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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성(性)과 명(命)
7b-24. 맹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우리의 입이 맛있는 것을 좋아하 고, 눈이 미색(美色)을 좋아하고, 귀가 미성(美聲)을 좋아하고, 코가 방향(芳香)을 좋아하고, 사지가 편안함을 좋아하는 것은 인간이 본래적으로 타고난 성(性)이기는 하지만 거기에는 명(命)이 개재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그것을 원하는 대로 다 얻으리라는 보장이 없으므로 운명적 요소가 있다. 그래서 군자는 그것을 자기의 성(性)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7b-24. 孟子曰: “口之於味也, 目之於色也, 耳之於聲也, 鼻之於臭也, 四肢之於安佚也, 性也, 有命焉, 君子不謂性也. 부자간에 인(仁)을 구현해야 하고, 군신간에 의(義)를 구현해야 하고, 빈주간에 예(禮)를 구현해야 하고, 현자가 지(智)를 구현해야 하고, 성인이 천도(天道)를 구현해야 한다는 것은【뒤의 두 경우는 문장의 파라렐리즘이 깨져 있다】, 애초로부터 그렇게 잘 구현되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개연성이 높은 운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본성의 필연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그것을 운명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을 성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仁之於父子也, 義之於君臣也, 禮之於賓主也, 智之於賢者也, 聖人之於天道也, 命也, 有性焉, 君子不謂命也.” |
감각적 쾌락은 보편성이 확보되는 성(性)이지만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성(性)으로 간주하지 않고, 도덕적 이상은 보편성이 확보되기 어려운 명(命)이지만 그것을 명으로 여기지 않고 성(性)의 필연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맹자의 ‘성(性)’은 선택된 성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운명적인 개연적 요소를 뛰어넘은 필연이다. 서양인들은 운명을 오히려 필연(必然)으로 여기지만, 동방인들은 운명을 오히려 어쩔 수 없는 개연(介然)으로 여긴다. 진정한 필연은 나의 본성에 내재하는 것이다. 이 장은 6a-15의 이목지관(耳目之官)과 심지관(心之官)의 논의와 같이 참조해야 할 것이다.
구ㆍ목ㆍ이ㆍ비ㆍ사지(口ㆍ目ㆍ耳ㆍ鼻ㆍ四肢) | 인ㆍ의ㆍ예ㆍ지ㆍ성(仁ㆍ義ㆍ禮ㆍ智ㆍ聖) |
이목지관(耳目之官) | 심지관(心之官) |
성(性)이지만 명(命)이다 | 명(命)이지만 성(性)이다 |
필연(必然) | 개연(介然) |
그리고 ‘성인지어천도야(聖人之於天道也)’에서 ‘성인(聖人)’은 ‘성(聖)’이 되어야 한다. 최근 간백자료에 의하여 ‘오행(五行)’이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ㆍ성(聖)’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여기서도 맹자는 오행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오행의 개념이 왜곡되어 나중의 필사자들이 ‘인(人)’을 첨가한 것이다. 그러니까 원래의 뜻은 ‘천도에 구현되는 성(聖)’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의 번역은 현재의 텍스트의 의미를 따랐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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