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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 - 유학의 마음 이론을 새롭게 체계화하다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정약용 - 유학의 마음 이론을 새롭게 체계화하다

건방진방랑자 2022. 3. 8.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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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의 마음 이론을 새롭게 체계화하다

 

 

고독한 유배지에서 정약용주희, 마테오 리치, 이토 진사이 등 다양한 경향의 사상가들과 오랫동안 씨름했습니다. 이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정약용이 어느 누구의 입장에도 쉽게 경도되지 않는 놀라운 균형 감각을 보여주었다는 점입니다. 그는 주희의 이기론을 치열하게 공격했습니다. 이 점에서 정약용은 리치와 진사이를 따르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그가 리치와 진사이의 사유를 맹목적으로 반복하고 있는 것도 절대 아닙니다. 리치와 진사이 등의 사상가에게서 합리적인 요소들을 수용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는 자신이 공격했던 주희에게서도 많은 측면을 흡수했습니다. 그렇다면 철학자 정약용은 이들 사상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모두 조망할 수 있는 보다 객관적 자리에 서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약용 사유의 정합성과 체계성을 보여주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총괄하자면 마음[靈體] 안에는 세 가지 이치가 있다. 본성을 말하면 선을 즐거워하고 악을 부끄러워한다. () 권형(權衡)을 말하면 선을 할 수도 있고 악을 할 수도 있다. () 행사(行事)를 말하면 선을 하기는 어렵고 악을 하기는 쉽다. 심경밀험(心經密驗)2: 28

總之靈體之內, 厥有三理. 言乎其性則樂善而恥惡. () 言乎其權衡則可善而可惡. () 言乎其行事則難善而易惡.

총지영체지내, 궐유삼리. 언호기성즉락선이치악. () 언호기권형즉가선이가악. () 언호기행사즉난선이이악.

 

 

정약용의 이 짧은 이야기는 그가 세 명의 대가들을 어떻게 비판적으로 종합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본성이라는 개념이 주희의 사유와 연결되고, 권형이라는 개념이 리치의 사유와 연결된다면, 행사라는 개념은 진사이와 연결된다는 점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지요. 물론 마음의 세 가지 기능으로 설명되는 본성, 권형, 행사라는 개념들은 정약용만의 고유한 심론(心論) 체계에서 유기적으로 묶여 있어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러워하는 기호(嗜好)로서의 본성이 우리에게 선천적으로 존재하지만, 육체적 존재로서의 우리는 도덕적 기호를 항상 실천하기는 힘든 행사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여기서 자유의지의 함의를 지닌 정약용의 권형이라는 개념이 의미있게 등장합니다. 권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로소 우리는 윤리적으로 고뇌하고 결단할 수 있게 되지요.

도덕적 기호를 따를 것인가, 아니면 육체적 평안과 안락을 따를 것인가?”

 

정약용은 반드시 이런 주체의 결단과 선택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인의예지에 어울리는 선의 명칭을 붙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가 선천적인 측은지심(惻隱之心)의 발로(發露)만으로 만족하지 않았던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우리는 천명지성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측은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측은지심을 행동의 영역에서 마지막까지 지킬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사람은 윤리적인 인간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얼마나 많은 갈등과 주저함을 경험합니까? 바로 그때 정약용이 말한 권형의 저울질이 거듭 필요합니다. 본성의 명령인 도심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육체의 욕구인 인심을 따를 것인가? 정약용은 자신의 마음 이론을 체계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사상가들의 영향을 능동적으로 흡수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영향 관계를 자신만의 고유한 철학 체계 속에 융해시켰습니다. 어찌 보면 그는 당대의 가장 훌륭한 종합 이론가였다고도 말할 수 있겠지요. 마치 거대한 용광로가 다양한 형태의 철물을 흔적도 없이 녹여버리듯이, 정약용의 시선에 포착된 당시의 여러 사상 경향들도 서로 맞물리면서 융합되었습니다. 바로 정약용이 집대성한 철학과 사유 체계 속에서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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