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5번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5번

건방진방랑자 2021. 11. 19. 17:39
728x90
반응형

5. 다음은 명언ㆍ명구를 지도하기 위한 <수업 자료>와 한문 교사들이 나눈 대화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자료>

敏於事而愼於言

攻吾過者 乃吾師也

欲修其身者 先正其心

前事之不忘 後事之師也

福生於淸儉 德生於卑退

 

[협의회 대화록]

김 교사: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명언명구에 대해 수업하려고 합니다. 방향을 어떻게 잡는 게 좋을까요?

박 교사: 먼저 문장을 바르게 풀이해야겠지요. 문장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김 교사: 학생들이 보기엔 欲修其身者 先正其心은 다소 복잡할 것 같습니다.

박 교사: . 주성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내용은 어떻게 지도할 건가요?

김 교사: <수업 자료>에는 오늘날에도 귀감이 될 만한 내용이 많아요. 저는 특히 과거의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는 명언에 공감이 갑니다. 학생 들이 이번에 배울 명언명구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신을 반성해 보게 하면 좋을 듯합니다.

박 교사: 그럼 학생들이 명언ㆍ명구 중 하나를 골라 일정기간 동안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글을 써보게 하는 활동을 하면 어떨까요?

김 교사: 좋은 생각입니다. 평가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박 교사: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관찰법이나 면접법 등을 활용하는 게 적합하겠네요.

김 교사: . 감사합니다.

 

 

<작성 방법>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제시할 것.

밑줄 친 문장 성분 간 결합 방식을 쓸 것.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문장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풀이할 것.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교수ㆍ학습 방법을 쓸 것.

 

 

 

 

인용

목차

20학년도 A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