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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4장 콘스탄티누스의 공인까지 - 성서고고학의 양대 사건: 쿰란과 나그 함마디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4장 콘스탄티누스의 공인까지 - 성서고고학의 양대 사건: 쿰란과 나그 함마디

건방진방랑자 2022. 2. 27.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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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콘스탄티누스의 공인까지

 

 

성서고고학의 양대 사건: 쿰란과 나그 함마디

 

 

20세기는 동·서문명의 고전학(古典學)에 있어서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진 세기였다. 황하(黃河)문명권의 최고의 지혜의 서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백서(帛書, 비단에 쓴 책) 고판본이 2종이나 완정한 형태로 호남성(湖南省) 마왕퇴(馬王堆, BC 168년 무덤)에서 발굴되었고, 주역의 백서고판본과 대량의 고귀한 고전판본들이 같이 출토되었다. 197311월부터 74년초에 걸친 사건이었다.

 

그리고 1993년에는 호북성(湖北省) 곽점촌(郭店村)에서 BC 30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노자죽간본(竹簡本)이 나왔다. 그외로도 중국 최고의 문자인 갑골문(甲骨文)이 새겨진 귀갑(龜甲)ㆍ우골(牛骨)의 발견, 명문이 있는 청동기나 고대 역사유물의 대량출토는 중국고문명에 대한 우리의 인식의 지평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진시황시대의 사람들이 그 이전의 역사에 대하여 아는 것보다 20세기를 거친 오늘 우리가 중국 고문명에 관하여 훨씬 더 정확하고 소상하게 알 수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구약성서와 관련하여서는 천지를 굉동(轟動)시키고도 남을, 방대한 문서의 발견을 포함한 양대사건이 있다. 하나는 1947년부터 1956년까지 사해 북단의 쿰란지역의 11개 동굴에서 800여 개의 사본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기원전 2~3세기로부터 기원후 1세기 사이에 필사된 것으로, 에스더느헤미야를 제외한 202개의 구약성서 사본과 외경, 위경, 외부문서, 내부문서 그리고 성서 해석문서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 사해문서와 관련하여 이 동굴 라이브러리를 존립하게 만든 공동체 취락군들이 발굴되었는데, 우리는 이 공동체를 포괄적으로 쿰란공동체(Qumran community)라고 부른다.

 

이 공동체는 BC 150년경부터 AD 68년경까지 지속적으로 존립했는데 이곳의 건축물들은 개인들의 일반 주거가 아니라 공동체생활을 목적으로 지어진 것임이 확연히 드러난다. 물론 개인들의 주거는 그 주변으로 광범하게 텐트나 토굴의 형태로 산재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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