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총평
1
이 글은 연암 그룹의 예술 취향과 그 정신적 깊이를 썩 잘 보여준다. 그리하여 자유로움과 초속적超俗的 태도가 글 전편에 넘친다. 이 글은 길이는 짧되, 그 깊이는 아주 깊고, 그 운치는 한량없다.
2
이 글은 유춘오 악회를 기념해 쓴 글이라 할 만하다. 이를 의식하기라도 한 듯 연암은 유춘오에서 있었던 두 건의 일을 두 개의 단락으로 병치해 구성하고 있다. 이 두 건의 일은 유춘오 악회의 수준과 분위기를 잘 집약해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연암이 유춘오 악회와 관련하여 쓴 글은 이것이 유일하다.
3
이 글은 이중二重의 교감과 소통을 보여준다. 하나는 인간 대 인간의 교감과 소통이요, 다른 하나는 인간 대 자연의 교감과 소통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 연암의 예술철학이랄까 예술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사념이랄까 그런 것이 스며 있어 주목을 요한다.
4
연암은 이 시기 아주 힘들고 우울한 처지에 있었다. 그는 유춘오 악회에서 벗들과 함께 음악삼매音樂三昧에 빠지곤 함으로써 조금 위안을 받거나 잠시 울울한 심정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예술에는 이처럼 사람을 어루만져 주는 힘이 있다.
5
이 글에서 연암은 글 속에 있기도 하고 글 밖에 있기도 하다. 다시 말해 악회의 일원으로서 음악을 감상하고 있기도 하고, 거기서 빠져나와 서술자로서 사태를 기술해 나가기도 한다. 이 점이 특이하다. 그것은 흡사 한 폭의 산수화 속에 화가가 산수 감상자로서 들어와 있기도 하고, 작가로서 그림 밖에 나가 있기도 한 것에 견줄 만하다.
6
이 글이 묘사하고 있는 담헌의 면모는 평화로움 그 자체다. 『예기』의 「악기樂記」가 잘 말해 놓고 있듯, 음악의 본질은 ‘화和’다. 이 ‘화’는 내면에서 비롯되지만, 외면에 영향을 받거나 외면과 교섭하며, 또한 외면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화’는 꼭 평화만으로 한정되지 않지만 평화와 밀접히 관련된다. 담헌의 사상에는 ‘평화주의’라고 이름할 만한 지향이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나는 『녹색평론』 2005년 1ㆍ2월호에 실린 「생태주의와 평화주의」라는 글에서 이 점에 대해 논한 바 있다). 담헌은 음악에 깊은 조예가 있었고 1급의 거문고 연주자였는데, 그의 이런 면모는 그가 전개한 평화주의 사상과 전연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이 글 중 음악을 통해 천인합일天人合一에 이르고 있는 담헌의 모습에 대한 묘사는 이런 견지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 전문
인용
2-1. 총평
5. 호백이 같은 친구들아
6-1.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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