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6.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른 ‘실사와 허사’를 지도하기 위해 교육실습생과 한문 교사가 나눈 대화이다.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를 활용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4점]
교육실습생: 허사에 관한 연구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의할 점이 있으면 조언을 부탁합니다. 한문 교사: ㉠ 하나의 한자가 허사로도 쓰이고 실사로도 쓰이는 것이 있기 때문에,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해요. 교육실습생: 잘 알겠습니다. 또 없나요? 한문 교사: 같은 품사에 속하는 허사라도 쓰임에 따라 의미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어요. 교육실습생: 그렇군요. 예컨대 ㉡ 하나의 한자가 개사로 사용되었더라도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의미에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겠군요. 한문 교사: 학생들에게 허사의 쓰임을 단순히 암기시키기보다는 허사가 사용된 문장을 제시하여 허사의 쓰임과 특징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교육실습생: 예. 감사합니다. |
<수업 자료> ① 天下可運於掌 ② 爲人謀而不忠乎 ③ 養心莫善於寡欲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0년 B형 1번( 安重根傳) (0) | 2021.11.20 |
---|---|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7번(論語) (0) | 2021.11.19 |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5번 (0) | 2021.11.19 |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1번(戰國策, 史記) (0) | 2021.11.19 |
한문임용 기출 - 19년 B형 8번(陳情表) (0) | 2021.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