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2. 우왕의 음악이 문왕의 음악보다 낫다?
7b-22. 맹자의 제자인 고자가 말씀드렸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우(禹) 임금의 음악이 문왕(文王)의 음악보다 더 훌륭한 것 같습니다.” 7b-22. 高子曰: “禹之聲, 尙文王之聲.” 맹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네는 무엇을 근거로 그렇게 말하고 있 는 것인가?” 孟子曰: “何以言之?” 고자가 말했다: “우임금의 음악을 연주하는 편종(編鐘)의, 때리는 당목(撞木) 닿는 자리가 심하게 마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沃案: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나는 ‘퇴려(追蠡, dui-li)’의 ‘퇴(追)’를 종을 매다는 고리로 보지 않고, 종을 때리는 당목이 닿는 부분으로 본다. 매다는 고리는 그렇게 쉽게 마모되지 않는다. 용두는 특별하게 제작된다. 실제로 악기를 모르는 주석가들의 난상(亂想)일 뿐이다】. 이것은 우임금의 음악이 더 훌륭하기 때문에 더 많이 연주되었다는 증거입니다.” 曰: “以追蠡.” 맹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어떻게 그런 물리적인 이유를 가지고 근거로 삼으려 하느뇨? 성문에는 모든 수레가 한정된 좁은 문을 한 대 씩만 드나들 수 있기 때문에 돌바닥인데도 궤적이 깊게 파여있다. 이 수레바퀴 자국이 어찌 한두 대 마차의 힘이겠는가? 수없는 세월을 마차가 지나갔기 때문이다. 우왕의 음악은 문왕의 음악보다 천년 이상 오래되었으므로 그것을 연주하는 종도 당연히 마멸이 더 심하지 않겠느냐?” 曰: “是奚足哉? 城門之軌, 兩馬之力與?” |
맹자의 논의는 일정한 수준을 넘어선 성인의 경지에서는 우리가 우열(愚劣)을 가리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는 것이다. 베토벤의 음악과 모차르트의 음악 중 어느 것이 더 우수한가? 이런 질문은 매우 어리석은 질문이라는 것이다. 우임금의 음악과 문왕의 음악은 다를 뿐이고, 제각기 다른 맛을 가지고 있을 뿐이지 거기에 우열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맹자의 말씀 속에는 더 오래되었다고 반드시 더 좋은 것도 아니라는 생각도 반영되어 있을 수도 있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고전 > 맹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맹자한글역주, 진심장구 하 - 24. 성(性)과 명(命) (0) | 2023.01.01 |
---|---|
맹자한글역주, 진심장구 하 - 23. 떠나기로 맘먹은 이의 자세 (0) | 2023.01.01 |
맹자한글역주, 진심장구 하 - 21. 산길과 같은 사람의 마음 (0) | 2023.01.01 |
맹자한글역주, 진심장구 하 - 20. 예전과 지금의 현자(賢者) (0) | 2023.01.01 |
맹자한글역주, 진심장구 하 - 19. 남의 헐뜯음을 대하는 맹자의 자세 (0) | 2023.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