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명사(代名詞)
사람이나 사물, 장소 및 상태나 동작 등을 대신하여 가리키는 뜻을 나타내는 단어 ⇒2007 개정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 의문대명사로 분리할 수 있는데, 각각 대표글자들에 유의하여 이해하면 됩니다.
1. 인칭대명사
문장 속의 인칭대명사는 1인칭과 2인칭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실제 사용되는 빈도수는 1인칭에 ‘아(我)’, ‘오(吾)’, 2인칭에 ‘여(汝)’, ‘자(子)’가 주종을 이룹니다.
● 1인칭 – 아(我), 오(吾), 여(予), 여(余), 기(己), 소인(小人), 과인(寡人), 짐(朕), 불초(不肖), 불녕(不佞) 등
* 予一以貫之: 나는 하나로 모든 것을 꿰뚫었다. 『논어』 「위령공」
* 干戈朕, 琴朕, 弤朕, 二嫂使治朕棲: 방패와 창은 나에게로, 거문고는 나에게로, 조각하여 만든 활은 나에게로, 두 형수님으론 나의 거처를 관리하도록 하라. 『맹자』 「만장」
* 從不佞學有年矣: 나를 따라 배운 지 몇 년이 되었다. 「綠天館集序」
● 2인칭 – 여(汝), 여(女), 자(子), 약(若), 이(而), 이(爾), 내(乃), 군(君), 공(公), 선생(先生) 등
* 子將安之: 자네는 장차 어디로 가려는가? 「我將東徙」
* 若不忠信耳: 그대는 충성스러움과 신뢰가 없을 뿐이다. 「尾生之信」
* 出乎爾者 反乎爾: 너에게서 나온 것이 너에게로 돌아온다. 『맹자』 「양혜왕」
* 夫差而忘越人之殺而父邪: 부차, 너는 월나라 사람이 너의 아버지를 죽인 것을 잊었느냐. 『십팔사략』
● 3인칭 – 기(其), 피(彼), 타(他) 등 : 3인칭의 의미는 별도의 글자가 있는 것이 아니고 지시대명사가 인칭의 의미로 사용될 때만 쓰입니다.
* 彼丈夫也 我丈夫也: 저 사람이 장부면 나도 장부다. 『맹자』 「등문공」
● 부정칭 – 수(誰), 숙(孰), 혹(或), 모(某) 등
* 誰能秉耒耕春皐: 누가 쟁기 잡고 봄밭을 갈 수 있겠는가? 「伐木行」
* 孰能脫盛衰: 누군들 운명을 초탈하겠는가? 「感秋」
* 或曰: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 인칭대명사의 複數(복수) -등(等), 배(輩) 등
* 吾等亦天氓: 우리들은 또한 하늘의 백성들이다. 「柳州羅池廟碑」
* 汝輩習見此事: 너희들이 익숙히 이 일을 보았다. 「寄兩兒」
2. 지시대명사
지시대명사의 글자들을 분류해 보면 대부분의 글자들이 주로 문장이나 명사의 앞에 사용되고 ‘지(之)’만 서술어 뒤에 위치합니다. 특히 ‘是-옳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기에 조심해야 하고, ‘기(其)’나 ‘궐(厥)’은 명사 앞에 사용되고 그 앞에 글자가 있는 경우는 그 글자가 서술어 성분의 글자가 됩니다.
◇ 대표글자 - 이것: 차(此), 시(是), 사(斯) / 그것: 기(其), 지(之), 궐(厥) / 저, 저것: 피(彼) / 각자, 모두: 각(各), 함(咸), 개(皆)
* 農夫餓死 枕厥種子: 농부는 굶어죽더라도 그 종자를 베고 죽는다.
* 率再書於彼此: 대강 여기저기에 반복되게 쓰여 있다. 「進三國史略箋」
* 各得其所: 각자 그 올바른 자리를 얻다. 『論語』 「子罕」
* 豈故作遜語以詫之: 아마도 일부러 겸손한 말을 써서 그것을 자랑한 것이리라. 『小華詩評』
3.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주로 의문문이나 반어문에 사용되기 때문에 두 문장의 형식을 이해하는데, 조심해서 구별해야 합니다.
◇ 대표 글자 – 수(誰), 숙(孰), 하(何), 안(安) 등
* 漢陽中誰最富(한양중수최부) : 한양 안에서 누가 제일 부자입니까? 「許生傳」
* 禮與食孰重: 예절과 먹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이 중요합니까? 『맹자』 「告子」
* 近來安否問如何: 근래의 안부를 묻자오니 어떠십니까? 「夢魂」
1인칭 | 2인칭 |
3인칭 | 부정칭 |
其, 彼, 他, 渠, 伊 | 或, 某, 誰, 孰 |
지시 | 의문 |
이것: 此, 是, 斯 그것: 其, 之, 厥 저것: 彼 기타: 各, 咸, 皆 | 誰, 孰, 何, 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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