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학년도 중등학교 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 2 )교시 한 문 | ( 9 ) 문항 ( 70 )점 | 작성시간 ( 140 )분 | 감독관 확인 | (인) |
1. 한문과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학습성과에는 언어 기능적 측면과 언어 문화적 측면이 있다. 언어 문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그 성과를 500자 내외로 쓰시오. (8점)
2. 제6차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문 I의 내용' 가운데 한자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8점)
3. 故事成語, 格言이나 俗談, 名言․名句 등을 지도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5점)
4. 다음 문장에서 사용된 ‘而’자의 쓰임을 구별하여 설명하시오. (4점)
(1) 『春秋左氏傳』 秦師輕而無禮. 能見百步之外而不能自見其睫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感 五十而知天命 (4) 『十八史略』 夫差而忘越人之殺而父耶 |
5. 다음 문장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7점)
(가) 「調信」 信聞之大喜 名分二兒將行 女日 我向桑梓 君其南矣 方分毛進途而開燈 吐 夜色將及旦鬚髮盡白 已厭勞生如貪染之心 然氷釋. 女旣投狀 鳴咽數聲 生於隙中 見其姿容 不能定情 突出而言曰 向者投狀 爲何事也 見女狀辭 喜溢於面 謂女子曰 子何如人也 獨來于此 女曰 妾亦人也 夫何疑訝之有 君但得佳匹 不必問名姓 若是其顚倒也. 旌善之郡 有一兩班 賢而好讀書 每郡守新至 必親造其盧而禮之 然家貧 歲食軍 積歲至千石 觀察使巡行郡邑 閱大怒曰 何物兩班 乃乏軍興 命囚其兩班 郡守意哀其兩班貧無以爲償 不忍囚之 亦無可奈何. |
5-1. (가)의 주제를 4자의 한자 성어로 쓰시오.(반드시 한자로 쓸 것) (2점)
5-2. (나)의 밑줄 친 부분을 풀이하시오.(2점)
5-3. (다)는 燕巖 朴趾源의 「兩班傳」중의 한 부분이다. 여기에서 양반의 어떠한 모습을 그리려 한 것인가? (3점)
6.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13점)
十五越溪女 羞人無語別 歸來掩重門 泣向梨花月. (나) 신사임당, 「泣別慈母」 慈親鶴髮在臨瀛 身向長安獨去情 回首北村時一望 白雲飛下暮山靑. 林亭秋已晩 騷客意無窮 遠水連天碧 霜楓向日紅 ㉠山吐孤輪月 江含萬里風 塞鴻何處去 聲斷暮雲中. 淸江一曲抱村流 長夏江村事事幽 ㉡自去自來堂上燕 相親相近水中鷗 老妻畵紙爲碁局 稚子敲針作釣鉤 多病所須唯藥物 微軀此外更何求. (마) 魏慶之, 『詩人玉屑』 古人爲詩 貴於意在言外 使人思而得之 故言之者無罪 聞之者足以戒也 近世詩人 惟杜子美最得詩人之體 如國破山河在 城春草木深感時花 淚 恨別鳥驚心 山河在 明無餘物矣 草木深 明無人矣 花鳥 平時可娛之物 見之而泣 聞之而恐 則時可知矣. |
6-1. (가)와 (나)의 공통된 주제는 무엇인가? 두음절의 한자어로 쓰시오. (반드시 한자로 쓸 것). (2점)
6-2. ㉠과 ㉡에서 동일하게 사용된 수사법은 무엇인가? (2점)
6-3. (다)에서 색채의 대조가 두드러진 연을 찾고, 해당되는 시어를 쓰시오. (2점)
6-4. 위의 (가)~(라)에서 계절적 배경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시를 찾아 그 기호를 쓰시오. (2점)
6-5. (마)는 魏慶之의 『詩人玉屑』의 일부이다. 위경지는 두보의 시에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하였는가? 본문을 참고하여 간단히 서술하시오. (5점)
7. 다음은 柳得恭의 「渤海考序」의 일부이다. 여기에서 유득공이 주장하는 바를 당시의 정신사적 흐름과 관련지어 3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7점)
高麗不修渤海史 知高麗之不振也 昔者 高氏 居于北 曰高句麗 扶餘氏 居于西南 曰百濟 朴昔金氏 居于東南 曰新羅 是謂三國 宜其有三國史 而高麗修之 是矣 及扶餘氏亡 高氏亡 金氏有其南 大氏有其北 曰渤海 是謂南北國 宜其有南北國史 而高麗不修之 非矣 夫大氏者 何人也 乃高句麗之人也 其所有之地 何地也 乃高句麗地也 而斥其東 斥其西 斥其北 而大之耳. |
8. 다음 문장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9점)
夫可與樂成而拘於所常見者, 循循然奉法役於上者, 恒民也, 恒民不足畏也. 厲取之而剝膚椎髓, 竭其廬入地出, 以供无窮之求, 愁嘆咄嗟, 咎其上者, 怨民也, 怨民不必畏也. 潛蹤屠販之中, 陰蓄異心, 僻倪天地間, 幸時之有故, 欲售其願者, 豪民也. 夫豪民者, 大可畏也. 豪民, 伺國之釁, 覘事機之可乘, 奮臂一呼於壟畝之上, 則彼怨民者聞聲而集, 不謀而同唱. 彼恒民者, 亦求其所以生, 不得不鋤耰棘矜往從之, 以誅无道也. 秦之亡也, 以勝ㆍ廣, 而漢氏之亂, 亦因黃巾. 唐之衰而王仙芝ㆍ黃巢乘之, 卒以此亡人國而後已. 是皆厲民自養之咎, 而豪民得以乘其隙也. -허균, 『豪民論』 |
8-1. 위의 글에서는 백성을 恒民 . 怨民 . 豪民으로 나누고 있다. 이들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본문에서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점)
8-2. 豪民이 난을 일으켰을 때, 怨民과 恒民은 어떻게 행동하였는지 본문의 내용을 통해 설명하시오. (3점)
8-3. 奏 · 漢 · 唐이 망하게 된 핵심적이면서도 공통된 원인은 무엇인가? 본문에서 찾아 쓰고, 그 부분을 풀이하시오. (3점)
9. 다음은 李奎報가 지은 「東明王篇 幷序」의 서문이다.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9점)
世多說東明王神異之事 雖愚夫騃婦 亦頗能說其事 僕嘗聞之 笑曰 先師仲尼不語怪力亂神 此實荒唐寄詭之事 非吾曹所說 及讀魏書通典 亦載其事 然略而夫詳 豈詳內略外之意耶 越癸丑四月 得舊三國史 見東明王本紀 其神異之迹 踰世之所說者 然亦初不能信之 意以爲鬼幻 及三復耽味 漸涉其源 非幻也 乃聖也 非鬼也 乃神也 況國史直筆之書 豈妄傳之哉 金公富軾重撰國史 頗略其史 意者公以爲國史 世之書不可以大異之事爲示於 後世而略之耶按唐玄宗本紀楊貴妃傳 竝無方士升天入地之事 唯詩人白藥天恐其事淪沒 作歌以志之 彼實荒淫奇誕之事 猶且詠之 以示于後 東明之事 非以變化神異眩感衆目 乃實創國之神迹 則此而不述 後將何觀 是用作詩以記之 欲使天下知我國本聖人之都耳 |
9-1. 위의 내용을 3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7점)
9-2. 「東明王篇」의 문학사적 의의를 간단하게 쓰시오. (2점)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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