 것이지요. 이와 같이 리치가 주자학의 이의 관념을 붕괴시키려고 한 것은 정약용이 주희의 이기론을 비판하는 데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해주었습니다. 정약용은 구체적 개별자들이 가진 다양한 속성을 이라고 이해함으로써 주자학의 절대적 토대의 하나인 이() 개념을 무력화시키게 됩니다.

 

그런데 리치의 천주실의가 철학적으로 중요한 보다 깊은 이유는, 이 책에서 리치가 동양의 사유 전통에 낯설었던 자유의지론을 강력하게 피력했기 때문입니다. 동양의 사유 전통에서도 당연히 선()을 선택하고 선을 행하려고 노력하는 주체의 의지 작용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본성의 힘에 의존하면서 이루어지는 일이었지요. 맹자가 강조하고 주희가 철학적으로 더욱 정교화한 인의예지 본성론에 따르면, 우리는 본성의 자연스러운 명령에 따르려고 의지하기만 하면 됩니다. 말하자면, 이 경우 유학자들이 언급한 의지란 리치가 도입한 자유의지로서의 의지를 뜻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