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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한글역주 목차
도올 김용옥
서론
통서(通序) 인류문명전관(人類文明全觀)
인류문명의 4대 발상지
기독교와 근대화
서구의 정체
예수와 헬레니즘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태일생수
노예제의 허구, 발전사관의 허구
수메르문명과 이집트문명
사피르가 말하는 언어
언어와 문명
희랍문명의 강점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자연과학이라는 우상과 허상
이신론과 무신론
과학과 권력, 과학의 초극
알파벳 단원설
신크레티즘(syncretism)
불교와 심리학, 그리고 공자
조선문명과 한문
유일한과 명동학교, 동아시아의 미래
서막: 공자의 생애와 사상
『논어』를 접근하는 인식론적 과제상황
곡부로 가서 느낀 것
사마천의 『사기』와 공자전기문학
예수 탄생과 베들레헴
예수의 케리그마, 공자의 케리그마
장자와 묵자와 맹자
「미자」 편을 만든 사람들
짱구와 잉어
공자가문 3대 이혼설
인성과 신성
『논어』의 Q와 안회
「이인」과 「술이」, 상론과 하론
무우풍영의 날조
숙량흘의 무용담
야합과 비지팅 허스밴드
맹이자가 말하는 성인
개비의 세계
은나라와 주나라
다이애스포라송
르쌍띠망
공자는 대부(大夫)가 된 적이 없다
사(士)의 새로운 의미
민과 호학과 예와 사문
공자 집단의 성격과 구성원
자로와의 첫 대면과 비장한 최후
도(盜)와 유(儒)
공자의 정치적 입장
14년 장정의 의미
공자의 전기사상과 후기사상
논어해석사강(論語解釋史綱)
주(注)와 소(疎)의 의미
후유(後儒)의 주자학
소승유교와 대승유교
주자학에 대한 혐오
주자학의 근대성
번역론 / 본서의 표기체계에 관하여 / 범례
본문
논어집주서설(論語集註序說)
1. 학이(學而)
2. 위정(爲政)
3. 팔일(八佾)
4. 이인(里仁)
5. 공야장(公冶長)
6. 옹야(雍也)
7. 술이(述而)
8. 태백(泰伯)
9. 자한(子罕)
10. 향당(鄕黨)
11. 선진(先進)
12. 안연(顔淵)
13. 자로(子路)
14. 헌문(憲問)
15. 위령공(衛靈公)
16. 계씨(季氏)
17. 양화(陽貨)
18. 미자(微子)
19. 자장(子張)
20. 요왈(堯曰)
1 | 요임금으로부터 유유히 흘러온 유학의 흐름 |
2 | 오미(五美)와 사악(四惡) |
3 | 명(命)과 예(禮)와 말을 알아야 한다 |
기타
공자 생애 | 유랑도 |
공자 제자들 | 孔子家語 |
십팔사략 공자기록 | 지봉유설 논어 |
孔子世家 | 仲尼弟子列傳 |
論語集註序說 | 논어한글역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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