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역별 성취수준
∘한자와 어휘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B |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C |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D |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 |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한문의 독해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B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C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D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E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B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C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D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한문과 인성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B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
C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
D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E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한문과 문화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이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B |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C |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D |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부분적으로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 |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성취수준, 포괄적 핵심질문
학교급 | 핵심개념 | 이해/ 활용 | 일반화된 지식 | 포괄적 핵심질문 | 내용요소 | 기능 | 성취기준 | 성취수준_상 | 성취수준_중 | 성취수준_하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 | 한자의 모양・음・뜻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 [9한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모양․음․뜻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모양이나 음이나 뜻을 알 수 있다.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자전에서 한자의 배열 순서 기준은 무엇일까? | 한자의 부수 | [9한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하여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를 균형있게 쓰는 방법은 무엇일까? | 한자의 필순 | [9한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른 모양으로 쓸 수 있다. | 한자를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 한자를 쓸 수 있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는 어떤 원리로 만들었을까? | 한자의 짜임 | [9한01-04]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만들어진 원리가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 수 있다. |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단어를 구성하는 한자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 단어의 짜임 | [9한01-05]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짜임이 다른 단어를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다. | 해당 단어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 실사와 허사 | [9한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할 수 있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알 수 있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문장에 사용된 한자와 단어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 문장의 구조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비평하기,감상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9한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구조가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구조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문장을 진술하는 방식에 따라 화자의 생각과 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 문장의 유형 | [9한02-02]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유형이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유형을 알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유형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같은 모양의 한자를 경우에 따라 다른 음으로 읽는 까닭은 무엇인가? | 끊어 읽기 | [9한02-03]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끊어 읽기의 기준은 무엇이 될까? | 끊어 읽기 | [9한02-04]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 토가 달려 있는 글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 토가 달려 있는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 내용과 주제 | [9한02-05]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①]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글의구조와분위기에어울리게풀이할수있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글의내용을통해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글의내용이나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 이해와 감상 | [9한02-06]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문 산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한문 산문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 이해와 감상 | [9한02-07]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한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중 |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 일상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 [9한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중 |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 학습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 [9한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중 |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 성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 [9한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중 | 한문과 인성 | 활용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위해 선인들이 중시한 삶의 가치와 인생의 지혜는 무엇이 있을까?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9한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아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
중 | 한문과 문화 | 활용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이어 창조적인 문화를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전통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9한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중 | 한문과 문화 | 활용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한자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언어와 문화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9한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 | 한자의 모양・음・뜻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 [12한문Ⅰ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모양․음․뜻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모양이나 음이나 뜻을 알 수 있다.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자전에서 한자의 배열 순서 기준은 무엇일까? | 한자의 부수 | [12한문Ⅰ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하여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를 균형있게 쓰는 방법은 무엇일까? | 한자의 필순 | [12한문Ⅰ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른 모양으로 쓸 수 있다. | 한자를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 한자를 쓸 수 있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는 어떤 원리로 만들었을까? | 한자의 짜임 | [12한문Ⅰ01-04]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 짜임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짜임을 알 수 있다. | 해당 한자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단어를 구성하는 한자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 단어의 짜임 | [12한문Ⅰ01-05]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문장에 사용된 서로 다른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다. |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 실사와 허사 | [12한문Ⅰ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의 쓰임을 구별할 수 있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알 수 있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 품사의 활용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표현하기 탐구하기,조사하기 분석하기,활용하기 | [12한문Ⅰ01-07]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 문장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구별할 수 있다. | 문장 안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 문장 안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추측해 볼 수 있다.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단어와 문장에 사용된 한자는 의미와 기능에 따라 어떻게 풀이되는가? | 문장의 구조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12한문Ⅰ02-01]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구조가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구조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문장에 사용된 한자와 단어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 [12한문Ⅰ02-02]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할 수 있다. |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을 수 있다. |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문장을 진술하는 방식에 따라 화자의 생각과 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 문장의 유형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12한문Ⅰ02-03]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유형이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유형을 알 수 있다. | 해당 문장의 유형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문장에 사용된 한자와 단어는 쓰인 위치에 따라 풀이가 어떻게 달라질까? | 소리 내어 읽기 | [12한문Ⅰ02-04]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끊어 읽기의 기준은 무엇이 될까? | 끊어 읽기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12한문Ⅰ02-05]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 내용과 주제 | [12한문Ⅰ02-06]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①]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글의구조와분위기에어울리게풀이할수있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글의내용을통해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글의내용이나주제를추측해볼수있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 이해와 감상 | [12한문Ⅰ02-07]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한문 산문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옛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한문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 이해와 감상 | [12한문Ⅰ02-08]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한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고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 일상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12한문Ⅰ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고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 학습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12한문Ⅰ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고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어휘는 무엇이 있을까? | 성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12한문Ⅰ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고 | 한문과 인성 | 활용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이어 창조적인 문화를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전통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12한문Ⅰ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아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
고 | 한문과 문화 | 활용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이어 창조적인 문화를 만드는데 원동력이 되는 전통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12한문Ⅰ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고 | 한문과 문화 | 활용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한자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언어와 문화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12한문Ⅰ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영역별 성취수준
학교급 | 핵심개념 | 이해/ 활용 | 내용요소 | 성취기준 | 영역별 성취수준_A | 영역별 성취수준_B | 영역별 성취수준_C | 영역별 성취수준_D | 영역별 성취수준_E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모양・음・뜻 | [9한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부수 | [9한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필순 | [9한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짜임 | [9한01-04]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단어의 짜임 | [9한01-05]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
중 | 한자와 어휘 | 이해 | 실사와 허사 | [9한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의 구조 | [9한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의 유형 | [9한02-02]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끊어 읽기 | [9한02-03]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끊어 읽기 | [9한02-04]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내용과 주제 | [9한02-05]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①]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이해와 감상 | [9한02-06]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중 | 한문의 독해 | 이해 | 이해와 감상 | [9한02-07]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중 |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일상용어 | [9한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중 |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학습용어 | [9한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
중 |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성어 | [9한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
중 | 한문과 인성 | 활용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9한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 및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중 | 한문과 문화 | 활용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9한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대체로 익힐 수 있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
중 | 한문과 문화 | 활용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9한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모양・음・뜻 | [12한문Ⅰ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부수 | [12한문Ⅰ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필순 | [12한문Ⅰ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한자의 짜임 | [12한문Ⅰ01-04]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단어의 짜임 | [12한문Ⅰ01-05]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실사와 허사 | [12한문Ⅰ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
고 | 한자와 어휘 | 이해 | 품사의 활용 | [12한문Ⅰ01-07]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의 구조 | [12한문Ⅰ02-01]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 [12한문Ⅰ02-02]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문장의 유형 | [12한문Ⅰ02-03]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소리 내어 읽기 | [12한문Ⅰ02-04]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끊어 읽기 | [12한문Ⅰ02-05]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내용과 주제 | [12한문Ⅰ02-06]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①] 글을바르게풀이한다. [평가준거성취기준②] 글의내용과주제를설명한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이해와 감상 | [12한문Ⅰ02-07]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고 | 한문의 독해 | 이해 | 이해와 감상 | [12한문Ⅰ02-08]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고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일상용어 | [12한문Ⅰ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고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학습용어 | [12한문Ⅰ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
고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활용 | 성어 | [12한문Ⅰ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
고 | 한문과 인성 | 활용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12한문Ⅰ04-01]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고 | 한문과 문화 | 활용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12한문Ⅰ05-01]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부분적으로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고 | 한문과 문화 | 활용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12한문Ⅰ05-02]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인용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중학교 한문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Ⅰ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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