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홍만종의 시화집들 특징
홍만종의 국학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가 바로 시학(詩學) 또는 시화(詩話)이다. 홍만종은 길고 긴 시문학 전통의 가치를 인식하고 조선의 한시를 거들떠보지도 않는 한심한 조선 시단의 현실을 반성하였다. 그는 사명감에서 우러나온 조선 한시의 전문적 연구에 착수하여 문학과 관련된 문헌을 폭넓게 수집하였다. 문헌을 깊이 이해한 바탕 위에서 그는 조선 한시의 아름다움을 체계적이고 심미적으로 소개하여 『소화시평』, 『시평보유』, 『시평치윤』의 순서로 시화 3부작을 차례로 저술하였다. 『소화시평』을 첫 저술로 하여 이후 그 저술을 보완하는 시평을 두 종 더 편찬한 것이다.
마지막 저작 『시평치윤』은 현재 전하지 않으나 그 서문을 통해서 알려지지 않은 시인이나 시단의 관심권에서 벗어나 있는 작품까지도 발굴하여 소개하려 한 그의 진지한 노력을 인상적으로 보여준다. 노년에 편찬한 『시화총림』은 그가 시화를 저술하기 위해 참고한 역대 시화를 정리한 텍스트북의 성격을 띤다. 사실 시화를 향한 관심과 열정은 그의 선대로부터 이어졌다. 아버지 홍주세는 1659년에 『파한집』과 『보한집』을 중간하고 중간이한집발(重刊二閑集跋)을 썼다. 가장 오래되고 높은 수준에 있는 2종의 시화를 간행한 것이 그 아들 홍만종을 시학으로 이끈 계기가 되었다고 해도 좋다.
『소화시평』은 시화이다. 17세기 이전 한시의 역사에서 대표작을 뽑고 비평을 가한 시선집 겸 비평서이다. 주요 시인의 대표작을 가려 뽑고, 그 작품의 우열과 품격을 엄정하고 균형 있게 비평하였다. 『소화시평』은 선정된 시를 놓고 보면 훌륭한 시선집이며, 시평의 관점에서 보면 한국 한시에 대한 빼어난 비평적 성찰이다.
인용
1. 가치
3. 홍만종의 시화집들 특징
4. 성격
5. 비평가의 세 가지 자격
6. 품평용어
7. 사본의 문제점
8. 텍스트 비평과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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