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양사룡전」의 구성과 내용 간개
서귀 이기발의 「양사룡전」은 아직 학계에 정식으로 보고된 작품이 아니다. 그런 까닭에 본고는 「양사룡전」의 구성과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는 것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하려 한다.
「도입」
① 하늘이 사람에 대해 보이는 일관되지 않은 처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본사1」
② 을유년(1645)의 큰 가뭄과 전주 금암천 일대에만 일어난 강우 현상
③ 금암천 일대의 강우 현상에 대한 전주 사람들의 전언
③-1 금암천 상류에 살던 효자는 죽어가는 노모를 자신으로 대신해달라고 열흘 동안 기도하였고, 노모는 기도 후 이레 만에 기적적으로 소생함.
③-2 효자는 노모의 소생이 하늘의 은혜라 생각하고 하늘에 대한 보은으로 묵정밭을 일구고 오이를 심었는데 하늘이 효자의 밭에만 비를 내려주는 이적이 일어남.
③-3 하늘의 도움으로 풍성하게 오이를 길러낸 효자는 무더위에 험한 고개를 넘느라 지친 사람들에게 오이를 나누어 주었고 그로 인해 효자의 선행이 알려지게 됨.
「본사2」
④ 무심자가 직접 만나 확인한 효자 양사룡의 생각과 효행
④-1 효자의 이름은 양사룡이고 나이는 45세였으며 직접 만나 대화해보니 행실과 말이 모두 애친(愛親)과 관계된 일이었음.
④-2 왜 오이를 나누어주게 되었는가에 대한 양사룡의 말 : 양사룡은 하늘의 은혜를 입었으니 마땅히 보은해야 하는데 자신의 미천한 처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주어 하늘을 기쁘게 하기 위해 오이를 나누어 주게 되었다고 함.
④-3 노모를 위한 양친계 조직 : 술을 좋아하는 어머니가 홀로 술을 마시는 게 안타까워 인근의 노모를 봉양하는 사람들과 양친계를 조직하여 노모를 기쁘게 함.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처음 마음과는 달리 점차 아버지를 잊어가는 자신을 발견하고 어머니도 돌아가셨다면 역시 그렇게 될 것이 불안하여 계를 조직하여 봉양하게 되었다고 함.
「본사3」
⑤ 삽화1: 부친 양흔동의 효와 주인 섬김
⑤-1 양흔동은 아버지가 죽자 남긴 신발을 대바구니에 넣어두고 일 년에 한 냥씩 대바구니에 넣으면서 이것이 아버지께서 남긴 자취라며 언제고 한참을 울었음.
⑤-2 주인집 사람들이 모두 죽고 아이 하나만 남게 되자 흔동은 이 아이를 주인으로 극진하게 섬김. 임진왜란 때는 자신의 가족은 남겨둔 채 주인을 모시고 피신했고, 돌아와서는 어진 스승에게 공부하게 했으며, 성인이 되어서는 결혼도 시켜주고 집과 살림도 장만하여 줌.
⑤-3 가정을 꾸린 주인이 갑자기 죽어 그의 가족들이 의지할 데 없자 다시 자신의 집으로 데려와 몇 년을 봉양하여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헌신함.
⑤-4 수십 년 뒤 주인의 장례에서 있었던 일과 흔동의 죽음 : 주인의 장례식에 지간(支干)이 천민 흔동의 참여를 꺼려하여 아들 사룡이 만류하는데도 흔동은 주인과의 의리를 저버릴 수 없다며 장례에 참여하여 널을 호송하고 곡함. 이 때문에 병이 생겨 죽음.
⑥ 무심자의 양사룡에 대한 경의 : 무심자는 양사룡 부자의 행실을 듣고 예를 표한 뒤, 벼슬을 탐하여 염치와 시비를 몰라라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사람들이 욕심을 버린다면 마땅한 하늘의 이치와 떳떳한 사람의 도리가 별난 것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함.
⑦ 삽화2 : 양사룡이 자식을 잃은 무심자에게 남만국의 이야기를 통해 위로함.
⑦-1 옛날 남만국의 어느 부부가 40세에 외아들을 얻었는데 용모가 단정하고 재주와 학식이 빼어나 누구나 한 번 사귀기를 원하는 인재였음.
⑦-2 귀한 아들의 갑작스런 죽음
⑦-3 슬픔에 빠진 부부는 죽은 사람을 명부로 보내는 일을 맡고 있다는 도사를 찾아가 아들이 명부로 떠나는 것을 막고자 함.
⑦-4 도사를 찾아가자 도사는 아들을 아직 명부로 보내지 않았다고 하면서 내일 아들이 올 것이니 머물렀다 내일 보라고 함
⑦-5 도사가 자식을 찾아온 부부의 이야기를 전하자 그 아들이 부부의 전생을 이야기함 : 부부는 전생에 어느 무고한 뱃사람을 죽이고 그것도 모자라 그의 재물까지 훔쳤는데, 그 아들은 전생 뱃사람의 자식이었음. 부부의 악행에 분노한 하늘은 뱃사람의 자식을 후생 부부의 자식으로 태어나게 했고, 철저한 아픔을 주기 위해 귀한 늦둥이를 얻은 기쁨을 주었다가 갑자기 죽게 했던 것임.
⑦-6 부부는 자식의 이야기를 듣고 더 이상 자식에 대한 미련을 갖지 않음.
⑦-7 그래서 세상에서는 부모보다 먼저 죽은 자를 전생의 원수라고 한다면서 죽은 자식 때문에 슬퍼하면 모부인께서 상심하시니 상심을 거두라고 위로함.
「결사」
⑧ 양사룡의 행위에 대한 논평
⑧-1 양사룡으로 인해 하늘이 사람을 여전히 굽어살핌을 알 수 있었음.
⑧-2 입전 동기 : 사마천이 열전은 세교와 관련한 인물을 싣지 않은 단점이 있는데, 무심자가 양사룡을 만난 것은 양사룡의 행실이 후세에 전해지도록 한 운명적인 일임.
⑧-3 양사룡의 효행은 오로지 부모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인데 오이
를 나누어 준 선행은 그 넓은 헤아림이 숭상할 만함. 양사룡의 행실은 그의 부친에게서부터 비롯된 것임.
⑨ 삽화3: 춘반의 효행
⑨-1 어머니의 소상 한 달 전 아내에게 어머니가 생전 이즈음에 드셨던 미음을 올리도록 함.
⑨-2 어머니 생전에 출타하게 되면 문에 기대어 자신을 기다리는 어머니
를 위해 돌아올 적이면 멀리서부터 춤을 추면서 잘 돌아왔음을 보임.
2,703자의 긴 분량으로【본고는 「양사룡전」에서 보이는 내용과 구성상의 특징을 확인하기 위해 문집총간 소재 효자 전 26편을 참조하였다. 참조한 작품과 분량을 보이면 다음과 같다. 優人孝子君萬傳(陽村集 권 21, 843자), 孝子林秀福傳(牛溪集 권6, 598자), 安孝子傳(鵝溪遺稿 권3, 511자), 孝子李至男傳(於于集 권5, 453자), 孝子李基稷傳(於于集 권5, 419자), 孝子金忠烈傳(宋子大全 권243, 508자), 孝子傳(丈巖集 권26, 824자), 金孝子傳(芝村集 권25, 2036자), 林孝子傳(息山續集 권6, 758자), 鄭孝子傳(訥隱集 권20, 1510자), 琴孝子傳(立齋遺稿 권19, 1075자), 孝子朴氏傳(雷淵集 권27, 658 자), 尹孝子傳(雷淵集 권27, 327자), 孝子吳後種傳(九思堂集 권8, 513자), 權孝子傳(霅橋集 권6, 593자), 洪孝子次奇傳(耳溪集 권18), 林孝子傳(樊巖集 권55, 162자), 鄭孝子傳(與猶堂全書 권17, 559자), 金孝子傳(洛下生集 권15, 808자), 孝子金應立傳(性潭集 권30, 752자), 吉孝子傳(淵泉集권20, 481자), 任孝子傳(梣溪遺稿 권5, 289자), 金孝子傳(竹石館遺集 책3, 554자), 孝子贈童蒙敎官金公傳(艮齋集前編續 권6, 340자), 金孝子傳(俛宇集 권165, 843자), 崔孝子傳(響山別集 권4, 515자)이다. 이 가운데 1,000자 미만의 작품이 23개 작품이고, 1,000자 이상의 작품이 세 작품이며, 2,000자 이상의 작품은 金孝子傳(芝村集 권25) 한 작품이다. 그런데 「金孝子傳」은 행장의 방식으로 효행뿐만 아니라 관력을 비롯한 생애 전반의 다양한 일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분량이 늘어난 것이다.】 이루어진 「양사룡전」은 양사룡이란 천민의 효행을 내용의 뼈대로 삼고, 거기에 양사룡이 실천한 선행, 부친 양흔동의 효행과 주인집에 대한 의리, 양사룡과 작가 이기발과의 대화와 교감, 남만국 이야기, 홍춘반의 효행 등 다양한 내용을 결합하고 있다. 이 점은 일반적인 효자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양사룡전」만의 특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장을 바꾸어 「양사룡전」이 지닌 구성과 내용상의 특징을 살피기로 한다.
인용
Ⅰ. 머리말
Ⅲ. 「양사룡전」의 구성과 내용상의 특징
2. 중복 구성을 통한 주제의 심화와 특징적 인간상의 강조
Ⅳ. 서귀 이기발의 의리 정신과 「양사룡전」의 입전 의식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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