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Ⅰ)
성명 | 수험번호 | - |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교사 : 이 그림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 화가인 김홍도의 작품입니다. 그림을 감상해 볼까요? 민지 : 용틀임하듯 굴곡진 매화나무의 둥치와 청아한 꽃의 모습이 잘 어우러졌네요. 영수 : 매화를 무척 사랑했던 김홍도의 노년기 작품이라 하는데, 아무래도 그의 심정이 깃들어 있겠지요? 교사 : 그래요. 그림 오른쪽에 ‘늙은 줄기는 봄의 뜻 머금었고’라는 의미의 ‘老幹含(㉠)意’라는 구절도 쓰여 있어요. |
① 香 | ② 草 | ③ 春 |
④ 溫 | ⑤ 花 |
2.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A: ㉠, 이 한자의 음은 ‘史’와/과 같아. | B: 부수는 ‘仁’과 같아. |
C: 총획은 ‘古’과 같지. | D: 이 글자 앞에 ‘奉’을 결합하면 ‘남을 위해 힘을 바쳐 애씀’을 뜻하는 말로 쓰여. |
① 司 | ② 任 | ③ 井 |
④ 右 | ⑤ 仕 |
3.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ㄱ. 本 - 末 | ㄴ. 海 - 洋 |
ㄷ. 大 - 小 | ㄹ. 家 - 宅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 ⇒ |
|
① 風月 | ② 波及 | ③ 風波 |
④ 波動 | ⑤ 風光 |
5.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학생 A : ‘외국을 여행하는 사람의 신분이나 국적을 증명하고, 상대국에 그 보호를 의뢰하는 문서’를 타이완에서 ‘護照’라고 해. 학생 B : 그렇구나. 한국에서는 ‘㉠’이라고 하는데. |
① 旅券 | ② 外國 | ③ 身分 |
④ 旅行 | ⑤ 國籍 |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
【가로 열쇠】 같은 무리끼리 서로 사귐. 【세로 열쇠】 이름과 실상이 서로 부합함. |
① 名 | ② 實 | ③ 相 |
④ 類 | ⑤ 從 |
7.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다음 단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 ||
㉠ ‘운집’이라고 읽어요. | ㉡ ‘구름처럼 모인다’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이 모여듦을 의미해요. | |
雲集 | ||
㉢ 유의어로는 ‘解散’이 있어요. | ㉣ “관중이 경기장에 雲集했다.”와 같이 쓸 수 있어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8. 그림과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은 ‘습관’이라는 뜻이 있어. 원래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는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글자 뒤에 ‘性’을 결합하면 ‘물체가 외부의 힘을 받지 않는 한 그대로 머물러 있거나 계속하여 움직이려는 성질’을 뜻하는 말이 됩니다. 이 그림이 우리가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예입니다. |
① 品 | ② 德 | ③ 根 |
④ 慣 | ⑤ 極 |
9.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東 | 問 | 西 | 馬 |
移 | 走 | 答 | 山 |
① 여기저기 몹시 바쁘게 돌아다니네.
② 질문과 상관없이 엉뚱한 대답을 하네.
③ 꼼꼼히 살피지 않고 대충 보아 넘기는군.
④ 어리석은 질문에도 현명하게 답을 하는군.
⑤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목표를 이룰 거야.
10. 광고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아픔도 기쁨도 함께 느껴야지요. 아이의 눈높이에서 (㉠)해 주세요. |
① 共生 | ② 好感 | ③ 共感 |
④ 結合 | ⑤ 共用 |
11.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근래의 사건을 보면, 정승들이 처음에는 모두 ‘형조에서 아뢴 것이 옳다.’라고 하다가 사헌부와 사간원에서 죄를 주라고 상소한 뒤에는 또 ‘형조가 그르고 사헌부와 사간원이 옳다.’라고 하였다. 그들이 다른 뜻이 있어서 이랬다저랬다 하는 게 아니고, 한 사람이 옳다 하면 여럿이 따라서 옳다 하고, 한 사람이 그르다 하면 여럿이 따라서 그르다고 한 것이다. 이것은 자세히 생각하지 않고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이는 폐단이다. -『춘정집』 |
① 牛耳讀經 | ② 多多益善 |
③ 破竹之勢 | ④ 漁父之利 |
⑤ 附和雷同 |
12.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修己致人 | |
‘자신을 수양한 뒤에 남을 다스린다.’라는 뜻의 성어를 쓰려 한 것 같은데, 잘못 쓴 글자가 있네. | B: 맞아. 그런 의미가 되려면 세 번째 글자를 (㉠)로 써야 해. |
① 至 | ② 備 | ③ 治 |
④ 他 | ⑤ 改 |
13. 글에서 경계하고 있는 것은?
取金之時, 不見人, 徒見金. -『열자』 |
① 자만 | ② 아집 | ③ 방종 |
④ 독선 | ⑤ 탐욕 |
14.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一紙之輕, 兩力易擧. -『백언해』 |
① 一心協力 | ② 一石二鳥 |
③ 初志一貫 | ④ 易地思之 |
⑤ 愛之重之 |
15.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ㅇ 言其所( ㉠ ), 不稱其所短. -『순자』 ㅇ 善學者, 假人之( ㉡ ), 以補其短. -『여씨춘추』 |
① 亡 | ② 長 | ③ 弱 |
④ 賤 | ⑤ 禍 |
16.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나의 성찰 일지 |
명언 人之疑我者 以素行不能取(㉠)於人也 -『가정집』 나의 다짐 다른 사람이 나를 의심하는 이유는 평소 행동이 남에게 믿음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언제나 언행을 믿음직하게 해야겠다. |
① 信 | ② 責 | ③ 喜 |
④ 怒 | ⑤ 笑 |
[17~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心不在焉, 視而不見, 聽而不聞, 食而不知其( ㉡ ). -『대학』 |
17. 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의미로 옳은 것은?
① 남의 어려움을 보고 외면해서는 안 된다.
② 이익을 보면 의로운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③ 일이 일어나기 전에 앞을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④ 마음이 없으면 아무리 눈앞에 있어도 보이지 않는다.
⑤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지 않고 변명하면 안 된다.
18.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① 止 | ② 色 | ③ 味 |
④ 恩 | ⑤ 聲 |
19. 글의 내용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사람은?
無面從退有後言. -『서경』 |
①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서는 사람
② 사리 분별없이 무모하게 덤비는 사람
③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지 못하는 사람
④ 우물쭈물하며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
⑤ 앞에서는 따르는 척하고 뒤로는 딴말하는 사람
[20~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治體之汚隆, 係乎人材之盛衰, 人材之盛衰, 關乎學校之㉠興廢. -『태허정집』 |
20.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1점]
① 존폐 ② 흥폐 ③ 흥성 ④ 흥망 ⑤ 황폐
21. 윗글의 중심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각자의 능력에 맞게 직책을 맡겨야 한다.
② 위정자는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③ 민생의 안정은 생업을 보장하는 데 달려 있다.
④ 누구에게나 차별 없는 교육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⑤ 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정치의 성패가 달려 있다.
[22~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師生之間, 尤當以㉠禮義相先, 師嚴生敬, 各盡其道. 其嚴非相厲也, 其敬非受屈也, 而皆主於禮. -『퇴계집』 * 厲(려): 사납다 |
22. ㉠과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日出 ② 卒業 ③ 多情 ④ 山川 ⑤ 白衣
23.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① 학생끼리도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해.
② 스승과 제자 간에 각각 지켜야 할 도리가 있어.
③ 스승에게 배웠지만 제자가 더 뛰어날 수도 있군.
④ 가르치고 배우면서 스승과 제자가 함께 발전하지.
⑤ 훌륭한 스승 아래에서 훌륭한 제자가 나오는 거야.
[24~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孟子曰: “於不可已而已者, 無所不已, 於所厚者(㉠), 無所不薄也. ㉡其進銳者, 其退速.” -『맹자』 |
24.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① 薄 | ② 足 | ③ 富 |
④ 高 | ⑤ 厚 |
25.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① 고생 끝에 낙이 온다.
② 뿌리 없는 나무가 없다.
③ 음지도 양지 될 때가 있다.
④ 일찍 핀 꽃이 일찍 시든다.
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
[26~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신광수, 「漢陽秋夕」 自作漢陽客, 一年家信㉠稀. ㉡孤雲有秋色, 獨向遠山㉢歸. (나) 왕유, 「送元二使安西」 渭城朝雨浥輕塵, 客舍靑靑柳色㉣新. 勸君㉤更盡一杯酒, 西出陽關無故人. * 渭城(위성): 지명 * 浥(읍): 적시다 * 塵(진): 먼지 |
26.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드물다 ② ㉡: 외롭다 ③ ㉢: 돌아가다
④ ㉣: 새롭다 ⑤ ㉤: 고치다
27.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의 시적 화자는 객지에서 고향을 그리워하고 있군.
② (가)에는 계절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시어가 쓰였어.
③ (나)는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시상이 전개되고 있어.
④ (나)에는 신적 화자의 이별에 대한 아쉬움이 드러나 있군.
⑤ (가)와 (나)에는 모두 시각적 이미지가 나타나 있어.
[28~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朱悅, … (중략) … ㉠嘗以事, 至相府. 宰相言, 悅坐聽, 宰相語吏曰: “宰相有言, 宜伏地聽.” 悅曰: “然則君上之言, 將掘地聽.” ㉡終不屈. -『임하필기』 * 掘(굴): 파다 |
28. ㉠과 ㉡의 풀이가 모두 옳은 것은?
㉠ | ㉡ | |
① | 일찍이 | 끝내 |
② | 일찍이 | 마치다 |
③ | 맛보다 | 끝내 |
④ | 맛보다 | 마치다 |
⑤ | 시험하다 | 끝내 |
29.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태도로 알맞은 것은?
① 포용 | ② 강직 | ③ 원만 |
④ 겸손 | ⑤ 양보 |
30. 윗글의 내용을 이해한 그림으로 알맞은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인용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7 |
---|---|
2017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6 |
2018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5.26 |
2019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04 |
2020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0) | 2020.03.02 |