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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 - 이토 진사이의 견해를 따르다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 - 이토 진사이의 견해를 따르다

건방진방랑자 2022. 3. 8.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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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 진사이의 견해를 따르다

 

 

한편 정약용은 인의예지의 내용을 새롭게 이해함과 아울러 구체적인 공부 방법에서도 주희와는 다른 입장을 취합니다. 주희는 네 가지 덕목이 모두 나의 본성 안에 들어 있으므로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만들라고 권고합니다. 미발의 함양 공부를 하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정약용은 이런 공부는 공맹(孔孟) 같은 성인들의 자세가 결코 아니라고 비판합니다.

 

 

인의예지가 행사를 통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면, 사람은 누구나 열심히 노력해서 그 덕을 이루기를 바라지 않음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의예지가 본심(本心)의 완전한 덕이라고 알면, 사람의 일은 다만 벽을 향하고 마음을 들여다보고서 빛을 돌려 내면으로 비추도록 하여, 이 마음의 본체를 텅 빈 듯이 밝고 또렷하게 만드는 것이 된다. 마치 인의예지의 네 낱알이 있는 것처럼 본다면, 어슴푸레 나의 함양 공부를 인의예지가 받아들이는 것처럼 할 뿐이니, 이것이 어찌 옛 성인들이 힘쓰던 것이겠는가? 맹자요의(孟子要義)1:22

仁義禮智 知可以行事而成之 則人莫不俛焉孳孳 冀成其德 仁義禮智 知以爲本心之全德 則人之職業 但當向壁觀心 回光反照 使此心體 虛明洞澈 若見有仁義禮智四顆 依俙髣髴 受我之涵養而已 斯豈先聖之所務乎

인의예지 지가이행사이성지 즉인막불면언자자 기성기덕 인의예지 지이위본심지전덕 즉인지직업 단당향벽관심 회광반조 사차심체 허명통철 약견유인의예지사과 의희방불 수아지함양이이 사기선성지소무호

 

 

정약용주희의 공부법이 그의 인의예지 관점에서부터 불가피하게 도출되었다고 분석합니다. 다시 말해, 인의예지라는 덕목이 인간 마음속에 있다고 보았기에 당연히 그것만을 들여다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치 선불교에서 벽을 향하고 앉아 자기 내면을 응시하듯이, 그렇게 마음속만 뚫어져라 살펴보았다는 뜻이지요. 이런 사람은 세상 밖으로 나아가 부모를 섬기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며 백성들을 구제하는 구체적 행동을 실천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정약용은 인의예지란 반드시 행동을 통해 실천의 지평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외부적 덕목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그런데 그가 인의예지 덕목이 행사 이후에 이루어진다고 말한 것은, 일본 고학파 유학자 이토 진사이독창적인 견해를 따른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앞에서 살펴본 진사이의 주장이 생각나는지요? 그는 공자충서(忠恕)를 새롭게 해석하면서 타자성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했던 인물이지요. 그뿐만 아니라, 진사이는 인의예지가 실천 이후에 완성되는 덕목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점에서 정약용의 인의예지 정의는 진사이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정약용은 자신이 이런 관점을 알게 된 것은 성호 이익의 제자인 선배 유학자들을 통해서라고 밝힌 적이 있지요. 이미 이익의 문하생들은 청나라를 통해 들어온 서학뿐만 아니라 일본 고학파 등을 비롯한 다양한 외래 학문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정약용의 독특한 인의예지 관점이 일본 고학파의 창시자인 이토 진사이의 입장에서 연유했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여러분은 앞에서 정약용이 주희의 전통적 입장을 수용한 측면을 살펴보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천명지성으로부터 연원한 도심의 마음이었지요. 그런데 그는 이 도심의 마음을 구체적 실천의 문맥에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다시 말해, 도심이 행사(行事)에서 힘을 발휘하여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마음을 인()하다고 부를 수 있다는 뜻이지요. 이렇듯 정약용은 천명지성과 도심의 측면에서는 주자학의 관점을 따른 반면, 구체적인 윤리적 덕목의 실천에서는 일본 고학파 유학자들의 관점을 따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철학 체계에 가장 효과적인 관점들을 취사선택할 줄 알았던 그의 탁월한 안목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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