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건방진방랑자 2024. 2. 20. 23:07
728x90
반응형

 2. 영역별 성취수준

 

한자와 어휘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B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C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D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E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B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C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D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E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B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C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D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E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인성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B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C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D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E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이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B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C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D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부분적으로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E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성취기준, 성취수준, 포괄적 핵심질문

 

학교급

핵심개념

이해/

활용

일반화된 지식

포괄적 핵심질문

내용요소

기능

성취기준

성취수준_

성취수준_

성취수준_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

한자의 모양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901-01]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모양뜻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모양뜻을 알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모양이나 음이나 뜻을 알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자전에서 한자의 배열 순서 기준은 무엇일까?

한자의 부수

[9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해당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하여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를 균형있게 쓰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의 필순

[9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른 모양으로 쓸 수 있다.

한자를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한자를 쓸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는 어떤 원리로 만들었을까?

한자의 짜임

[901-04]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만들어진 원리가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 수 있다.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단어를 구성하는 한자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단어의 짜임

[901-05]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짜임이 다른 단어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다.

해당 단어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실사와 허사

[9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할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알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문장에 사용된 한자와 단어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문장의 구조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비평하기,감상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9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구조가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해당 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다.

해당 문장의 구조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문장을 진술하는 방식에 따라 화자의 생각과 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문장의 유형

[902-02]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유형이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해당 문장의 유형을 알 수 있다.

해당 문장의 유형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같은 모양의 한자를 경우에 따라 다른 음으로 읽는 까닭은 무엇인가?

끊어 읽기

[902-03]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끊어 읽기의 기준은 무엇이 될까?

끊어 읽기

[902-04]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토가 달려 있는 글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토가 달려 있는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내용과 주제

[902-05]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글의구조와분위기에어울리게풀이할수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글의내용을통해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글의내용이나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이해와 감상

[902-06]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 산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이해와 감상

[902-07]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일상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9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학습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9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성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9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과 인성

활용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위해 선인들이 중시한 삶의 가치와 인생의 지혜는 무엇이 있을까?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9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아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이어 창조적인 문화를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전통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9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한자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언어와 문화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9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

한자의 모양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12한문01-01]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모양뜻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모양뜻을 알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모양이나 음이나 뜻을 알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자전에서 한자의 배열 순서 기준은 무엇일까?

한자의 부수

[12한문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해당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하여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를 균형있게 쓰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의 필순

[12한문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른 모양으로 쓸 수 있다.

한자를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한자를 쓸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는 어떤 원리로 만들었을까?

한자의 짜임

[12한문01-04]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짜임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한자의 짜임을 알 수 있다.

해당 한자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단어를 구성하는 한자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단어의 짜임

[12한문01-05]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문장에 사용된 서로 다른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실사와 허사

[12한문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의 쓰임을 구별할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알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품사의 활용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12한문01-07]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문장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구별할 수 있다.

문장 안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문장 안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문장의 구조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12한문02-01]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구조가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해당 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다.

해당 문장의 구조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문장에 사용된 한자와 단어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12한문02-02]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할 수 있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을 수 있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문장을 진술하는 방식에 따라 화자의 생각과 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문장의 유형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12한문02-03]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유형이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해당 문장의 유형을 알 수 있다.

해당 문장의 유형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문장에 사용된 한자와 단어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소리 내어 읽기

[12한문02-04]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끊어 읽기의 기준은 무엇이 될까?

끊어 읽기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12한문02-05]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내용과 주제

[12한문02-06]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글의구조와분위기에어울리게풀이할수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글의내용을통해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글의내용이나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이해와 감상

[12한문02-07]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이해와 감상

[12한문02-08]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일상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12한문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학습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12한문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성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12한문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한문과 인성

활용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이어 창조적인 문화를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전통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12한문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아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이어 창조적인 문화를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전통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12한문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한자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언어와 문화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12한문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영역별 성취수준

 

학교급

핵심개념

이해/

활용

내용요소

성취기준

영역별 성취수준_A

영역별 성취수준_B

영역별 성취수준_C

영역별 성취수준_D

영역별 성취수준_E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모양

[901-01]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부수

[9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필순

[9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짜임

[901-04]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단어의 짜임

[901-05]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실사와 허사

[9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의 구조

[9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의 유형

[902-02]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끊어 읽기

[902-03]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한문의 독해

이해

끊어 읽기

[902-04]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한문의 독해

이해

내용과 주제

[902-05]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이해와 감상

[902-06]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이해와 감상

[902-07]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일상용어

[9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학습용어

[9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성어

[9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문과 인성

활용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9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 및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9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대체로 익힐 수 있다.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9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모양

[12한문01-01]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부수

[12한문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필순

[12한문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한자와 어휘

이해

한자의 짜임

[12한문01-04]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단어의 짜임

[12한문01-05]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실사와 허사

[12한문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한자와 어휘

이해

품사의 활용

[12한문01-07]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의 구조

[12한문02-01]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12한문02-02]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문장의 유형

[12한문02-03]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소리 내어 읽기

[12한문02-04]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한문의 독해

이해

끊어 읽기

[12한문02-05]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한문의 독해

이해

내용과 주제

[12한문02-06]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이해와 감상

[12한문02-07]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의 독해

이해

이해와 감상

[12한문02-08]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일상용어

[12한문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학습용어

[12한문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활용

성어

[12한문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문과 인성

활용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12한문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12한문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부분적으로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한문과 문화

활용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12한문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