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997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1997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1. 9. 1. 13:21
728x90
반응형

1997학년도 중등학교 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 2 )교시 한 문

( 70 ) 문항 ( 70 )

작성시간 ( 140 )

감독관 확인

()

 

 

1. 한자, 한자어, 한문 교육의 필요성을 교육적 측면에서 600자 이내로 설명하시오. (8)

 

 

 

2. 6차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주요 내용을 약술하시오.(7)

 

 

 

3. 중학교 3학년 학생에게 한문 문장을 지도하기 위하여 수업을 설계하려고 한다. 한문 문장의 성분, 구조, 형식과 관련하여 특별히 유의하여야 할 점을 200자 정도로 쓰시오. (6)

 

 

 

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 許生傳

許生掩卷起曰, 惜乎 吾讀書 本期十年 今七年矣 出門而去 無相識者 直之雲從街 問市中人曰, 漢陽中 誰最富 有道卞氏者 遂訪其家 許生長揖曰, 吾家貧 欲有所小試 願從君借萬金.

 

() 홍길동전

公沈吟良久 慰勞吉童曰, 汝吾之己出也 雖遨遊四方 勿有汎濫之心 萬一辱及先世 不免誅戮矣. 吉童叩頭謝曰, 銘心不忘矣 小人心中 有未釋之恨 年近二十一 不得呼父呼兄 豈非恨痛乎.

 

() 三國志演義

玄德曰, 大丈夫 抱經世奇才 豈可空老於林泉之下. 願先生 以天下蒼生 爲念 開備愚魯而賜敎. 孔明笑曰, 願聞將軍之志 玄德移坐促席而告曰 漢室傾頹 奸臣竊命 備不量力 欲伸大義於天下 而智術淺短 迄無所就. 惟先生 開其愚 而拯其厄 實爲萬幸.

 

 

4-1. ()朴趾源이 쓴 許生傳의 일부이다. 朴趾源許生傳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한 중심생각을 20자 이내로 쓰시오. (3)

 

 

4-2. ()에서 吉童이가 한을 품은 이유가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서 쓰고, 우리말로 해석하시오. (1)

 

 

4-3. ()의 내용과 관련되는 故事成語를 쓰고, 그 뜻을 설명하시오. (2)

 

 

 

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 孟子, 盡心

君子有三樂而王天下 不與存焉. 父母俱存 兄弟無故 一樂也 仰不愧於天 俯不怍於人 二樂也 得天下英才而敎育之 三樂也.

 

() 中庸1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道也者 不可須臾離也 可離非道也.

 

() 論語』 「學而

弟子入則孝 出則弟 謹而信 汎愛衆 而親仁 行有餘力 則以學文.

 

 

5-1. ()孟子가 말한 君子三樂이다. 이 중 得天下英才而敎育之의 의미를 교육과 관련시켜 간단히 설명하시오. (2)

 

 

5-2. ()를 우리말로 해석하시오. (1)

 

 

5-3. ()를 읽고, 공자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100자 이내로 쓰시오. (2)

 

 

 

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 訓民正音

國之語音 異乎中國 文字 不相流通 故 愚民 有所欲言 而終不得伸其情者 多矣.

 

() 史記

吾始困時 嘗與鮑叔 賈分財利 多自 鮑叔 不以我爲貪 知我貧也.

 

 

6-1. 밑줄 친 形式을 쓰고,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2)

 

 

6-2. 밑줄 친 의 쓰임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6-3. 밑줄 친 을 우리말로 풀이하고, 문장구조를 분석하시오. (2)

 

 

 

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 三國史記

夫死生有命富貴在天其來也不可拒其往也不可追汝何傷乎吾爲汝作杵聲以慰之.

 

() 師說

人非生而知之者 孰能無惑 惑而不從 其爲惑也 終不解矣.

 

 

7-1. ()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標點(토를 달아야 할 곳)하여야 할 곳의 앞 글자를 모두 쓰시오. (2)

 

 

7-2. ()에서 방아타령과 직접 관련 있는 부분을 찾아 쓰고, 우리말로 풀이하여 보시오. (2)

 

 

7-3. ()韓愈師說의 일부분이다. 師說前文에서는 와 관련하여 스승의 세 가지 역할을 제시하였다. 이를 모두 쓰시오. (1)

 

 

 

8. 다음 글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6)

○ 「進三國史記表

聖上陛下, 性唐堯之文思, 體夏禹之勤儉, 宵旰餘閑, 博覽 前古, 以爲今之學士大夫, 其於五經諸子之書 秦漢歷代之史, 或有淹通而詳說之者, 至於吾邦之事, 却茫然不知其始末, 甚可歎也

 

 

 

9. 다음 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讀書當日志經綸 晩歲還甘顔氏貧

富貴有爭難下手 林泉無禁可安身

採山釣水堪充腹 詠月吟風足暢神

學到不移眞快活 免敎虛作百年人 -서경덕, 述懷

 

 

9-1.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2)

 

 

9-2. 食生活을 해결한다는 뜻의 3음절로 된 말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2)

 

 

9-3. 밑줄 친 부분에 함축된 작가의 인생관을 간단히 쓰시오. (2)

 

 

 

10. 다음 高等學校 學生들에게 指導하여 시를 옳게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일반적인 漢詩 지도 이론에 비추어 주요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보시오.(, 작가, 출전 등 사실적인 요소는 제외) (6)

問余何事栖碧山, 笑而不答心自閑

桃花流水杳然去, 別有天地非人間 -이백, 山中答人

 

 

 

11. 다음 문장의 내용을 300자 이내로 요약하고, 그 내용에 대하여 30자 정도로 논평하시오. (10)

昔花王之始來也 植之以香園 護之以翠幕. 當三春而發艶 凌百花而獨出. 於是 自邇及遐 艶艶之靈 夭夭之英 無不奔上謁 惟恐不及. 忽有一佳人 朱顔玉齒 鮮粧靚服 伶俜而來 綽約而前. 曰 妾履雪白之沙汀 對鏡淸之海面 沐春雨以去垢 快淸風而自適 其名曰 薔薇. 聞王之令德 期薦枕於香帷 王其容我乎. 又有一丈夫 布衣韋帶 戴白持杖 龍鍾而步 傴僂而來. 曰 僕在京城之外 居大道之傍. 下臨蒼茫之野景 上倚嵯峨之山色 其名曰 白頭翁. 窃謂 左右供給 雖足膏梁以充腸 茶酒以淸神 巾衍儲藏 須有良藥以補氣 惡石以蠲毒. 故曰 雖有絲麻 無棄菅蒯 凡白君子 無不代匱. 不識王亦有意乎. 或曰 二者之來 何取何捨. 花王曰 丈夫之言 亦有道理 而佳人難得 將如之何. 丈夫進而言曰 吾謂王聰明 識義理故 來焉耳 今則非也. 凡爲君者 鮮不親近邪侫 疎遠正直 是以孟軻 不遇以終身 馮唐郞 潛而皓首. 自古如此 吾其奈何. 花王曰 吾過矣 吾過矣. -花王戒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